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프들의 비법’인 치킨스톡 활용법
[리얼푸드=육성연 기자]TV방송이나 잡지에 소개되는 레시피를 똑같이 따라해보지만 만족스럽지 않을 때가 생깁니다. 이럴 때 유명 셰프들의 요리비법으로 유명한 치킨스톡(Chicken Stock)은 간편하면서도 고급 메뉴의 맛을 낼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스인데요.
치킨스톡은 닭고기와 다양한 야채를 이용한 닭 육수를 뜻합니다. 요리에 풍부한 맛과 감칠맛을 높여주기 때문에 이탈리안 등 서양식과 중식에서 자주 사용되죠. 푹 끓여야만 하는 육수 조리과정을 줄이고 간편하게 육수 맛을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난 1900년대 초반부터 대량 생산되기 시작한 스톡 제품은 현재 고체형, 파우더형, 액상형으로 출시되고 있어요. 액상형은 개봉 후 냉장보관해야 하며, 고체형과 파우더형은 장시간 보관하기가 편리하지만 수분과의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치킨 스톡은 한식을 비롯해 이탈리안, 중식, 일식 등 다양한 음식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조리 순서도 까다롭지 않아서 재료를 볶을 때 추가해도 되고 물과 함께 넣어도 됩니다. 소스나 드레싱에 추가하거나 튀김옷에 섞기, 채소를 데칠때 끊는 물에 넣기, 식재료에 직접 재워 사용하기 등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치킨스톡을 활용한 파스타와 볶음요리 두 가지를 소개할께요.
▶차돌박이파스타(2인 기준)
재료: 스파게티 120g, 올리브유 3큰술, 마늘 7쪽, 페페론치노 5개, 차돌박이 250g, 샐러드 채소 150g, 파마산 치즈가루
양념 재료: 이금기 농축치킨스톡 1작은술, 설탕 1큰술, 맛술 1큰술, 양조간장 1과1/2큰술, 후춧가루 1/4 작은술, 다진 마늘 1/2작은술
샐러드드레싱: 설탕 2큰술, 레몬즙 2큰술, 삼발 칠리소스 3큰술(또는 스위트칠리 3큰술, 핫소스 1큰술)포도씨유 4큰술
차돌박이파스타 [사진=글로벌소스브랜드 이금기 제공] |
① 마늘은 편으로 썰고 샐러드 채소는 한입 크기로 썬다.
② 양념 재료를 섞고 볼에 차돌박이, 양념 1/2 분량을 넣고 섞어 10분간 둔다.
③ 다른 볼에 포도씨유를 제외한 드레싱 재료를 넣고 거품기로 저어 설탕이 녹으면 포도씨유를 넣고 섞는다.
④ 끓는 물(10컵)에 소금 1큰술, 스파게티 면을 넣고 살짝 덜 익을 때까지 삶은 후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
⑤ 물기를 뺀 주꾸미 머리는 2~3등분하고 다리는 5cm 길이로 썬다.
⑥ 달군 팬에 올리브유, 마늘, 페페론치노를 넣고 중간 불에서 1분, 차돌박이를 넣고 1분 볶는다.
⑦ 나머지 양념을 넣고 센 불에서 양념이 완전히 없어질 때까지 볶는다.
■해물돼지볶음(2~3인분)
재료: 양조간장 2큰술, 삼겹살 200g, 새우 4마리, 손질한 오징어 100g, 손질한 주꾸미 100g, 소라살 100g, 홍합 100g, 바지락 50g, 양파 100g, 양배추 60g, 당근 40g, 청고추 1/2개, 홍고추 1/2개, 대파 10cm, 참기름 1큰술, 식용유 5큰술, 고춧가루 3큰술, 다진 마늘 1과1/2큰술
양념 재료 : 이금기 농축치킨스톡 2/3 큰술, 맛술 2큰술, 액젓 1작은술, 설탕 2큰술, 고추장 2큰술, 다진 생강 1/2 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소스 재료 : 이금기 농축치킨스톡 약간, 마요네스 2큰술
해물돼지고기볶음[사진=글로벌소스브랜드 이금기 제공] |
① 양배추, 당근, 양파는 가늘게 썰고 대파는 송송 썰어준다. 청고추와 홍고추를 어슷 썬다.
② 삼겹살은 4㎝ 폭으로 썰고 바지락은 해감 후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
③ 오징어 몸통은 1㎝ 두께의 링 모양으로, 다리는 5㎝ 길이로 썰고 주꾸미는 한 입 크기로 썬다.
④ 양념 재료와 소스 재료를 각각 볼에 넣어 섞는다.
⑤ 팬을 달궈 식용유, 대파, 다진 마늘을 넣고 중간불에서 1분, 고춧가루를 넣고 약한 불에서 2분
조리한 후 양조간장을 넣어 섞는다.
⑥ 삼겹살, 양파, 당근을 넣고 중간불에서 2분 조리하고 소라살, 새우, 홍합, 바지락을 넣는다.
⑦ 조개류의 입이 벌어지기 시작하면 오징어, 양배추, 청고추, 홍고추를 넣고 센불에서 3분간
볶은 후 참기름을 넣는다.
⑧ 볶아진 요리를 그릇에 담고 소스를 곁들인다.
자료=글로벌소스브랜드 이금기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