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 깊고 물 맑은 봉화에서 쉬어가요
태백산과 선달산 사이에 자리잡아 첩첩오지의 양반마을이라 불리는 봉화군, 경상북도 최북단에 위치해 청옥산, 황우산 등 각종 명산들이 늘어서 있습니다.
아쉽게도 단풍은 작별을 고했지만 이번 주말엔 가을의 동화같은 봉화에서 쉬어가는 건 어떨까요?
범바위 전망대
안동과 태백을 잇는 35번 국도를 따라 봉화군을 달리다보면 호랑이 두 마리가 서 있는 바위 전망대가 보입니다. 35번 국도는 호랑이 바위를 만나러 가는 길 곳곳이 아름답습니다.
범바위라는 지명은 고종 때 선비 강영달이 선조 묘소를 바라보며 절을 하다 만난 호랑이를 맨손으로 잡았다는 얘기에서 유래합니다.
봉화 가볼 만한 곳 범바위 전망대 바로 옆에는 작은 주차장이 있습니다. 이곳에 차를 세우고 호랑이가 있는 방향으로 걸어가면 영월의 한반도 지형이 떠오르는 멋진 풍경이 나타납니다. 굽이치는 낙동강과 낙동강을 품은 황우산이 한눈에 내려다보입니다.
낙동강 저편으로 명호 이나리 출렁다리가 보입니다. 강 사이를 잇는 기다란 출렁다리는 범바위 전망대의 풍경을 한층 더 멋있게 만듭니다.
이곳을 방문하기 좋은 때는 해가 기울기 시작하는 4시 이후입니다. 해가 지는 6시가 되면 산을 넘어가는 아름다운 일몰 풍경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 범바위 전망대
-위치 : 경북 봉화군 명호면 도천리 산343-1
석천정사
금빛 닭이 알을 품은 명당, 닭실마을. 500년 동안 전통을 이어온 이 마을엔 석천계곡이 흐릅니다.
석천계곡은 맑은 물과 울창한 송림, 기암괴석이 아름다운 경관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바로 옆에는 봉화 춘양목으로 지은 석천정사가 계곡과 어울려 있습니다.
이 쯤에서, 여행지가 더 궁금해졌다면?!
호텔 예약은 호텔스컴바인에서!
계곡가의 얕은 언덕에 지어진 석천정사는 조선 중기의 문신이었던 권벌의 아들 권동보가 관직을 그만두고 여생을 자연 속에서 보내기 위해 지은 곳이라 알려져 있습니다. 아쉽게도 봉화 가볼 만한 곳 석천정사의 내부는 잠겨 있어 구경할 수 없습니다.
주차장에서 석천정사로 가는 길은 바위가 많아 다소 험하기 때문에 운동화를 신고 가야하는데요. 길 중간엔 바위 위에 새겨진 빨간 글씨를 볼 수 있습니다. '청하동천'이라는 한자로 달실마을의 옛 마을 입구로 쓰였다고 해요.
여름이면 시원한 물놀이 장소로 알려진 곳이지만, 가을이면 울긋불긋 고운 단풍으로 물이 들어 빼어난 풍광을 자랑하는 곳이 됩니다.
※ 석천정사
-위치 : 경북 봉화군 봉화읍 충재길 25-36
청옥산 자연휴양림
청옥산자연휴양림은 해발 800m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곳에는 수령이 오래된 아름드리 잣나무와 소나무, 낙엽송 등이 울창합니다. 기이한 모양의 바위와 하늘을 향해 쭉쭉 뻗은 울창한 수목, 그 아름다운 나무들 사이에 뚫어 놓은 산책로를 따라 걷다보면 은은한 나무향에 취합니다.
제1야영장부터 제5야영장까지 넓은 부지의 캠핑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깔끔한 샤워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휴양관과 연립동 건물에서 숙박이 가능합니다. 화장실 및 샤워 시설이 외부에 있어 다소 불편하지만 불편함을 잊을 정도로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봉화 가볼 만한 곳 청옥산자연휴양림에는 아침을 깨우는 새소리에 첩첩 산의 메아리가 따라옵니다. 덕분에 편안하게 원시림 풍경을 누립니다.
* 숲나들e '산림청 국립청옥산자연휴양림' 홈페이지에서 예약 가능
-위치 : 경북 봉화군 석포면 청옥로 1552-163 청옥산자연휴양림관리사무소
국립백두대간수목원
백두산부터 지리산까지 이어진 한반도의 척추, 이를 우린 백두대간이라 명명하고 있습니다.
백두대간의 정가운데에 터전을 잡은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은 백두대간과 고산 지역 산림생물자원을 수집, 보전, 전시, 활용하여 생물 다양성을 증진하는데 그 존재 목적을 지니는데요. 아시아에선 최대 규모의 수목원입니다.
|
특히 종자저장고인 시드볼트는 지구에서 일어나는 여러 형태의 변화로 사라져가는 식물 종자를 보존하기 위한 영구보존시설로, 전세계 두 개 뿐이라 그 가치가 당연 돋보입니다.
한편 여행자 입장에서 봉화 가볼 만한 곳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은 백두산 호랑이를 구경할 수 있는 호랑이숲이 백미로 손꼽힙니다.
방문자센터에서 트램으로 단풍식물원까지 이동, 이후 암석원을 거쳐 호랑이숲까지 나아가는 코스가 대표적입니다.
호랑이숲에서는 멸종위기종 백두산호랑이의 보전과 야생성을 지키기 위해 자연서식지와 유사한 환경을 조성하고, 관리를 위한 지속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위치 : 경북 봉화군 춘양면 춘양로 1501
-운영시간 : 하절기(3월~10월) 09:00~18:00, 동절기(11월~2월) 09:00~17:00, 월요일 휴관
-이용요금 : 성인 5,000원 / 청소년 4,000원 / 어린이 3,000원
⇒ 거리 두기 상황에 따라 운영 여부 및 시간이 변동될 수 있으니, 사전 확인 후 방문해 주세요!
★ 우리 모두 건강한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해 방역수칙을 준수해 주세요 ★
출처 : 대한민국구석구석 SNS
여행 계획의 시작! 호텔스컴바인에서
전 세계 최저가 숙소를 비교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