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간헐적 단식, 몸매만 좋아질까? 성욕 증진에 호르몬 균형까지

체중 감량만 있는 줄 알았던 간헐적 단식. 성욕 증가, 호르몬 균형에도 영향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 간헐적 단식, 성욕·호르몬 균형까지 긍정적 영향

간헐적 단식은 체중 감량과 대사 건강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방법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간헐적 단식이란 일정 시간 동안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식사법으로, 대표적으로 16시간 공복 후 8시간 안에 식사하는 16:8 방식이나 일주일에 3일 단식하는 4:3 방식이 있다.

간헐적 단식이 단순히 체중감량 뿐아니라 성욕 증진과 호르몬 균형에도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셔터스톡

간헐적 단식이 단순히 체중감량 뿐아니라 성욕 증진과 호르몬 균형에도 긍정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셔터스톡

그런데 최근 연구들은 간헐적 단식이 성욕 향상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성욕은 심리적 요인뿐 아니라 호르몬 균형, 스트레스, 수면의 질 등 다양한 신체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간헐적 단식은 호르몬 균형을 회복시키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며, 신경계의 회복력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어 전반적인 성건강에 긍정적인 작용을 할 수 있다.

◇ 수컷 생쥐에서 입증된 성욕 증가 효과

독일 신경퇴행성질환센터(DZNE)와 중국 칭다오대 연구팀은 최근 간헐적 단식이 수컷 생쥐의 성욕을 증가시킨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24시간 주기로 먹고 단식하는 생활을 장기간 반복한 늙은 수컷 생쥐들은 자유롭게 먹은 생쥐들보다 성적 행동이 뚜렷하게 늘었고, 비정상적으로 많은 새끼를 낳았다.


연구진은 이 현상의 원인으로 세로토닌 농도 저하를 지목했다. 


간헐적 단식으로 식사량이 줄면서 세로토닌 합성에 필요한 트립토판 섭취가 감소했고, 결과적으로 성욕 억제 기능이 약화된 것이다.


흥미로운 점은 이 변화가 짧은 단식(6주 이하)에는 나타나지 않았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성욕 증가를 위해서는 최소 6주에서 6개월 이상 단식을 지속해야 효과가 나타난다고 분석했다.

◇ 노인 등 성욕감소 겪는 이들에게 희소식

세로토닌은 주로 장에서 생성되지만, 뇌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세로토닌은 통상 신경계에서 안정과 억제를 담당하는데, 이 수치가 감소하면 행동이 보다 충동적이거나 본능적으로 변할 수 있다.


에닝거 박사는 "단식한 생쥐는 열량 섭취량이 대조군보다 15% 적었고, 트립토판 섭취도 줄어 세로토닌 부족이 단식의 결과임이 확실하다"고 밝혔다.


이는 노인들을 비롯 일부 성욕감소장애 환자에게 간헐적 단식이 새로운 치료 전략이 될 가능성을 시사한다.


다만, 연구진은 이 결과를 인간에게 적용하기 전에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간헐적 단식이 성건강에 미치는 영향

간헐적 단식은 단순히 체중 감량을 넘어 성호르몬 균형 회복, 스트레스 완화, 수면 개선 등을 통해 성건강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성장호르몬 분비를 증가시키고,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며, 신경계 회복력을 높이는 데 기여해 어려운 상황에서도 신체와 정신이 더 빠르게 안정되도록 돕는다.


다만 무리한 단식이나 극단적인 식이 제한은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개인별 상황을 고려해 적절하게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간헐적 단식, 몸매만 좋아질까? 성욕 증진에 호르몬 균형까지

mindgil
채널명
마음건강 길
소개글
건강한 마음, 행복한 인생, 성숙한 삶의 길로 안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