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몸 이곳저곳 꾹꾹…건강 ‘최고’!
소화와 다이어트에 좋은 혈자리 7
혈자리는 주로 한의학에서 쓰는 개념으로, 기혈(氣血)이 신체 표면에 모여 통과하는 부위다. 혈자리가 막혀서 질병이 발생한다고 보기 때문에 이 부분에 침이나 뜸을 놓는 것이 한의학에서의 처방이다. 그런데 한의사들은 이 혈자리를 눌러주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식단 조절과 운동을 병행하면 더욱 효과적이라고 하니, ‘꾹꾹’ 눌러주며 다이어트를 해보도록 하자.
◇ 인중
입술과 코 사이에 위치한 인중을 손가락으로 하루에 2번씩 5분 정도 꾹꾹 눌러주면 식욕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과식이나 야식에 대한 유혹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 팔 안쪽
팔 안쪽은 몸의 에너지가 통과하는 부위로, 하루에 2번씩 1분간 지압을 해주면 장활동이 매우 활발해진다. 따라서 소화가 활발히 일어나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 무릎 아래쪽
의자에 앉아 무릎을 굽히고 무릎의 아래부분을 10분간 주무른다. 이 부위를 꾸준히 마사지하면 팔 안쪽을 지압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장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나 소화가 잘 되도록 돕는다.
◇ 귓바퀴
귓바퀴에는 ‘기점’이라는 귀를 통과하는 혈자리가 있다. 이 부분을 꾸준히 눌러주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며 지방분해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배꼽 밑
배꼽 바로 3cm 정도 아래를 문지르듯이 하루 2번씩 2분 정도 눌러주게 되면 장활동이 원활해지고 장 내 독소 배출에도 효과적이다.
◇ 발목 위
발목에서 약 2cm 정도 위 부위를 손으로 1분 동안 지압해주면 소화가 잘 되며, 이로 인해 체중이 감소되는 효과도 볼 수 있다.
◇ 갈비뼈 아래
갈비뼈 아래 움푹 패인 부분에 손을 가로로 얹어 놓고 매일 5분간 누른다. 이는 소화불량을 해결하고 림프 내 독소 배출도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