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효과 있는 민간요법 12
기침약 대신 꿀, 위장약 대신 생강! 집에서 간편하게 시도할 수 있는 치유효과가 있는 민간요법 12가지를 소개합니다.
“기침약 대신 꿀? 위장약 대신 생강?”
![]() 따뜻한 물로 목욕하면 건강에 좋다. /셔터스톡 |
약 말고, 치유효과가 있다고 잘 알려진 민간 요법은 어떤 것들이 있나?
미국의 건강·의학 전문 인터넷 정보지 웹엠디(WebMD)가 집에서 간편하게 시도해 볼 수 있는 민간요법을 소개했다.
아래의 민간요법은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식재료·생활용품을 이용하므로 간편하고 진입 장벽이 낮다. 단 ‘민간요법을 시도하기 전에 의사·약사와 상담할 것’을 권고한다. 아무래도 민간요법보다 처방약이나 일반의약품의 신뢰성이 훨씬 높기 때문이다.
◇ 치유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민간요법들
1. 페퍼민트
페퍼민트 오일은 위경련·복부팽만·설사·변비 등을 동반하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완화시킬 수 있다. 또한 두통에도 도움이 된다.
2. 꿀
꿀에는 기침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 단 1세 미만의 영유아에게는 꿀을 먹이면 안 된다. 장내 환경이 미숙하기 때문에 꿀에 들어 있는 보툴리누스균이 증식하여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마누카 꿀(뉴질랜드 마누카 나무에서 채취한 꿀)이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한다고 알려져 있으나 과학적 근거는 없다.
3. 강황
강황은 관절염과 지방간 증세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궤양과 피부 발진에도 좋다고 하지만 아직 효과가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았다. 강황을 너무 많이 먹으면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강황은 항상 조금만 먹어야 한다.
![]() 생강 에센셜 오일 /셔터스톡 |
4. 생강
생강은 복통·설사·메스꺼움·생리통을 치료하는 데에 효과가 있다. 단 모든 사람에게 좋은 것은 아니다. 어떤 사람은 생강 때문에 복통·속쓰림·설사·복부팽만을 겪을 수도 있다. 또한 일부 약물과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먹어야 한다.
5. 녹차
녹차는 항산화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심장병과 피부암·유방암·폐암·대장암 발병 확률을 낮춘다.
6. 마늘
마늘을 많이 먹는 사람은 암에 걸릴 가능성이 낮다는 연구가 있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추기도 한다. (단, 마늘 보충제 형태로 섭취하면 같은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
7. 닭고기 수프
미국·유럽에서 아픈 사람에게 끓여 주는 것으로 유명한 닭고기 수프는 정말로 감기를 빨리 낫게 하는 효과가 있다. 목의 붓기를 없애고 콧물이 줄어드는 효능이 있다.
![]() 네티 팟과 소금 /셔터스톡 |
8. 네티 팟(neti pot, 코 세척기)
네티 팟은 작은 찻주전자처럼 생긴 기구이다. 따뜻한 물과 소금을 넣고 한쪽 콧구멍으로 소금물을 부으며 다른 쪽 콧구멍으로 흘려보내면 알레르기·감기가 빨리 낫는다.
네티 팟을 사용할 때는 반드시 잘 세척해야 하고 깨끗한 물을 사용해야 한다.
9. 계피
계피는 당뇨 전단계 또는 당뇨 환자의 혈당 조절에 좋다는 속설이 있다. 단, 아직까지 과학적으로 효능이 입증되지 않았으므로 맹신은 금물이다. 계피를 과다 섭취하면 간에 무리가 갈 수 있다.
10. 목욕
목욕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도와 관절염·허리 통증 등 근골격계 통증을 수반하는 질환을 완화해 준다.
단 너무 뜨거운 물에 목욕하면 오히려 좋지 않다. 목욕물의 온도는 섭씨 37.8도 정도가 적당하다.
11. 얼음 찜질
운동하다 부상당한 후 얼음 팩이나 얼린 수건 등을 사용해 찜질하면 붓기와 통증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얼음은 20분 이상 사용할 수 없으며, 피부가 빨간색이 되면 떼어내야 한다.
12. 바세린
바세린은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고 마찰을 방지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아기의 피부를 보호해 기저귀 습진을 예방할 수 있다.
![]() 바세린을 이용한 보습 /셔터스톡 |
김유진 기자
댓글 블라인드 기능으로 악성댓글을 가려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