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즙 촉촉한 전설의 노포 만두 맛집 베스트 5
손 끝에서 피어나는 마법 같은 음식 ‘만두’. 정성스럽게 치댄 반죽을 밀대로 얇게 펴낸뒤 속을 듬뿍 채워 곱게 빚어 쪄내면 풍성한 맛으로 마음까지 든든하게 채워주는 손맛의 정수다. 한 번 먹기 시작하면 나도 모르게 손이 가 앉은 자리에서 한 판은 뚝딱 해치우게 되는데, 먹는 속도에 반해서 만드는 과정은 생각보다 고되기 그지없다. 먼저 만두피를 위한 반죽을 만들어 숙성시켜두고, 만두소에 들어갈 재료들을 일일이 다지고 삶고 손질해 버무려놓는다. 그다음 숙성된 반죽을 조금씩 떼어 밀대로 밀어가며 만두피를 만들고, 만두소를 채워가며 예쁘게 빚는다. 너무 욕심내어 속을 채우면 터지기 일쑤고 또 너무 적게 넣으면 볼품이 없어 빚는데도 신경을 써야한다.
요즘은 기술이 많이 발전해 공장에서 생산하는 만두도 굉장히 맛있다지만, 집집마다 개성넘치는 만두맛을 탐험하는 재미를 놓을 순 없다. 특히 만두 한 가지로 수십년 영업을 이어온 노포 맛집들은 오랜 시간 쌓아온 탄탄한 맛이 재방문을 부른다. 오랜 단골들은 대량으로 포장하거나 택배로 받아 냉장고 한 칸을 채워두는 것도 부지기수다. 이번 주는 그중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인생만두로 손꼽는 전국의 전설적인 노포 만두 맛집을 소개한다.
서울의 한국 만두 맛집으로는 부암동 자하손만두, 인사동 개성만두궁, 목동 개성집, 광화문 평안도만두집, 북촌 깡통만두, 압구정 목로평양만두, 압구정 뉴만두집, 군자 이화만두, 회기역 놀부만두, 명동 명동교자, 남대문 가메골손왕만두, 강남역 강남교자, 성북동 성북동집, 서초동 봉산옥, 신논현 대가, 합정 마포만두, 서초역 동신면가, 삼청동 다락정, 시청 이북만두, 여의도 진진만두국, 목동 살구나무집칼국수, 용산 갯마을, 역삼역 만두랑, 강서 코끼리만두, 여의도 선주후면어만두, 사당 홍콩참치만두, 성북동 하단 등이 유명하다.
전국 한국 만두 맛집으로는 분당 서현 그집, 일산 미도향, 용인 수담 죽전본점, 수지 화수분, 구리 묘향만두, 부천 황해도김치만두전골, 의왕 명가만두, 정원칼국수, 수원 보영만두, 수원만두, 추억의장날만두, 코끼리만두, 남양주 어랑손만두국, 남양주 개성집, 봉이만두 본점, 이천 온정손만두, 여주 보배네집, 포천 동이손만두, 천안 미미제면소, 광명만두, 공주 간식집, 당진 귀락당, 청주 정가네칼국수, 코끼리만두, 입이즐거운그만두, 신미만두, 고추만두국집, 옥수찐빵만두, 청주 용만두, 음성 또와유식당, 단양 단양마늘만두, 평창 남경식당, 춘천 왕짱구, 전주 다우랑, 대구 범어만두, 삼화만두, 장여사의나뭇잎손만두, 세창만두, 미성당납작만두 본점, 경주 대화만두, 명당만두, 기장 일광당, 상주 고려분식, 안동 대풍만두, 영천 삼송꾼만두, 김포 락원이북, 대전 개천식당, 목포 옛날손만두전문, 인천 신포우리만두, 청실홍실, 안산 국보만두, 파주 밀밭식당, 하남 만두집, 제주 면뽑는 선생 만두빚는 아내 등이 유명하다.
중국만두 맛집으로는 이태원 쟈니덤플링, 숙대 구복만두, 연희동 편의방, 후암동 산동만두, 마포 산동만두, 은평 마마수제만두, 연희동 오향만두, 방학동 수정궁, 낙성대 화상손만두, 이대 미스터서왕만두, 압구정 산동교자관, 신설동 킹수제만두, 신천 파오파오, 가리봉 월래순교자관, 연남동 연교, 마포 여명, 경희대 봉이만두, 홍대 진만두, 연남동 홍복, 을지로 오구반점, 신당동 소임식탁 앤 바오쯔, 방이동 서두산딤섬, 압구정 골드피쉬 딤섬퀴진, 신사동 쮸즈, 구로 린궁즈멘관, 명동 딘타이펑, 어린이대공원 빠오즈푸, 청담 몽중헌, 명동 크리스탈제이드, 양재 브루스리, 가로수길 삼창교자, 가로수길 딤딤1968, 을지로 바오차이, 서촌 포담, 한남동 웨스턴차이나, 대치동 하이보, 한남동 쥬에, 삼청동 몽중헌 안국점, 이태원 리치몬드, 강남역 딘타이펑, 명동 딤딤섬, 신림 아리차이, 교대 하오차이, 서촌 차이치, 부암동 천진포자, 익선동 창화당 등이 유명하다.
전국 딤섬 및 중국만두 맛집으로는 인천 원보, 동인천 산동만두, 분당 야탑 덕발장, 수원 연밀, 수원만두, 의정부 신래향, 평택 태화루, 원주 동승루, 김천 중국만두, 대구 딤딤섬, 대전 연구단지 부연부, 제주시 딤섬9898, 대구 태산만두, 대구 영생덕, 수성구 범어만두, 부산 마가만두, 해운대 노홍만두, 부산 센텀시티 딤딤섬, 신발원, 홍성방, 금용, 명당만두, 상해만두, 중남해, 편의방, 18번완당집, 김해 만리향, 영천 삼송꾼만두, 제주 십원향, 서귀포 천일만두 등이 유명하다.
1. 흘러넘치는 육즙이 일품인, 김천 ‘중국만두’
식신 배고파님 리뷰 |
김천 황금시장 골목 인근에 위치한 만두전문점. ‘인생 만두’, ‘김천의 대표 맛집’으로 손꼽힐 정도로 현지 주민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곳이다. 홀과 포장 손님으로 오픈 직후부터 방문 손님이 많은데, 이 때문에 만두를 쉴 새 없이 빚고 쪄내느라 가게 안은 만두 냄새로 꽉 차있다. 개수로 만두를 주문하고 나면 이내 투박한 모양새의 주먹만 한 만두가 나온다. 만두피는 일반 한국식 만두보다는 두껍고 중국식 왕만두 보다는 얇아 딱 먹기 좋은 정도. 만두소에 큼직하게 썬 돼지고기와 부추, 양파 등의 채소가 들어있는데 여기에서 흘러넘치는 육즙이 만두피를 적당히 적셔 부드럽다. 가마솥에서 만두 쪄내는 시간이 있다보니 타이밍을 잘못 맞출 경우 기다리는 시간이 길 수 있는 점은 미리 참고하면 좋다.
▲위치: 경북 김천시 용머리5길 5
▲영업시간: 매일 11:00 - 21:00 (재료 소진 시 마감)
▲가격: 만두 1개 700원, 만두 10개 7000원
▲후기(식신 배고파): 불친절은 인정하는데 식어도 맛있는 만두는 찾기 힘듦 진짜 만두 1티어
2. 앉은 자리에서 무한정 먹게 되는 시스루만두, 목포 ‘옛날손만두’
공식 네이버플레이스 |
목포 현지 주민들에게도 인기가 높아 ‘오픈런’없이는 품절이 잦은 만두 맛집. 홀이 있기는 하지만 거의 대부분의 손님이 포장 주문을 한다. 예쁘게 빚어놓은 만두는 애벌로 쪄놓은 뒤 주문이 들어오면 다시한 번 쪄서 따뜻한 상태로 제공해준다. 당근즙을 넣어 연한 노란빛을 띄는 만두피는 속이 투명하게 비칠 정도로 얇아 ‘시스루만두’라고 불리기도. 피가 얇은 덕분에 밀가루 맛이 거의 나지 않는다. 당면을 중심으로 채소와 고기 등의 부재료는 간간이 비치는 당면만두인데 간을 적절하게 잘해두어 앉은 자리에서 무한정 먹을 수 있을법한 맛. 일찍이 포장 주문하는 손님이 많고 만들어둔 만두가 모두 소진되면 영업을 종료하는 터라 평일 오전 오픈런을 추천한다.
▲위치: 전남 목포시 삼일로 31
▲영업시간: 매일 11:00 - 16:00, 주말 휴무
▲가격: 손만두(1인분) 5000원
▲후기(식신 미친각선미): 메뉴는 만두밖에 안팔고 거의 포장하는 분위기. 아침 일찍 오픈해야 하는데 주말엔 문도 닫아서 먹기가 쉽지 않은 곳이에요. 당면만두인데 왤케 맛있는지 ㅋ
3. 마늘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 만두의 맛, 단양 ‘단양마늘만두’
공식 네이버플레이스 |
식신 회원 _간장녀_님 리뷰이미지 |
한국인의 마늘 사랑은 끝이 없다. 육질이 단단하고 마늘 특유의 맛과 향이 강해 마늘 중에서도 상품으로 치는 단양 마늘로 만두를 만들어 판매하는 곳. 찹쌀 만두피로 소를 돌돌 말아 만드는 모양이 마치 중국의 ‘창펀’을 연상케 한다. 이집 만두는 만두소에 단양 마늘로 기름을 만들어 넣어 고소한 맛과 감칠맛을 끌어올린 것이 특징. 인삼 갈비마늘만두, 새우마늘만두, 김치마늘만두, 떡갈비마늘만두의 네가지 종류의 만두를 판매한다. 만두 속에 인삼 줄기를 그대로 넣어 만든 ‘인삼’ 만두와 단양의 또다른 특산물 떡갈비가 들어간 ‘떡갈비’ 만두가 별미. 바로 먹을 땐 따뜻한 만두를, 포장할 땐 한 김 식혀 쫄깃한 만두를 포장해주는 섬세함도 인상적이다. 단양구경시장 내에 위치해 시장 골목을 구경하기에도 좋다.
▲위치: 충북 단양군 단양읍 도전4길 26
▲영업시간: 매일 10:00 - 19:00
▲가격: 인삼갈비마늘만두(8개) 1만원, 김치마늘만두(8개) 6000원, 떡갈비마늘만두(8개) 6000원
▲후기(식신 간장녀): 주말에 가서 20분정도? 기다리긴했는데 맛있긴 하더라구요^^ 마늘향이 확 나거나 그런건 아니고 담백하고 고소한것 같아요~ 새우만두도 맛있고 기본 마늘만두도 맛있었어요!
4. 할머니 생각나는 가정식 김치만두, 여주 ‘보배네집’
공식 네이버플레이스 |
공식 네이버플레이스 |
경기도 여주 오금동에 위치한 한식당. 주택을 개조해 만든 식당은 스며있는 세월만큼 정겨운 분위기가 가득하다. 직접 빚는 만두와 만두국, 손두부, 보리밥, 콩국수 등 부담없이 한 끼 먹을 수 있는 메뉴들을 준비한다. 만두는 경기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가정식 스타일로 적당히 도톰한 피에 송송 썬 신김치, 두부, 돼지고기, 파 등을 버무려 소를 만들었다. 들기름을 넣어 재료의 풍미와 육즙을 끌어올린 것이 팁. 만두 맛이 슴슴한 편인데 은근히 매콤하면서도 뒷맛이 개운하다. 소고기와 아삭한 무를 넣어 만드는 소고기 만두도 별미다.
▲위치: 경기 여주시 여양로 576-16
▲영업시간: 매일 10:00 - 21:00
▲가격: 만두 9000원, 소고기만두 1만원, 콩국수 9000원
▲후기(식신 SukangLee): 김치만두가 가장 유명하고, 두부도 유명함 여름에는 열무국수, 콩국수 하고, 열무국수는 매운 뒷맛이 있음
5. 만두와 쫄면의 환상의 원투펀치, 천안 '광명만두'
sj_roy92님 인스타그램 |
sj_roy92님 인스타그램 |
웨이팅을 해야하는 만두집으로 유명한 곳. 매일매일 판매할 물량만 빚어 만드는 만두와 쫄면이 맛있기로 유명한 곳이다. 만두 메뉴 중 가장 인기 있는 것은 단연 ‘군만두’로 사실상 튀김만두다. 한입에 쏙 들어가는 사이즈의 만두를 튀겨냈는데 얇은 피가 아주 바짝 튀겨져서 입 안에 넣자마자 느껴지는 바삭한 식감이 일품. 만두소는 고기의 비율이 높아 맛이 진하고 풍미가 좋다. 이 만두는 쫄면과 함께 먹어야 맛있는데, 달짝지근하면서도 은근히 매콤한 맛이 돌아 튀김 만두와 환상의 하모니를 이룬다.
▲위치: 충남 천안시 서북구 두정중4길 1
▲영업시간: 매일 10:30 - 21:00, 일요일 휴무
▲가격: 군만두 6000원, 쫄면 6500원, 김치만두 5500원
▲후기(식신 533293): 김치만두랑 비빔만두 시켰습니다~ 피가 얇아 안이 비치고 내용물 알차게 들어가 있던 김치만두~ 만두소 식감도 좋고 수분감이 있어 맛 좋았어요~ 튀김만두 4개에 쫄면이 나온 비빔만두. 바삭한 군만두와 쫄면이 환상궁합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