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불꽃 사랑을 나타내는 루비, 부를 상징하는 보석은?

중앙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무한한 에너지를 뿜어내는 전지전능한 6개의 돌이 있다. 스페이스(Space) 스톤, 마인드(Mind) 스톤, 리얼리티(Reality) 스톤, 파워(Power) 스톤, 타임(Time) 스톤, 소울(Soul) 스톤으로 구성되어 인피니티 스톤(Infinity Stone)이라고 불린다.







영화 ‘어벤저스’의 ‘인피니티 스톤’과 보석

6개의 돌은 각각 시공간 이동 능력, 영혼 지배 능력, 강력한 파괴 능력 등을 지닌다. 영화 ‘인피니티 워’에서 6개의 돌을 모두 모은 타노스의 손가락 튕김으로 우주 생명체의 절반이 죽었다. ‘인피니티 워’ 이후 절반만 살아남은 지구와 전쟁에서 세상을 떠난 동료들을 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6개의 돌인 ‘인피니티 스톤’을 되찾아 지구와 우주를 구한다.

2019년 5월 19일 자로 역대 대한민국 외화 흥행 1위에 오른 ‘어벤저스 엔드 게임’의 줄거리다. 영화 줄거리와는 상관없지만 '스톤' 하니 보석을 생각하게 된다. 보석을 뜻하는 영어 단어는 ‘Gem’이지만, ‘Gemstone’, ‘Stone’도 같은 의미로 쓰인다. 인피니티 스톤 또한 보석을 뜻한다. 일단 인피니티 스톤의 영화 속 색상을 통해 보면 다양한 보석과 매치가 가능하다. 같은 계열의 색상을 지닌 보석은 여러 종류가 있지만, 대표적인 보석으로 매치해 본다.

중앙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 스페이스 스톤-파란색, 사파이어(Sapphire)


푸른색을 띠는 강옥(Corundum)의 일종. 청옥(靑玉)이라고도 부른다. 루비보다 결정이 큰 것이 산출된다. 산출량도 많아서 희소적 가치는 루비보다 떨어진다. 맑고 투명한 청색을 가진 것을 최상질로 치며, 그중 크기가 큰 것들은 왕의 보석으로 왕관, 목걸이, 고위 성직자의 반지로 썼다. 사파이어는 가을을 상징하며, 불변·덕망·성실 등을 나타낸다. 파란색은 푸른 하늘과 우주를 연상시키며 스페이스 스톤의 시공간 이동 능력을 의미하는 듯하다.


2. 마인드 스톤- 노란색, 시트린(Citrine)


황수정(黃水晶). 석영의 일종. 투명한 돌로 토파즈 쿼츠(Topaz Quartz), 시트린 토파즈(Citrine Topaz)라고도 한다. 이름은 레몬을 의미하는 프랑스어의 시트롱(Citron)에 유래했다. 부를 상징하지만, 정신적 능력인 지혜를 나타내고 있어 마인드 스톤의 힘인 정신 조작 능력을 색상으로 보여주는 듯하다.


3. 리얼리티 스톤- 빨간색, 루비(Ruby)


루비란 빨간색을 의미하는 라틴어 루베르(Ruber)에서 유래했다. 동양권에서는 홍옥(紅玉)이라고 부른다. 인도에서 산스크리트어로 루비는 ‘보석의 왕’이란 이름으로 불렸다고 한다. 루비는 타오르는 불꽃 같은 사랑을 상징한다. 현실 조작 능력의 리얼리티 스톤의 강렬한 힘을 상징하는 듯하다.

중앙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4. 파워 스톤- 보라색, 자수정(Amethyst)


옅은 보랏빛에서부터 아주 진한 보랏빛까지 다양한 색깔을 내는 보석. 예로부터 귀족을 상징했다. 보라색을 만들기 힘들었던 시절에는 왕족과 귀족만 보라색 옷을 입을 수 있었다. 보라색 옷에는 보랏빛을 띠는 자수정이 잘 어울려 귀족의 장식품으로 사용됐다.


우리나라도 세계적으로 우수한 질의 자수정을 산출하는 나라였다. 경남의 언양과 울진 지역에서는 아직도 훌륭한 자수정이 소량이나마 산출돼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고 한다. 자수정은 지혜와 통찰력을 상징하며, 귀족들이 썼으니 막강한 힘을 가진 파워 스톤과도 어울려 보인다.


5. 타임 스톤- 초록색, 에메랄드(Emerald)


‘녹색을 띠는 보석’이라는 의미를 가진 그리스어에서 유래했다. 행운과 행복을 의미한다. 이 돌을 몸에 지니고 있으면 행복하게 살 수 있다고 믿었다. 봄마다 다시 태어나는 자연의 아름다움까지 대변하게 되면서 비너스 여신의 상징이 됐다. 행복이나 행운이란 개념이 모두 타임 스톤의 시간을 되돌리는 힘과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에메랄드는 실제로 피곤해진 눈을 상쾌하게 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한다.


6. 소울 스톤- 황색, 호박(Amber)


지질 시대 나무의 진 따위가 땅속에서 굳어진 광물. 황색, 황갈색, 갈색, 황백색이 일반적이다. 고대의 곤충이나 식물의 잎사귀까지 담은 것은 희소성 때문에 더욱 고가다. 호박이 그들의 영혼을 품은 것처럼 소울 스톤은 영혼 지배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본 것일까.

중앙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어벤저스 엔드 게임’의 제작진이 실제 보석의 뜻말과 인피니티 스톤의 능력을 염두에 둔 것인지는 알 수 없으나, 전혀 생뚱맞은 상상만은 아닌 것 같다. 지난 4월 22일(현지 시각) 미국 로스앤젤레스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시사회에선 영화의 히어로인 스칼렛 요한슨(Scarlett Johansson)과 브리 라슨(Brie Larson)이 인피니티 스톤을 연상시키는 주얼리를 착용해 시선을 사로잡았다.


브리 라슨은 핑크 토르말린, 그린 토르말린, 아쿠아마린, 오팔, 시트린으로 6가지 색상의 ‘인피니티 주얼리 세트’를 완성해 냈다. 주얼리 디자이너 아이린 뉴워스(Irene Neuwirth)의 작품이었다. 스칼렛 요한슨은 아쿠아마린, 핑크/그린 토르말린, 자수정, 시트린, 오팔이 메인 스톤으로 제작된 인피니티 스톤 반지와 팔찌를 착용했다.


민은미 주얼리 마켓 리서처 theore_creator@joongang.co.kr

중앙일보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실시간
BEST
joongang
채널명
중앙일보
소개글
신뢰할 수 있는 뉴스, 중앙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