검색

"커피에 '이것' 섞지 마세요"...알고 보면 건강에 해로운 커피 조합 5가지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커피는 우리에게 이제 필수품이 되었다. 매일 아침마다 커피 한 잔으로 활력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우리가 무심코 커피와 함께 먹던 식품이나 음식이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다.

커피와 궁합이 좋지 않은 식품 5

픽데일리

픽데일리

우선 유제품이다. 커피에 크림이나 우유를 넣어 부드러운 맛을 즐기는 사람들은 많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커피와 유제품을 함께 섭취했을 때 위장 장애를 겪을 수 있다. 커피 자체가 위산을 어느 정도 자극하기 때문에, 유제품과 결합했을 때 소화가 잘 안 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커피는 체내 칼슘 흡수를 저해하는 성분이 있어, 유제품에 들어 있는 칼슘을 온전히 섭취하지 못하게 만들기도 한다.


초콜릿도 커피와 함께 먹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초콜릿에는 카카오 함량에 따라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으며, 커피에도 카페인이 들어 있다. 카페인을 과다 섭취하면 심장 두근거림, 불안, 위산 과다 분비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만약 커피와 초콜릿, 초콜릿 케이크 등을 즐겨 함께 먹는 습관이 있다면, 카페인 섭취량이 지나치게 늘어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픽데일리

픽데일리

버터나 코코넛 오일을 커피에 타 먹는 '버터커피' 스타일도 한동안 유행했지만, 이 역시 조심해야 한다. 버터나 코코넛 오일은 포화지방이 꽤 많아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수 있다. 특히 이미 고지혈증이나 혈관질환 위험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으므로, 단순히 풍미를 위해 무리하게 섭취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


오렌지주스 같은 감귤류 주스 또한 커피와 함께 마시면 위산 분비가 과도하게 증가할 수 있다. 커피에 들어 있는 카페인과 함께 신맛이 강한 과일 주스는 위를 이중으로 자극한다.


오랜 시간 공복 상태에 두었다가 한꺼번에 섭취하면 속쓰림이나 역류성 식도염 같은 건강 문제를 유발 할 수도 있다. 특히 아침 공복에 커피와 오렌지주스를 한꺼번에 마시는 습관이 있다면, 위 건강을 위해 줄이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매운 음식도 커피와 어울리지 않는다. 매운 음식 자체가 위를 자극하는데, 커피를 마시면 카페인이 위산 분비를 더욱 촉진 시킨다. 이처럼 과도한 자극은 소화 기관에 부담을 주어 소화 불량이나 위산 역류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매운 음식을 먹은 뒤에는 최소한 몇 시간 정도 지난 후에 커피를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민경 기자 mk0823@pickdailynews.com


저작권자 © 픽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실시간
BEST
pickdailynews
채널명
픽데일리
소개글
패션/뷰티/라이프 정보는 픽데일리 Let's Pick Daily News!
    ESTaid footer image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고객센터

    © ESTaid Cor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