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애플이 다이어트 과일로 추천되는 이유
[리얼푸드=육성연 기자]달콤한 과일은 다이어트 시 대체로 금기시되는 게 일반적이다. 하지만 단 맛의 파인애플은 다이어트 시 추천되는 의외의 과일이다. 김정은 배화여자대학교 전통조리과 교수이자 영양학 박사는 여름철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 파인애플을 추천했다. 김정은 교수는 “파인애플에 풍부한 망간은 당질과 지질의 대사를 촉진시켜, 지방이 체내에 쌓이는 것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주며, 파인애플의 식이섬유는 다이어트 시 겪는 변비 예방에 좋다”고 말했다. 이어 “파인애플의 풍부한 칼륨은 체외로 나트륨을 배출시켜, 붓기 없는 탄력 있는 체형을 만드는 데도 도움을 준다”고 덧붙였다.
여름철 대표 과일로 손꼽히는 파인애플은 100g 기준 55K㎉로 낮은 열량의 과일이다. 저칼로리인 동시에 비타민C는 풍부하다. 또한 하루에 파인애플 1컵(150g)을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하루 비타민C 섭취 권장량 130%을 충족시킬 수 있다.
면역 체계 강화에도 이롭다. 비타민 C와 비타민 B6은 물론, 채내 지방과 당의 흡수를 조절해주는 섬유질, 그리고 뼈의 밀도를 개선해주는 망간도 들어있다. 다이어트 시 필요한 근육량 증가에도 도움을 준다. 파인애플 내의 브로멜라인 성분은 단백질을 아미노산으로 바꿔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근육량 증가를 촉진한다.
파인애플을 즐기는 방법은 다양하다. 과육 그대로 섭취하는 것도 좋지만, 그릴에 구워 먹는 대표과일이기도 하다. 파인애플과 천연 발효식초 등을 섞어 파인애플 식초를 만들어도 좋다. 이 외에도 파인애플은 피자, 연어 등 다양한 음식과 곁들여도 잘 어울린다.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