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속의 기분 좋은 소리, ASMR
누구에게나 일상 속에서 좋아하는 소리, 마음이 편안해 지고 안정이 되는 소리가 하나쯤은 있다. 아침에 일어날 무렵에 들려오는 엄마의 요리하는 소리, 잔잔한 파도소리, 조금씩 내려오는 빗방울 소리, 머리 넘기는 소리 등등 자신의 취향에 따른 기분 좋은 소리들이 존재한다.
이런 소리들을 이제는 일상 속에서만 들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바로 ASMR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힐링하고 싶을 때, 위로받고 싶을 때, 불면증을 해소하고 싶을 때, 언제든지 듣고 싶은 소리들을 찾아서 들을 수 있다. 그렇다면 ASMR이란 무엇일까?
ASMR(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
: 자율감각쾌감반응
반복적인 소리 등 다양한 자극에 의해 느껴지는 기분 좋은 느낌
ASMR의 일반적인 정의는 이러하다. 누군가에게 기분 좋은 소리로 인해 느껴지는 반응, 감정, 분위기, 왠지 모를 간지러운 느낌을 말하는 것이다. ASMR은 해외에서 먼저 시작되어서 한국 사람들에게는 조금 생소한 느낌이 들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유튜브를 통해서 많은 한국 사람들이 ASMR영상을 제작하고 있기 때문에 점차적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렇다면 ASMR영상은 도대체 어떤 영상인가? ASMR으로 유명한 한국인 유튜버의 영상을 예로 들겠다.
위 영상은 귀를 청소해주는 소리를 들려주는 영상인데, 실제 사람의 귀 모양과 같은 마이크에 귀이개로 귀를 파주는 소리를 통해서 실제로 귀를 파주는 것 같은 생생한 소리를 들려준다. 또한 이 ASMR을 듣고 있으면 귀를 파주는 엄마의 무릎을 베고 누워있는 것처럼 편안하고 따뜻한 느낌을 받는다. ASMR을 들을때 유의할 점은 실제처럼 생생하게 듣기 위해서 이어폰을 착용하고 소리를 듣는 것이 좋다.
ASMR은 이뿐만 아니라 굉장히 다양한 종류의 컨텐츠들이 있다.
이렇게 요리하는 소리와 음식을 먹는 소리를 들려주는 영상이 있다. 소리를 듣는 것만 해도 맛이 느껴지는 것처럼 소리가 생생하다.
개인적으로 굉장히 신선하고 재미있는 영상이라고 생각한 영상이다. 영화의 일부 장면을 패러디 하여서 마치 영화 속의 인물이 된 것 같은 느낌을 주면서도 소리를 섬세하게 담아냈다. 이 영상을 듣고 있으면 잠이 솔솔 오기도 한다.
이 영상은 상황극을 만들어 영상을 보는 사람들과 직접 소통을 하는 듯한 느낌을 준다. 듣는 재미 뿐만 아니라 보는 재미도 있는 재치 있고 기발한 영상이라고 생각한다.
이 영상은 여러 가지 일반적인 물건들을 이용해서 나는 소리들을 겹치게 하여서 다양한 소리들을 들려주고 있다. 이어폰을 끼고 들으면 실제로 귀 옆에서 바로 소리가 나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이 밖에도 수많은 소리들을 담은 ASMR영상들이 유튜브에 많이 올라와 있다. 해외 유튜버들의 영상, 한국 유튜버들의 영상 모두 개성 있고, 재미있는 영상들이 많다.
처음에는 ASMR이 대체 뭔지, 무엇을 하는 영상인지 모르고 접하게 되었는데, 우연히 잠이 오지 않을 때 영상을 듣다가 나도 모르게 잠이 든 적이 있었고, 기분 좋은 소리들을 들려주는 ASMR영상을 보기위해서 자주 유튜브에 접속하게 되기도 했다. 그렇게 영상을 즐겨 찾다보니, 내가 좋아하는 소리에 대해서 알게 되었고 때로는 마음이 복잡하고 힘들 때, 친절하고 상냥한 ASMR 유튜버에게 위로를 받기도 한다. 익숙하거나 본인이 듣기 좋은 소리를 통해서 일종의 심리 안정과 같은 효과를 주기도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ASMR을 계속 찾아 듣게 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잠이 오지 않을 때, 공부할 때, 마음이 편안해지고 싶을 때, 가끔씩 ASMR을 들으며 힐링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
[심지수 에디터 wltn392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