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에도 기름지지 않고 담백하게…‘자몽 파피요트’
[리얼푸드=육성연 기자]늘어난 뱃살과 감추고 싶은 나잇살, 각종 성인병이 고민된다면 명절에도 담백한 음식을 권한다. 여성에게 좋은 자몽을 이용한 ‘자몽 파피요트’는 달콤쌉쌀한 맛을 내면서도 비타민 등의 영양보충도 할 수 있는 음식이다. 파피요트(PAPILLOTE)는 유산지나 알루미늄 포일로 싸서 익힌 요리를 그대로 서빙하는 방식을 가리킨다. 해산물 조리시 많이 활용하는 방법으로, 파피요트용 종이에 재료를 모두 넣은 뒤 가장자리를 접어 밀봉한 후 오븐에 조리하면 된다.
제철 식재료인 자몽은 해산물의 비린맛을 잡아주고 풍미를 올려주는 역할을 한다. 특히 자몽에는 알코올 분해를 돕고 간 기능을 강화하는 성분이 들어있어 명절연휴에 제격인 식재료이다. 자몽은 수분이 90%에 달하고 비타민C(자몽 100g 기준 33.3㎎)가 풍부해 체내 수분 보충과 피로해소에 도움을 준다.
■ 재료
자몽 1개, 관자 3개, 새우 2개, 단호박 1/4개, 적양파 1/2개, 딜 2줄기, 소금/후추 약간씩, 올리브오일 1큰술, 화이트와인 1.5큰술
■ 만드는 법
1. 단호박은 필러를 이용해 껍질 제거 후 숟가락으로 속의 씨앗부분을 파낸 다음 1㎝ 미만 두께로 썬다.
2. 적양파는 링 모양을 살려 1.5㎝ 두께로 썬다.
3. 자몽은 껍질 제거 후 과육의 알맹이만 웨지형으로 자른다.
4. 관자사이에 반정도 칼집을 넣고 준비된 자몽웨지를 관자의 칼집사이로 끼운다.
5. 종이호일을 넓게 펴놓고 단호박, 적양파, 자몽을 끼운 관자, 새우를 보기좋게 올린다. 소금, 후추로 간하고 올리브오일과 딜을 곁들인다.
6. 종이호일을 반으로 접은 후 양옆을 접고 화이트와인을 소량 부워준다. 나머지 부분도 접어 180도로 예열된 오븐에 10분간 굽는다.
자료=만나몰(www.mannamall.com), 푸드 스타일링: 김희은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