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머니가 직접 빚어주시던 만두 완벽 재현했다는 손만두
밥심마켓 @루피 님의 리뷰입니다.
맛있는 후기를 제보하고 싶다면? 인스타그램 @babshimsister명절이 되면 집에서 가족들과 만두를 빚어먹곤 했는데 요즘 코로나로 모이질 못해서 직접 만든 만두 맛이 그립더라구요.. 그러다가 친구가 추천해줘서 이 만두를 알게되었어요. 인천과 부천에서 옛날 시장 스타일의 만두로 꽤 유명하다고 하더라구요? 도대체 어떤 맛이길래 소문까지 났는지 궁금해서 한번 구매해 봤어요. 고기만두, 김치만두 이렇게 2가지 맛이 있었는데 1+1 행사를 하고 있길래 두 가지 맛 모두 데려왔습니다ㅎㅎ
솔직히 가격이 조금 비싸다고 생각했는데 양이 엄청 많아요ㅋㅋㅋㅋㅋㅋㅋㅋ 한 봉지에 1.4kg으로 넉넉한 양이었어요. 만두도 꽤 커요. 밥하기 귀찮을 때 하나씩 꺼내 먹을 생각하니까 기분이 좋더라구요~
정말 옛날에 가족들이 다 같이 만두 만들고 남은 만두 냉동고에 넣어둔 비주얼이었어요.. 모양도 하나하나 일정하지 않아서 정말 손으로 만든 것 같은 스타일…
배송 왔는데 그냥 넣어두기 아쉬워서 만둣국 끓여먹어 봤어요. 고기만두로 끓였는데 육즙 때문인지 국물 맛이 더 담백했던 것 같아요! 사골육수랑 같이 먹으면 진짜 음식점에서 먹는 맛이 날 것 같아서 다음엔 사골육수에 넣어 먹어보려구요. 만두도 큼직큼직해서 5알 정도에 넉넉하게 잘 먹었습니다.
근데 얇은 만두피라 그런지 야들야들한 게 쪄서 먹으면 맛있겠다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아이들 간식으로 해줄 겸 만두 몇 개 쪄봤어요. 찌니까 만두 색이 도드라지는 게 더 먹음직스러워 보였어요. 확실히 쫄깃쫄깃한 식감이 더 살아서 개인적으로는 끓여먹는 것보다 쪄 먹는 게 더 맛있었습니다.
만두 속도 저는 마음에 들더라구요. 원산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터라 국내산 돼지고기와 채소를 사용했다는 게 가장 좋았어요. 만두 속에 떡이 들어갔는지 쫄깃한 식감도 느껴졌어요. 그리고 진짜 특이했던 점은 무말랭이가 들어가 있었어요. 옛날 전통 방식이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그런지 고기만두는 많이 먹으면 느끼할 때가 많았는데 이건 덜 느끼했어요.
매운 걸 잘 먹는 편이 아니라서 그런지 김치만두는 생각보다 매웠어요. 조미료 맛이나 캡사이신 맛은 아닌데 엄청 매워요. 매운 거 잘 못 드시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백김치와 같이 혼합해서 사용했다고 해서 그렇게 맵지 않을 줄 알았는데 아이들 간식용으로는 어려울 것 같아요.
그래도 칼칼한 맛이 있어서 맥주 안주로 먹으면 좋을 것 같더라구요~ 역시 간장에 톡 찍어 먹을 때가 가장 맛있지만 매운 김치만두는 마요네즈와 같이 먹었더니 진짜 맛있었어요. 한번 도전해 보세요. 그리고 식었을 때 먹어도 쫄깃한 맛이 남아있는 게 만족스러웠네요. 냉동 보관하면서 집에 쟁여먹기 좋을 것 같아 추천합니다^^ 아이들 간식이나 맥주 안주로 딱이에요!
다른 만두랑 맛이 비슷하긴 하지만 무말랭이나 백김치를 사용한 만두 속이 중독성 있어요ㅋㅋㅋ 재료도 국내산으로 좋은 거 쓰는 것 같고 만두피도 쫄깃한 게 제 스타일이에요.
@루피 님의 간단평
[포장 및 구성]
– 냉동 보관 제품이라 꽝꽝 얼어서 옴
– 아이스박스에 아이스팩과 안전하게 배송됨
– 1+1 제품이라 고기만두, 김치만두 고민 없이 모두 GET
[조리 과정]
– 만두피가 쫄깃해서 개인적으로 찜기 조리가 가장 맛있었음
– 만둣국으로 먹어도 만두 속이 알차서 조화로웠음
[맛]
– 무말랭이가 들어가 있어 느끼하지 않은 고기만두였음
– 2종류의 만두 모두 아삭아삭 씹히는 식감이 좋았음
– 만두 속이 꽉꽉 채워져있어 든든하게 먹을 수 있었음
[아쉬운 점]
– 조미료나 캡사이신의 맛은 없었지만 김치만두가 살짝 매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