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남은 감자, 으깨면 이런 음식에 활용

[리얼푸드=육성연 기자]감자는 ‘땅에서 나는 사과’라고 불릴 만큼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지방이 없어 담백하고,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죠.


나트륨이 거의 없는 반면 칼륨은 420~580㎎(100g당) 가량 풍부하게 들어있어 고혈압 예방에도 좋습니다. 특히 감자는 위장 질환이 있는 분들이 섭취하면 좋은 식품입니다. 감자의 알기닌 성분은 위벽에 막을 만들어 위를 보호하고, 아트로핀 성분은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의 통증을 줄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자는 요리 활용도가 높은 식품이기도 합니다. 감자를 삶으면 부드러우면서도 살짝 단 맛이 감돌기 때문에 다양한 요리에 잘 어울립니다. 가정에서 남은 감자가 있다면 삶아서 으깬 후 색다른 요리에 활용해보세요. 잘 알려진 ‘매쉬드 포테이토’(으깬 감자를 버터, 우유, 소금 등을 첨가해서 만든 요리) 뿐 아니라 베이커리나 수프, 라자냐 등 다양한 요리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콜캐논(colcannon)

우리에게는 조금 낯설은 콜캐논은 감자를 주식으로 많이 먹는 아일랜드의 대표 요리입니다. 콜캐논은 으깬 감자와 볶은 양배추를 넣어 만드는데 매시트포테이토와 비슷하지만 양배추가 들어가 감자와 조화로운 맛을 냅니다. 양배추 외에도 케일을 넣어도 좋습니다.


2. 채식 라자냐

라자냐의 경우 감자를 이용하면 채식 라자냐를 만들 수 있습니다. 고기 대신 으깬 감자를 넣어 건강에도 좋은 라자냐가 완성되는데요. 채식 라자냐는 칼로리도 낮아지면서 맛도 훨씬 담백해집니다.


3. 비건 감자 머핀

감자는 머핀 등 베이커리의 반죽에도 활용이 가능한데요. 밀가루나 버터, 계란, 설탕을 넣지 않고 대체 식재료를 사용하면 건강한 비건 머핀이 됩니다. 먼저 으깬 감자에 쌀가루와 베이킹파우더, 아몬드가루를 넣고 섞어줍니다. 다른 볼에 아몬드밀크(두유 가능)와 카놀라유, 대추야자시럽(건포도나 대추야자등 설탕 대체제 가능), 소금을 넣고 섞습니다. 이를 준비해둔 감자 반죽에 섞어 예열된 오븐에 25분정도 구워주면 완성됩니다.


4. 감자 수프

감자는 따뜻한 수프로 만들기 좋은 재료입니다. 으깬 감자와 갈은 양파, 우유를 냄비에 넣고 푹 끓이면서 후추와 소금으로 간을 하면 됩니다. 풍미를 더 하기 위해 치즈나 샐러리, 파슬리를 넣어도 좋습니다.


5. 감자 튀김볼

으깬 감자는 튀겨서 간단한 간식으로 만들수 있습니다. 으깬 감자를 좋아하는 재료와 섞어서 둥글게 모양을 잡은 다음 기름에 튀겨내면 감자 튀김볼이 완성됩니다. 겉은 바삭하지만 안은 부드러운 감자의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6. 으깬 감자 구이

으깬 감자는 노릇노릇하게 구워서 먹어도 좋습니다. 으깬 감자에 스위트콘과 전분가루, 소금, 후추를 넣어 섞어줍니다.

감자 반죽에 치즈를 잘라 넣고 동그랗게 모양을 만든후 오븐에 구워주면 고소한 감자 구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gorgeous@heraldcorp.com

오늘의 실시간
BEST
realfoods
채널명
리얼푸드
소개글
Eat, Play, Cook의 즐거움이 있는 자연식·친환경·건강식 푸드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