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원한 바닷소리와 즐기는, 동해안 여름휴가 맛집 5곳
장마가 그치고 무더위가 찾아오면서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었음을 알린다. 시원하게 펼쳐진 바다와 지역 특산물로 만든 음식을 만나볼 수 있는 강원도는 여름 휴가지로 매년 인기다. 강원도는 아이돌 뮤직비디오와 드라마 촬영지로 유명해진 강릉의 주문진 해변, 이국적인 서핑 전용 해변이 있는 양양의 서피비치, 설악산 전경을 내려다볼 수 있는 속초의 케이블카 등 여름 휴가의 풍성함을 더해 줄 즐길 거리가 가득하다. 그 뿐만 아니라 오랜 시간 자리를 지켜 온 노포 맛집과 바다에서 잡아 올린 싱싱한 해산물로 선보이는 먹거리가 즐비해 미식 여행을 떠나기에도 안성맞춤이다. 시원하게 들려오는 바닷소리와 낭만이 가득한 지상낙원! 여름 휴가를 빛내 줄 동해안 맛집 BEST 5를 소개한다.
강원도 동해안 막국수 맛집으로는 양양 단양면옥, 실로암메밀국수, 영광정메밀국수, 송월메밀국수, 동해막국수, 입암메일타운, 범부메밀국수, 속초 함흥막국수, 진미막국수, 강릉 삼교리동치미막국수, 형제막국수, 송정해변막국수, 고성 백촌막국수, 동루골막국수, 교동막국수, 백도삼교리동치미막국수, 삼척 부일막국수 등이 유명하다.
물회 맛집으로는 속초 봉포머구리집, 구구집, 청초수물회, 속초어장물회, 속초항아리물회, 송도물회, 강릉 장안횟집, 해미가, 양양 해녀횟집, 남애창횟집, 고성 만성횟집, 선영이네, 동해 동북횟집 등이 유명하다. 순두부 맛집으로는 강릉 초당할머니순두부, 고분옥할머니순두부, 차현희순두부청국장, 소나무집 초당순두부, 속초 김영애할머니순두부, 최옥란할머니순두부, 초당순두부집, 강릉짬뽕순두부 동화가든, 양양 옛뜰 등이 유명하다.
생선회 맛집으로는 강릉 기사문, 한성먹거리, 장안횟집, 영진횟집, 한신회센터, 주문진항구횟집, 은파횟집, 속초 동명항 오징어난전, 일출봉횟집, 양양 수라상, 남애창횟집, 고성 부부횟집, 석이네, 동해 선창횟집, 부흥횟집, 삼척 바다횟집, 정라횟집, 덕산바다횟집 등이 유명하다. 생선구이와 생선찜, 탕 맛집으로는 속초 속초생대구, 88생선구이, 동명항생선숯불구이, 춘선네, 영철네생선구이, 이모네식당, 후포식당, 강릉 이모네생선찜, 연곡꾹저구탕, 실비생선구이, 월성식당, 사돈집, 강릉 전복해물뚝배기, 양양 생대구탕언덕위에바다, 고성 제비호식당, 녹원식당, 동해 동그라미해물집, 물곰식당, 삼척 만남의식당, 삼정식당 등이 유명하다.
칼국수 맛집으로는 강릉 강릉감자옹심이, 형제칼국수, 현대장칼국수, 금학칼국수, 벌집, 동일장칼국수, 용비집, 포남사골옹심이, 감자바우, 병산감자옹심이, 금천칼국수, 속초 감나무집감자옹심이, 정든식당, 왕박골식당, 한성칼국수, 공가네감자옹심이, 우동당, 동해 오뚜기칼국수, 대우칼국수, 삼척 부명칼국수 등이 유명하다. 냉면 맛집으로는 속초 함흥냉면옥, 양반댁함흥냉면, 이조면옥, 단천면옥, 강릉 대동면옥, 신리면옥, 고성 40년전통오미냉면, 삼척 삼거리식당 등이 유명하다.
아바이순대 맛집으로는 속초 단천식당, 신다신, 2대송림순대집, 고기 구이 맛집으로는 양양 등불식당, 산촌생등심, 양양 송이버섯마을, 강릉 풍년갈비, 위촌리전통한우, 삼척 세진한우실비, 닭강정 맛집은 속초 만석닭강정, 중앙닭강정, 강릉 금성배니닭강정, 명성닭강정, 양양 송이닭강정 등이 유명하다. 한식 맛집으로는 속초 원조털보네토종닭, 대포항소라엄마튀김순대, 미가, 최대섭대박김밥, 조롱박, 당근마차, 바람꽃해녀마을, 강릉 서지초가뜰, 길손, 엄지네포장마차, 강릉부성불고기찜닭, 마시따니, 천선식당, 감나무식당, 각두골, 삼척 텃밭에노는닭, 신다리, 중식 맛집으로는 동해 덕취원, 강릉 원조교동짬뽕, 고성 수성반점, 삼척 쌍용각 등이 유명하다.
로스터리, 베이커리, 디저트, 오션뷰 카페로는 속초 시드누아, 브릭스블럭482, 칠성조선소, 어나더블루, 너울집, 카페 설악산로, 봉브레드, 나폴리아, 와이에이티, 다온, 카페우디, 강릉 돌체테리아, 보헤미안, 테라로사커피, 보헤미안박이추커피, 봉봉방앗간, 쉘리스, 디오슬로, 베이커리가루, 보사노바 커피로스터스, 카페 기와, 카페 폴앤메리, 강릉빵다방, 바로방, 싸전, 중화짬뽕빵, 강릉수제어묵고로케, 놀랄호떡군만두, 모자호떡, 동해기정떡, 산토리니커피, 고성 소울브릿지, 에이프레임, 글라스하우스, CASA DELAYA, 드레, 도자기별, 양양 Farm11, 닌베, 동해 호산빵집, 삼척 문화제과 등이 유명하다.
그리고 양식, 브런치, 펍, 비치클럽으로는 강릉 미트컬쳐, 블루키친, 브로콜리모던키친, 강릉 안목카페거리 라꼬시나바이이성용, 피터콤마안목가게, 양양 파머스키친, 싱글핀에일웍스, 하이타이드, 파마씨, 스케줄양양, 탄비치클럽앤리조트, 두둥실, 속초 더까망쉐프, 타코이찌, 고성 장미경양식, 강릉 버드나무브루어리, 속초 CRAFTROOT, 양양 서피비치, 고성 문베어브루잉탭하우스 등이 유명하다.
1. 고추장 국물에 향긋한 냉이 향이 감도는, 강릉 '동일장칼국수'
이미지 출처: hello_ok.e님 인스타그램 |
이미지 출처: yooonjjjung님 인스타그램 |
공업단지 사이에 자리 잡은 ‘동일장칼국수’는 텁텁하지 않은 깔끔한 국물 맛에 관광객은 물론 현지인들까지 줄 서서 먹는 장칼국수 맛집으로 유명하다. 대표 메뉴는 고추장을 풀어 칼칼한 맛이 돋보이는 국물에 쫄깃한 면발이 어우러진 ‘장칼국수’. 호박, 계란, 버섯, 바지락, 냉이를 넣어 푸짐함을 더한 국물에 김 가루와 참깨를 듬뿍 뿌려 고소함을 살렸다. 얼큰한 국물과 면발에는 냉이 향이 은근하게 배어들어 입안 가득 전해지는 냉이의 향긋함이 돋보인다. 칼국수를 다 먹어갈 때쯤 공깃밥을 시켜 남은 국물에 말아 먹으면 더욱 든든하게 마무리하기 좋다.
식신TIP
- 위치: 강원 강릉시 강변로534번길 61
- 영업시간: 매일 10:30 – 16:00, 목요일 휴무
- 가격: 장칼국수 7,000원, 손만두국 8,000원
- 후기(식신 Flava139): 주말에 갔는데 번호표 받은 후 20분 정도 웨이팅하고 들어갔습니다. 강릉 오면 장칼국수는 꼭 먹어봐야 한다고 해서 장칼국수 주문했어요. 붉은 국물과 다르게 많이 맵지 않고 얼큰한 맛! 구수한 국물이 끝내줬습니다!! 술을 안 마셨는데도 해장이 되는 기분입니다ㅎㅎ 면발도 얇으면서 쫄깃쫄깃해서 씹는 맛도 있었습니다.
2. 시원한 감칠맛이 살아있는 동치미 국물, 양양 '영광정메밀국수'
이미지 출처: daewonyu님 인스타그램 |
이미지 출처: go_eunyi님 인스타그램 |
함흥 출신 개업자가 고향에서 먹던 메밀국수를 판매하던 것에서 시작한 ‘영광정메밀국수’. 지금은 3대째 대를 이어오며 오랜 명맥을 유지해오고 있다. 벽면에는 한국 전통 음식 명감에 수록된 전통명장임을 기념하는 ‘전통문화보존병인장’이 자랑스럽게 걸려 있다. 대표 메뉴 ‘메밀국수’는 김 가루, 깻가루, 양념장을 올린 메밀 면 사리와 동치미 국물이 함께 나온다. 메밀국수에 살얼음이 동동 떠 있는 동치미 국물 두 국자를 넣은 뒤 기호에 맞게 식초와 설탕 등을 곁들여 먹으면 한층 깊은 풍미로 맛볼 수 있다. 양념장의 달짝지근한 맛과 동치미 국물의 시원한 감칠맛이 조화롭게 어우러진다. 구수한 메밀의 향이 짙게 감도는 메밀면은 부드럽게 툭툭 끊어지는 식감이 매력적이다.
식신TIP
- 위치: 강원 양양군 강현면 진미로 446
- 영업시간: 매일 10:00 – 19:00
- 가격: 메밀국수 8,000원, 편육 23,000원
- 후기(식신 까만땅콩): 여러 방송 매체에 소개된 메밀국수 맛집이라 방문했어요. 처음에는 비빔 메밀국수로 반만 먹고 남은 반은 동치미 국물을 자작하게 넣어 물 메밀국수처럼 먹었어요. 여기는 동치미 국물이 킥이에요! 메밀국수에 동치미 국물 넣으니까 시원~하니 정말 맛있더라고요. 밀면이 아닌 메밀면이라 그런지 배부르게 먹고 나서도 속이 불편하지 않아서 좋았습니다.
3. 후루룩~ 부드럽게 녹아내리는 곰치 살, 속초 '사돈집'
이미지 출처: dyhello님 인스타그램 |
이미지 출처: rlo_jung님 인스타그램 |
‘사돈집’은 친정 부모님께 요리법을 전수받은 사장님이 약 26년째 자리를 지켜오고 있는 물곰탕 전문점이다. 고등어조림, 감자조림, 오이무침 등 입맛을 돋우는 밑반찬들이 먼저 상을 채운다. 대표 메뉴는 고춧가루를 푼 국물에 파, 양파 등의 채소와 속초 바다에서 잡은 싱싱한 곰치를 팔팔 끓여 손님상에 올리는 ‘물곰탕’. 칼칼한 국물과 지방이 적은 곰치를 한입에 먹으면 담백한 맛과 함께 부드럽게 녹아내리는 곰치 살의 야들야들한 식감을 경험할 수 있다. 매콤달콤한 양념에 무, 파, 가자미를 자작하게 조린 ‘가자미조림’도 인기다. 양념장이 가자미 살에 사이사이 깊게 스며들어 짙은 감칠맛을 준다.
식신TIP
- 위치: 강원 속초시 영랑해안1길 8
- 영업시간: 영업시간: 평일 08:00 – 19:00, 주말 07:00 – 16:00, B/T(평일) 15:00 – 17:00, B/T(주말) 17:00 – 19:00
- 가격: 물곰탕 20,000원, 가자미조림 27,000원
- 후기(식신 호랑이기운이쑥쑥): 푸짐하게 나오는 물곰탕은 생각보다 오래 끓여서 먹어야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곰치 특유의 부들부들한 식감이 살아 있어서 맛있었어요. 국물이 개운해서 숙취 해소 효과도 있는 것 같아요. 속이 다 풀렸어요. 웨이팅해서 들어갔는데 기다린 보람이 있네요.
4. 각양각색의 미식을 선사하는 생선구이, 강릉 '실비생선구이'
이미지 출처: wonju_yam님 인스타그램 |
이미지 출처: u_nee1004님 인스타그램 |
주문진항 인근에서 약 35년간 사랑받고 있는 ‘실비생선구이’. 본점 옆 2호점과 3호점을 내고 평창에도 자리를 잡았다. 대표 메뉴 ‘모듬생선구이’는 임연수, 고등어, 꽁치, 볼락 4종류의 생선구이에 애호박과 두부를 가득 넣고 끓인 된장찌개가 곁들여 나온다. 노릇노릇하게 구운 껍질 위로 윤기가 자르르 흐르는 생선의 모습이 입맛을 살려준다. 담백한 맛을 자랑하는 임연수, 고소하게 기름진 고등어 등 생선 종류마다 다채로운 맛과 식감을 선사한다. 도톰한 생선 살을 발라 와사비를 푼 간장에 찍은 뒤 흰 쌀밥에 얹어 먹으면 더욱 풍성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식사를 마치고 나올 때 누룽지와 물 한 병을 손에 쥐여주는 사장님의 따뜻한 인심도 느낄 수 있다.
식신TIP
- 위치: 강원 강릉시 주문진읍 해안로 1723
- 영업시간: 매일 06:00 – 22:00
- 가격: 모듬생선구이 14,000원, 동태찌개 25,000원
- 후기(식신 콩국수앤설탕이지): 밑반찬 중에 청어알 젓갈과 가리비 젓갈이 있었는데 젓갈만으로도 밥 한 공기 뚝딱 해치웠어요! 저희는 여럿이서 가서 모듬생선구이랑 동태찌개 2인분씩 시켜서 먹었습니다. 푸짐하게 나오는 생선구이는 오동통한 살이 실하게 차 있어서 고소~하니 맛있었네요! 동태찌개에는 콩나물이 들어 있어서 더욱 시원하게 느껴졌어요. 동태 살도 가득 들어 있어서 만족스러웠습니다.
5. 풀장 위에서 시원하게 즐기는, 양양 '스케줄양양'
이미지 출처: hjcristal님 인스타그램 |
이미지 출처: _ibubbleyou님 인스타그램 |
‘스케줄양양’은 청담, 합정, 해운대에서 다이닝부터 디저트, 와인까지 즐길 수 있는 ‘스케줄’이 올해 6월 양양에 새롭게 오픈한 곳이다. 1층부터 2층까지 가운데 풀장으로 기준으로 ‘ㅁ’자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1층에는 풀장, 테라스, 파라솔, 바가 어우러져 이국적인 분위기를 2층에는 넓은 소파 좌석과 천장을 빼곡히 장식한 식물들로 여유로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풀장에는 테이블이 준비되어 있어 물 위에서 식사할 수 있는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다. 대표 메뉴는 김치와 밥을 볶은 볶음밥에 소시지와 반숙 계란 프라이를 올려 마무리한 ‘스케줄 김치볶음밥’. 고슬고슬한 볶음밥, 부드러운 반숙 노른자, 훈연 향이 맴도는 소시지가 완벽한 삼박자를 이루며 입안을 풍족하게 채워준다.
식신TIP
- 위치: 강원 양양군 현남면 인구길 56-3
- 영업시간: 매일 11:00 – 01:00, 금, 토요일 11:00 – 03:00
- 가격: 스케줄 김치볶음밥 15,000원, 바닐라 브라운 치즈 크로플 12,000원
- 후기(식신 나이키슈즈걸): 생긴 지 얼마 안 된 신상 핫플이에요! 매장 가운데 풀장같이 꾸며져 있어서 더 시원한 분위기가 연출돼요. 테라스에 앉아 낮에는 햇빛을 받으며, 밤에는 은은한 조명으로 한층 분위기 있어져요. 풀장 테이블에 앉으려 하면 직원분이 직접 업어서 옮겨주신답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