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팔꿈치 안쪽 통증, ‘골프엘보’의 원인과 치료

골프를 자주 치는 사람에게 생긴다는 ‘골프엘보’, 이는 팔꿈치 통증의 흔한 원인 중 하나로 팔 근육의 힘줄이 과도하고 반복적인 사용으로 인해 파열되면서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질환이다. 골프엘보의 정식명칭은 ‘내측 상과염’이며, 이는 골프를 치는 사람에게만 생기는 것은 아니다.

하이닥

집안일을 하는 주부나 컴퓨터로 일하는 사무직 회사원, 팔을 많이 사용하는 요리사나 건설근로자도 골프엘보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평소 팔을 자주 사용하는 경우 팔꿈치와 팔뚝 안쪽의 통증과 압통이 있거나 구부릴 때 통증이 악화되고 손가락에 감각 이상, 따끔거림 등이 발생하면 골프엘보를 의심해봐야 한다. 이러한 증상은 갑자기 생기거나, 발생 후 점점 더 심해지는 양상을 보이는데 특정 동작을 취할 때 통증이 악화될 수 있다.


골프엘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주먹을 꽉 쥐었다 펴는 운동과 팔을 펴고 손바닥을 몸쪽으로 천천히 당기는 손목 스트레칭을 하는 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일상생활을 할 때 팔의 과도한 사용을 줄이고, 팔을 움직여야 할 때는 중간 중간 충분한 휴식을 가지는 게 좋다. 통증이 생겼을 때는 찜질을 하면 통증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된다.

하이닥

골프엘보가 생긴 경우 어떻게 치료하고 관리해야 할까? 하이닥 건강 Q&A에서 정형외과 상담의사 김문기 원장은 “골프엘보는 과사용에 의한 미세파열 누적이 원인이며 50대 이후에는 퇴행성 변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하며 “평소에 위험요소가 될만한 팔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은 피하고 온찜질을 하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가까운 정형외과에서 팔꿈치 관절 외측부에 주사 치료와 체외충격파 치료를 병행하면 효과가 있을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권예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kyj00@mcircle.biz

오늘의 실시간
BEST
hidoc
채널명
하이닥
소개글
다이어트 비법부터 육아,뷰티,레시피,운동법까지! 당신에게 꼭 필요한 건강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