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고버섯 마늘 장조림 밥도둑이 따로 없어요
오랜만에 장을 보러 마트에 갔어요. 요즘 야채 과일값이 너무 비싸서 장보기가 무서울 정도!! 여기저기 기웃기웃하다가 싱싱한 표고버섯이 저렴한 가격에 팔리고 있더라고요. 처음엔 버섯볶음을 하려고 사 왔지만 혼자 먹을 반찬이라 냉장고에 좀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반찬을 만들어 보기로 했어요.
재료
기본 재료
표고버섯 15개 - 20개, 통마늘 20알, 청양고추 2개 - 3개, 홍고추 2개 - 3개
양념장(종이컵기준)
간장 1/2컵, 물 1/2컵, 맛술 1/3컵, 올리고당(또는 설탕) 4큰술, 후추 약간, 참기름 약간, 통깨 약간
표고버섯 손질법
마른행주로 갓 안쪽을 살살 닦아낸다
조리순서
1. 기본 재료를 손질합니다. 마늘은 꼭지를 띄어내고 통으로 사용해요. 고추씨가 빠지는것이 싫으시다면 꼭지만 제거하고 통으로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2. 표고버섯 손질 방법 : 버섯 종류는 물로 씻지 않아요. 키친타월 등으로 살살 이물질만 털어주면 된답니다. 표고버섯 기둥을 먹기도 하는데 좀 딱딱하기 때문에 전 한 곳에 모았다가 육수를 낼 때 사용한답니다.
3. 간장 양념장을 비율대로 준비합니다. 전 좀 짭조름하게 했어요. 짠맛이나 단맛이 싫으시면 간장과 올리고당 비율을 줄이시면 돼요.
- 꿀을 넣으면 더 향긋하고 윤기가 나는 조림을 만들수 있답니다.
4. 간장 양념이 한번 끓어오르면 마늘과 표고버섯을 넣습니다.
5. 다시 한번 더 끓어오르면 불을 줄이고 고추를 넣어요.
- 청양고추 대신 꽈리고추를 넣어도 향이 좋고 맛있답니다.
6. 후추, 참기름과 깨를 넣고 마무리 합니다.
팁-주의사항
짧은 시간에 후다닥 만드는 것이 포인트랍니다. 마늘은 오래 익히게되면 부스러져서 살짝 아삭함이 남아 있도록 만드는것이 포인트! 그래도 쫄깃한 버섯과 아삭한 마늘 식감이 어울려 좋은 것 같아요. 짧은 시간에 맛있고 든든한 밑반찬 완성! 꼭 한번 만들어 보세요.
* 이 글은 '고결님'님이 작성하신 레시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