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제철 재료로 만드는 건강한 국물요리 레시피
봄 제철 국물요리 레시피
끝날 것 같지 않았던 기나긴 겨울이 끝나고 출근길, 등굣길에 바삐 움직이는 사람들 머리 위로 따뜻한 햇볕이 슬며시 앉는다. 살을 에는 칼바람도 어느새 무뎌졌는지 바람을 맞아도 간지럽기만 하다. 바로, 겨울잠을 자던 개구리도 꿈틀거린다는 봄이 도래했다. ‘삼한사미’라는 말이 우스갯소리로 돌아다닐 정도로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고는 있으나, 봄에 즐겨야 맛있는 제철 음식은 절대 빼앗길 수 없다. 특히 봄 재료로 만드는 국물 요리는 봄의 햇살과 바람과 꽃내음과 함께 즐겨야 제맛이다. 봄에 해먹으면 더 맛있는 국물 요리를 알아봤다.
1. 냉이 된장국
재료: 냉이 100g, 대파 1/2대, 청양고추 2개, 다시멸치10~20개, 된장 2~3큰술, 다진마늘 1큰술, 고춧가루 약간
1. 냉이 손질하기
냉이는 흙을 털어내고 잔뿌리를 제거해 깨끗이 씻는다. 이때 냉이의 뿌리와 줄기가 너무 억세고 굵으면 칼로 반 가르거나 먹기 좋게 썰어서 요리한다.
2. 나머지 재료 손질하기
대파와 청양고추는 어슷 썬다.
3. 다시멸치 준비하기
다시멸치의 똥을 제거하고 믹서기에 갈아준다.
4. 된장 풀고 재료 넣기
된장을 체에 걸러가며 푼 다음 센 불에 끓인다. 팔팔 끓여지면 냉이와 고춧가루, 다시멸치 가루를 넣고 5분 정도 끓인다. 그 뒤, 대파와 다진 마늘을 넣고 한소끔 끓어오르면 불을 끄고 그릇에 옮겨 담는다.
2. 봄동 바지락 된장국
사진 : EBS '최고의 요리비결' 봄동 된장국 |
재료: 봄동 300g, 바지락 20개 정도, 재래된장 3큰술, 청양고추 2개, 대파 1대, 다진마늘 1작은술, 맛간장 1큰술
1. 봄동 손질하기
봄동은 바깥쪽에 붙어 있는 푸른 잎으로 준비해 씻지 말고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데쳐서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짠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준다.
2. 나머지 재료 손질하기
바지락을 해감을 하고, 청양고추와 대파를 어슷 썰어 준비한다.
3. 된장 풀고 재료 넣어 끓이기
냄비에 물 6컵을 붓고, 된장은 체에 걸러 덩어리 없이 풀어 넣는다.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데친 봄동, 어슷 썬 고추, 다진 마늘을 넣고 약한 불에서 20분 정도 끓이면서 위에 뜨는 거품은 걷어낸다.
4. 바지락 넣고 간 맞추기
어느 정도 끓여지면 해감시킨 바지락, 맛간장 1큰술, 어슷 썬 파를 넣고 3분 정도 끓인 후 불을 끈다.
3. 쑥국
사진 : TV조선'살림9단의 만물상' |
재료: 쑥 70g, 물 15컵, 멸치(중간크기) 20g, 마른 새우 10g, 양파(큰 것) 1/4개, 다시마 10cm 2장, 대파 1대, 대파 뿌리 3개, 마른 고추 2개, 청주 2큰술, 통후추 1작은술, 된장 2큰술
1. 기본 국물 만들기
냄비에 물 15컵을 붓고 양파, 다시마, 멸치, 마른 새우, 대파 뿌리, 대파, 마른 고추, 청주, 통후추를 넣어 약한 불에서 20분 정도 끓인다. 국물이 우러나면 체에 밭쳐 사용할 국물 6컵만 남기고 나머지는 냉장고에 넣어 보관한다.
2. 쑥 손질하기
쑥은 초봄 찬 기운이 남아 있을 때 돋아난 것이 좋다. 되도록 연한 것으로 준비해 시든 잎은 떼어낸다. 흐르는 물에 살살 씻은 뒤 물기를 빼준다.
3. 된장 풀기
냄비에 기본 국물을 붓고 된장을 체에 으깨어 풀어 넣은 다음 20분 정도 약한 불에서 끓인다.
4. 쑥 넣어 끓이기
어느 정도 된장 국물이 끓었으면 손질한 쑥을 넣고 한소끔 끓이다가 1분 정도 둔 후 불을 끈다. 너무 오래 끓이면 쓴맛이 나므로 살짝만 끓인다.
4. 꽃게찌개
사진 : JTBC '집밥의 여왕' 꽃게 된장찌개 |
재료: 꽃게 2마리, 양파, 미나리, 청양고추 2개, 애호박, 대파 1대, 생강, 다시마, 다시멸치, 된장 1작은술, 맛간장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다진마늘 2작은술, 고추장, 후춧가루 약간
1. 꽃게 손질하기
꽃게는 다리 끝을 가위로 자르고 등딱지와 몸통을 분리한 후 몸통만 4등분 한다.
2. 채소 손질하기
청양고추는 어슷하게 썰어주고, 대파는 도톰하게 어슷하게 썬다. 생강은 얇게 저며 썬다.
3. 국물 부어 끓이기
냄비에 물, 다시마, 멸치를 넣고 육수를 끓여낸다. 된장, 맛간장, 고춧가루, 다진 마늘을 넣고 10분 정도 끓인다.
4. 꽃게 넣어 끓이기
손질한 꽃게와 양파, 청양고추, 대파, 생강, 후춧가루를 넣고 5~7분 정 도 끓이면서 중간중간 뜨는 거품을 걷어낸다.
5. 고추장으로 간하기
찌개가 거의 다 끓으면 고추장으로 모자라는 간을 맞추고 미나리를 올린 후 한소끔 더 끓인다.
5. 미더덕 콩나물국
사진 : JTBC '집밥의 여왕' 콩나물 미더덕 찌개 |
재료: 미더덕 1팩, 콩나물 200g, 대파 1대, 청양고추 1개, 홍고추1개, 고춧가루, 멸치육수 4컵, 김치, 국간장, 소금 약간
1. 재료 손질
미더덕을 소금물에 흔들어 여러 번 헹구어 준다. 청양고추와 홍고추, 대파는 송송 썰어준다. 김치는 한 입 크기로 썰어 준비한다.
2. 콩나물 손질
콩나물은 물에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뺀다.
3. 콩나물 넣고 끓이기
멸치육수에 김치를 넣고 끓이다가 푹 익은 것 같아 보이면 콩나물을 넣고 끓인다.
4. 나머지 재료 넣기
아까 준비한 미더덕과 파, 청양고추, 홍고추를 넣고 한소끔 끓인다.
5. 입맛에 맞게 간하기
입맛에 맞게 고춧가루와 국간장, 소금으로 간을 한다.
글 : 이윤서 press@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