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에 올릴 핫한 홈베이킹 스콘, ‘콩국물’로 고소하게~
[리얼푸드=육성연 기자]‘홈베이킹’이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각종 SNS에서는 집에서 만든 디저트 레시피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홈베이킹의 최신 트렌드는 ‘건강’과 ‘새로움’을 꼽을 수 있는데요. 이 두가지 키워드를 모두 만족하려면 칼로리가 높고 포화지방이 많은 크림· 버터 대신, 콩국물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특히 우유를 소화하지 못하거나 건강을 챙기려는 분들에게는 더욱 좋은 재료이죠. 콩국물은 시중에 제품으로 나와있어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요즘 가장 핫한 홈베이킹 메뉴인 스콘 역시 콩국물 이용이 가능합니다. 진한 콩국물의 고소함이 더해지면서 기존의 스콘과는 다른 맛을 경험할 수 있는데요. ‘겉바속촉(겉은 바삭 속은 촉촉)’ 스콘에 콩가루까지 솔솔 뿌려주면 입 안 가득 퍼지는 고소한 풍미가 전해지는 ‘콩고물 스콘’ 이 완성됩니다.
콩국물은 체리베리 케이크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콩국물을 반죽에 넣어서 만든 후, 케이크 장식으로 항산화물질이 가득한 레드커런트 열매와 체리를 올리면 됩니다.
홈베이킹에 도전해보고 싶었지만 자신이 없어 망설여왔다면 콩국물을 이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국내 대표 두유업체 정식품이 전하는 상큼한 ‘체리베리 케이크’와 고소한 ‘콩고물 스콘’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베이킹 초보도 만드는 겉바속촉의 진수 ‘콩고물 스콘’
콩고물 스콘[정식품 제공] |
재료(1인분)
식물성 오일 20g, 레몬즙 5g, 진한 검은콩 콩국물 45g, 설탕 20g, 소금 한 꼬집, 통밀가루 120g, 콩가루 20g, 베이킹파우더 5g, 베이킹소다 3g, 두부 60g, 콩고물 20g, 설탕 20g
1. 식물성 오일, 레몬즙, 진한 콩국물, 설탕, 소금을 넣고 잘 섞어준다.
2. 여기에 통밀가루, 콩가루, 베이킹파우더, 베이킹소다를 넣고 스콘 반죽을 만든다.
3. 완성된 반죽은 적당한 크기로 늘려 랩에 감싼 후 냉장고에서 1시간 정도 숙성한다.
4. 스콘 위에 올라갈 고명은 두부를 으깨고 설탕과 콩가루를 넣고 섞어서 준비한다.
5. 숙성된 반죽을 적당한 크기로 자른 후 180도로 예열한 오븐에서 10분 정도 구워준다.
6. 반 정도 구워진 스콘 위에 준비한 콩고물 고명을 올린 후 오븐에서 10분 정도 더 구워준다.
7. 노릇하게 구워진 스콘 위에 콩가루를 솔솔 뿌리면 ‘콩고물 스콘’ 완성.
▶홈파티 메뉴에 제격, 색다른 맛의 ‘체리베리 케이크’
재료(1인분)
진한콩국물 230ml, 설탕 50g, 달걀 3개, 바닐라익스트랙 1t, 중력분 60g, 옥수수전분 60g, 아몬드가루 60g, 소금 1/2t, 버터 1T, 슈가파우더 70g, 레몬즙 12g, 체리, 레드커런트
1. 진한 콩국물에 설탕을 넣고 잘 섞어준다.
2. 여기에 달걀과 바닐라 익스트랙을 넣어 다시 한번 섞어준다.
3. 중력분과 아몬드가루, 소금은 미리 채친 후 앞서 준비한 재료에 넣어 반죽을 만든다.
4. 버터는 녹이고 체리는 반으로 잘라 씨를 제거한 후 반죽에 넣는다.
5. 잘 섞인 반죽을 원형 반죽 틀에 넣은 후 180도로 예열한 오븐에 20분 구워준다.
6. 구운 케이크 시트는 충분히 식힌 뒤 레몬 글레이즈를 뿌려준다.
7. 그 위에 체리와 레드커런트 열매를 취향대로 올려 장식하면 ‘체리베리 케이크’ 완성.
자료=정식품 제공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