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맛대로 골라 즐기는, 보쌈 맛집 BEST 5
돼지고기나 소고기 등의 육류를 육수에 푹 삶아 한입 크기로 썰어 즐기는 ‘보쌈’. 담백하면서도 촉촉한 맛이 일품인 보쌈은 김치, 젓갈, 쌈채소 등 다양한 곁들임 음식을 같이 먹으면 한층 풍성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보쌈의 정석을 느낄 수 있는 30년 전통 보쌈 전문점을 시작으로 마늘의 짙은 풍미로 입맛을 사로잡은 곳, 일반적인 보쌈과 다르게 대파와 고기를 볶아 즐기는 이색 맛집까지! 입맛대로 따라 다양한 스타일로 즐기는 보쌈 맛집 BEST 5를 소개한다.
1. 특제 보쌈김치로 풍성함을 더한, 서울 회기동 ‘회기왕족발보쌈’
이미지 출처: koo_pight님 인스타그램 |
이미지 출처: wang_pro_님 인스타그램 |
‘회기왕족발보쌈’은 마장동에서 지정 거래처를 통해 돼지고기를 공수하여 30년 넘게 일정한 품질을 유지해오고 있다. 대표 메뉴 족발 육수와 채수를 섞어 만든 씨육수로 고기를 삶아낸 ‘보쌈’. 반들반들하게 윤기가 흐르는 비주얼이 입맛을 돋운다. 달큰한 보쌈김치 속에는 무, 밤, 고구마가 들어있어 아삭한 식감과 시원한 맛을 더한다.
식신TIP
- 위치: 서울 동대문구 회기로 158
- 영업시간: 매일 11:30 – 01:00
- 가격: 보쌈(中) 34,000원, 쟁반 막국수(중) 10,000원
- 후기(식신 맨날술이야): 부드러운 살코기와 적당한 지방으로 이루어진 보쌈은 그냥 먹어도 좋고 김치 위에 올려진 양념에 폭 찍어 먹어도 맛나요. 돌돌 말린 보쌈김치에 고기 올려서 한입에 먹으면 식감이 장난 아님.
2. 달달한 마늘 풍미에 매료되는, 서울 월계동 ‘엄마마늘보쌈’
이미지 출처: chaji_bang님 인스타그램 |
이미지 출처: swonique님 인스타그램 |
노란 배경 속 귀여운 마늘 그림이 그려진 간판이 시선을 사로잡는 ‘엄마마늘보쌈’. 야들야들하게 삶아진 보쌈 위로 특제 마늘 소스를 듬뿍 끼얹은 뒤 검은깨를 뿌려 마무리한 ‘마늘 보쌈’이 대표 메뉴다. 고소한 보쌈과 마늘 특유의 알싸하면서도 달콤한 풍미가 조합이 일품이다. 지금 시즌에는 탱글탱글한 생굴을 곁들여 먹는 ‘굴 보쌈’도 인기다.
식신TIP
- 위치: 서울 노원구 석계로 18
- 영업시간: 매일 11:15 – 23:00, 연중무휴
- 가격: 마늘 보쌈(중) 31,000원, 굴 보쌈(중) 38,000원
- 후기(식신 모기아쫌): 테이블에 나오는 순간 진하게 풍기는 마늘 향이 너무 좋아요. 마늘소스가 아낌없이 올려진 보쌈은 느끼하지 않아 계속 먹을 수 있어요! 서비스도 넉넉해 전반적으로 푸짐해요.
3. 다채로운 구성을 한 번에 즐기는, 서울 도곡동 ‘오향절면’
이미지 출처: m._.ssoya님 인스타그램 |
이미지 출처: seung_gk님 인스타그램 |
‘오향절면’은 가성비 좋은 구성 덕에 인근 직장인들의 회식 장소로 인기를 끌고 있다. 대표 메뉴는 큼직한 냄비 한 편엔 보쌈과 달걀찜, 다른 쪽에는 해물탕이 함께 담겨 나오는 ‘오향 보쌈’. 해물탕을 끓이면서 증기가 뿜어져 나와 마지막까지 보쌈을 따뜻하게 먹을 수 있다. 마지막엔 해물탕에 칼국수 사리를 추가해 든든하게 마무리하기 좋다.
식신TIP
- 위치: 서울 강남구 남부순환로355길 13
- 영업시간: 평일 11:00 – 22:00, 주말 11:00 – 21:00
- 가격: 오향 보쌈(소) 32,000원, 칼국수 보쌈 정식 10,000원
- 후기(식신 엘사): 보쌈도 일반이랑 마늘 보쌈이 같이 나와 골라 먹는 재미가 있어요. 해물탕에 낙지를 포함해서 해물도 다양해요. 국물이 시원해서 술이랑도 잘 어울려요. ㅎㅎㅎ
4. 입맛대로 조합해 먹는 재미, 서울 봉천동 ‘미스리부자아줌마’
이미지 출처: ji__food님 인스타그램 |
이미지 출처: nimgnuj님 인스타그램 |
벽면을 채우고 있는 아기자기한 그림과 글귀가 정겨운 느낌을 주는 ‘미스리부자아줌마’. 대표 메뉴 ‘문어 보쌈’은 동그란 접시에 보쌈, 문어 숙회, 생굴, 오징어 미역 무침, 묵은지, 건두부, 보쌈김치, 양념장을 정갈하게 담아 손님상에 올린다. 새콤하게 익은 묵은지 위로 보쌈과 문어를 올린 뒤 원하는 재료를 조합해 먹는 재미가 쏠쏠하다.
식신TIP
- 위치: 서울 관악구 남부순환로 1802
- 영업시간: 매일 11:30 – 23:00, 일요일 휴무
- 가격: 문어 보쌈(실속) 31,000원, 삼합(실속) 31,000원
- 후기(식신 음료한잔): 보쌈 실속 사이즈는 다른 안주랑 같이 시킬 때 양이 부담스럽지 않고 딱 좋아요. 문어 보쌈은 문어의 탱글탱글함과 보쌈 고기의 부드러운 식감까지 완벽한 조화였어요.
5. 대파의 향긋함이 어우러진, 서울 연신내 ‘목노집’
이미지 출처: 2seul_ss님 인스타그램 |
이미지 출처: yangzzabzzab님 인스타그램 |
연신내역 인근에서 약 40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목노집’은 강렬한 노포 포스를 풍긴다. 대표 메뉴는 큼직하게 썬 대파와 돼지고기 살코기를 볶아 즐기는 ‘돼지 보쌈’. 향긋한 대파의 풍미가 깊숙하게 스며든 돼지고기를 새콤한 초장에 찍어 먹으면 감칠맛이 한층 살아난다. 남은 재료를 잘게 썰어 밥과 김가루를 넣어 볶아낸 ‘볶음밥’도 별미다.
식신TIP
- 위치: 서울 은평구 연서로28길 10
- 영업시간: 매일 12:00 – 00:00
- 가격: 돼지 보쌈 14,000원, 육회(반) 15,000원
- 후기(식신 오삼페이퍼): 일반적인 보쌈과 다른 비주얼이지만 이곳만의 매력이 있다. 잘 익은 대파와 돼지고기를 쌈으로 또는 초장이랑 먹으면 담백하면서도 새콤하니 맛나요. 안주로 자주 먹는 육회도 엄청 싱싱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