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사업에서 돈과 인맥보다 중요한 '이것'

1. 세상에는 돈과 인맥이 필요 없는 사업이 있다

출처 @geralt ​

많은 돈과 화려한 인맥은 이미 방법이 알려진 게임에서만 유용하다. 즉, 완전히 새로운 도전에서는 모두가 평등하다. 


기업가정신은 '제로' 에서 시작한다. 기업가가 보통 사람들과 다른 한 가지는 시작에 대한 '의지'뿐이다. 누구나 시작점이 같다니 이 얼마나 위안이 되는 사실인가. 믿을 수 없다고? 아래의 예를 보자. 

2. 갓 잡은 돼지고기를 구할 수 없어 회사를 차린 경우 '정육각'

'정육각' 대표 "갓 도축한 돼지고기 잘 팔려 美 유학 포기"('유퀴즈')

당신이 기업가가 되는 결정적 순간은 모방으로 해결책을 찾을 수 없음을 깨닫는 순간이다. 그쯤 되면 새로운 것을 창조하거나 그냥 문제를 안고 살아야 한다. 

<정육각> 김재연 대표는 "왜 어렸을 적에 먹었던 맛있는 돼지고기를 먹을 수 없을까?" 라는 문제에 봉착했고, "갓 도축한 돼지고기를 공급할 수 있다"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이것은 기존 시스템의 모방으로는 절대 해결할 수 없었고, 최대 4일이라는 도축 시스템을 만들 수 있을 때 최상의 맛을 보장할 수 있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순간, 바로 기업가가 탄생한다.

3. 중고거래는 왜 사기가 많을까? 동네에서 믿고 거래하기 '당근마켓'

당근마켓, 1200만명이 쓰는 동네마켓..중고거래 1위 잡았다

<당근마켓>은 '동네거래'의 온라인화를 이끌었다. 그동안 물리적으로 가깝기 때문에 온라인화가 되지 않았던 시장에 뛰어든 것이다. 현재 영국과 캐나다에도 진출한 동네 커뮤니티, 동네 포털 앱. 대기업이 지역 사업을 매력적으로 여기지 않아 앱 경쟁자가 오랫동안 없었다는 것도 성공요인이다.

2명의 대표가 시작한 당근마켓은 현재 1200만명이 쓰는 앱이 되었다. 


이런 기업들의 가장 큰 난제는 돈이나 인맥이 아니라, 각자 마주한 문제를 해결해본 사람이 아무도 없다는 것이었다. 이들은 기존 시스템이 없거나, 수십 년 동안 실패해왔음을 이미 알고 있었다. 이들을 위한 것은 혁신의 진화뿐이다. 

4. 새로운 시장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것

출처 @stevepb ​

명심하자. 정말로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 거라면 돈, 경험, 인맥 이런 것들은 거의 중요하지 않다. 있어도 소용이 없는 것이다.


기업가의 여정은 두려움으로 가득하다. 친구들과 가족은 등짝을 후려치고, 당신의

몸과 머리는 얼른 무리로 돌아가라고 소리칠 것이다. 그러나 문제와 해결 방법을 알고 있다면 다음 전략을 활용해서 난관을 돌파해 보자. 새로운 기업과 산업이 탄생하는 순간이다. 

혁신쌓기 전략 5가지

출처 @StartupStockPhotos ​

1. 문제를 찾은 후에는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해결했는지 알아본다.


2. 해결한 이가 아무도 없다면 마음은 불편하겠지만 뭔가 새로운 시도를 해본다.


3. 일단 해결책을 찾았는데 새로운 문제가 발생한다면 이 과정을 반복한다.


4. 모방하되 필요할 때는 발명한다.


5. 최종 해결책을 찾을 때까지 이를 계속한다.

아마존을 이긴 스타트업

스퀘어 창업자의 써내려간

성공한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비밀 법칙 대공개

오늘의 실시간
BEST
wjbook
채널명
북적북적
소개글
당신의 10년 후를 생각하는 책, 웅진씽크빅단행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