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자가 풀어보는 꿈 해몽
갑자기 꿈에 과거 ‘애인’이 나타났다면?
밤에 꾸는 꿈은 직접적인 의미보다는 은유와 상징일 경우가 더 많다. /픽사베이 |
밤 사이 꾸는 꿈은 하루의 시작과 함께하기 때문에 하루의 기분을 결정하기도 한다. 따라서 감정에 큰 영향을 주는 꿈을 꾸고 일어나면 아침부터 기분이 동요되기도 한다.
그중 하나가 ‘전 애인’이 나오는 꿈을 꾸는 것이다. 이러한 꿈은 이별 직후는 물론이고 헤어진지 꽤 시간이 흐른 뒤에도 우리를 종종 찾아오곤 한다.
현재는 완전히 잊었다고 생각했었는데, 갑자기 꿈에 나올 경우 그 원인이 궁금해지거나 혼란스러워지는 것 역시 당연하다.
전문가들 역시 한때 가까웠던 사람이 꿈에 나오는 것은 꽤 흔한 일이라고 설명한다. 이에 대한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다.
1. 아픔을 극복하기 위해
전 애인이 꿈에 나왔다는 것은 이별의 아픔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음을 의미할 수도 있다.
하지만 희망적으로 보자면, 이별의 아픔에서 벗어나기 위한 본인의 노력이 투영된 것일 수도 있다. 최근에 이별을 겪었다면 아마 이러한 원인일 확률이 더욱더 높을 것이다.
캐나다 세인트 캐서린스 브록 대학교 심리학과에서 연인이나 배우자와 사별한 216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한 결과, 사별한 상대가 나오는 꿈을 꾸는 것은 이별에 대한 적극적인 치유를 의미하고, 슬픔을 스스로 컨트롤 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고 발표했다.
2. 상대가 아닌 ‘나’에 대한 이야기
전 애인이 꿈에 나왔다고 해서 무의식적으로 그사람을 그리워하고 있다고만 해석하는 것은 옳지 않다.
긴 시간 융의 심리학을 연구해온 미국 심리 전문가 개리 투브 박사는 꿈은 상징적인 것이기 때문에 특정한 사람에 대한 꿈을 꾸었더라도 직접적으로 그사람을 의미하지 않을 경우가 더 많다고 설명했다.
전 애인은 자신 내면의 다른 어떠한 것을 의미하고 있을 가능성이 더 크다는 뜻이다. 그사람이 자신에게 주는 상징이 무엇인지를 잘 생각해보면 이해가 좀더 쉬워질 것이다.
혹은 꿈을 통해 느낀 내 감정 자체가 중요한 부분일 수도 있다. 갑자기 전 애인을 그리워하거나 붙잡는 꿈을 꾼다면 자신의 현재 인간관계가 외롭고 허전한 상태는 아닌지 생각해 볼 수 있다.
3. 연애가 하고싶은 상태
픽사베이 |
전 애인과의 다정한 모습이 꿈에 나왔다고 해서 꼭 그때로 돌아가고 싶은 마음인 것은 아니다.
이는 전 연애에서 느꼈던 로맨스를 갈망하고 있다는 신호일 수도 있다고 하버드 출신의 심리학자 로렌 커윈 박사가 설명한 것을 미국 하이틴 잡지 세븐틴에서 보도했다.
새로운 사람에게 반했을 때, 전 애인에 대한 꿈을 꾼다면 전혀 당황할 필요가 없다. 대신에 새롭게 연애를 시작하고 싶어하는 자신의 마음이 투영된 것이라고 보면 된다.
혹은 연애를 시작한 초기 단계에서도 비슷한 꿈을 꿀 수 있다. 현재의 열정적인 연애가 과거에 경험했던 연애 초기의 기억들을 꿈으로 불러올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역시 문제될 것이 없으며 현재의 연애 상대와 더 많은 유대관계와 추억을 쌓다보면 자연히 없어질 것이라고 커윈 박사가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