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니코틴 해독에는 어떤 음식이 좋을까?

TOTAL 헬스N피트니스 미디어-맥스큐 2023년 2월호(149호)
TOTAL 헬스N피트니스 미디어-맥스큐 2023년 2월호(149호)

흡연자들이 해가 바뀔 때마다 새로운 목표로 세우는 것 중 하나는 ‘금연’일 것이다. 하지만 금연을 하더라도 흡연 전의 건강 상태로 되돌리기는 쉽지 않다. 니코틴 해독을 도와주는 음식으로 건강한 가을을 맞이해보자.


담배와 담배 연기에는 제1군 발암물질을 포함해 69종의 발암물질이 있다. 또 중독을 일으키는 니코틴, 타르 등 7,000여 종의 독성 및 유해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유해물질들은 암을 발생시키며 세포를 파괴해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높인다.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는 금연뿐만 아니라 흡연하기 전의 건강 상태를 되찾는 것이 중요하기에 비타민 A, C, E 같은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유해성분 배출에 도움을 주는 음식

등푸른생선

등푸른생선에는 ‘오메가 3’가 풍부하게 들어 있다. 오메가 3는 흡연으로 손상된 두뇌의 필수지방산을 보충해준다. 또 오메가 3는 혈관을 청소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흡연으로 인한 혈관 수축을 개선해준다. 대표적인 등푸른생선에는 고등어, 삼치, 참치 등이 있다.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준다. 브로콜리에 들어 있는 ‘설포라판’ 화합물은 항미생물 작용을 하며, 항산화 효능이 우수하다. 이 성분은 폐와 기관지에 붙은 담배 속 니코틴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준다.

복숭아

복숭아에 다량 함유된 ‘아스파르트산’은 간 해독, 항체 생성 촉진에 도움을 준다. 또 복숭아에는 천연 알칼리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키워주고 식욕을 돋는다. 복숭아 껍질은 해독작용을 하며 유기산은 니코틴을 제거하여 독성을 없애주기도 한다.

파래

파래에는 혈액에 축적된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메틸메타오닌’이 많다. 이 성분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손상된 폐 점막을 재생하고 보호해준다. 파래를 포함한 해조류인 미역, 김 등도 니코틴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오늘의 실시간
BEST
MAXQ
채널명
맥스큐
소개글
TOTAL 헬스N피트니스 미디어 맥스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