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가볼 만한 곳, 걷기 좋은 충북의 산성들
충청북도에 깃든 수식어 청풍명월을 실감하는 여행! 유서 깊은 산성들로 꾸며보는 건 어떨까요?
청주 상당산성
거의 천 년 동안 지어진 것으로 봐도 무방한데요. 지금의 성곽길은 넉넉잡아 1시간 30분 정도 들여 둘러보기 좋은 우리 모두의 산책로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 청주 상당산성-위치 : 충북 청주시 상당구 용담, 명암. 산성동
보은 삼년산성
청주 상당산성과 함께 충북의 대표 산성 유적이란 타이틀을 지닌 보은 삼년산성은 오정산 자락에 있어 오정산성이라 불리기도 했는데요.
위치상 대전, 청주, 상주, 영동으로 연결되는 요지라서 삼국시대 백제와 신라가 서로 차지하기 위해 치열하게 다투었습니다.
충북 가볼만한곳 삼년산성 성벽 아래에 서면 정육각형 벽돌로 깎아 쌓은 정교한 솜씨와 튼튼한 기품에 압도됩니다.
6월에는 은근히 습하고 모기가 많아서 진입 전에 해충기피제를 사용하고, 갈증을 달래줄 물도 꼭 챙겨주세요!
※ 보은 삼년산성-위치 : 충북 보은군 보은읍 성주1길 104
음성 수정산성
Tip!
이 쯤에서, 여행지가 더 궁금해졌다면?!
호텔 예약은 호텔스컴바인에서!
충북 가볼만한곳 수정산성은 전해오는 기록마다 명칭이 다르게 나타나는데 『신증동국여지승람』에는 ‘고산성’이라 하고, 『대동지지』에는 ‘운성’, 『호서승람』에는 ‘수정산성’이라 하였습니다.
성의 서쪽은 보존상태가 양호하며, 대략 2∼3m 정도의 높이이며 폭은 4m 정도입니다. 성벽의 바깥으로 사각형식으로 덧붙여 만든 성벽인 치성은 3곳이 아직 남아있습니다.
성내에 1곳의 건물터가 있으며, 산성의 축성기법이나 유물들로 보아 8∼9세기 초에 축성된 것으로 보입니다.
지역민이라면 가벼운 마음으로 언제든지 오르내릴 수 있는 곳이라 그런지, 어느 주말 아침 부모님과 거닐었던 우리 동네 뒷산의 정취와 똑 닮아 있었습니다.
※ 음성 수정산성-위치 : 충북 음성군 음성읍 평곡리 산16
충주 장미산성
대학교 교양수업 때 글과 사진으로만 접했다가 대면하게 된 충주 장미산성.
삼국의 각축장이던 충북의 면모가 장미산성에서 골고루 발굴된 고구려, 백제, 신라 유물로써 더욱 확실하게 드러났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 소개해 드리는 충북의 산성중 아이들과 함께 즐기기에 가장 좋은 산성입니다.
※ 충주 장미산성-위치 : 충북 충주시 중앙탑면 장천리
단양 온달산성
이 성이 언제 쌓아졌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조선 전기에 이미 성산성이란 이름으로 있었던 기록이 있습니다.
벽의 안팎을 모두 비슷한 크기의 돌로 가지런히 쌓아 올린, 둘레 683m의 소규모 산성입니다.
하지만 이번 여행에서 저는 6월 가볼만한곳 소백산자연휴양림 입구부터 소백산자락길 6코스(보발재-방터-온달산성-온달관광지-영춘면사무소)를 통해 수월하게 접근했습니다.
※ 온달관광지-위치 : 충북 단양군 영춘면 온달로 23
⇒ 거리 두기 상황에 따라 운영 여부 및 시간이 변동될 수 있으니, 사전 확인 후 방문해 주세요!
★ 우리 모두 건강한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해 방역수칙을 준수해 주세요 ★
출처 : 대한민국구석구석 SNS
글, 사진 : 다님 5기 윤상협Tip!
여행 계획의 시작! 호텔스컴바인에서
전 세계 최저가 숙소를 비교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