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맞은 죽순과 참외, 시원한 물김치로~
[리얼푸드=육성연 기자] 제철을 맞은 죽순은 식이섬유 함량이 높은 식품입니다. 식이섬유는 장 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며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죽순에는 단백질도 들어있지만 열량은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제격입니다. 비타민 B1, B2도 풍부해 피로 해소에도 좋습니다.
과일에서는 참외가 제철입니다. 향긋한 향도 그만인데요. 칼륨도 많아 나트륨 배출에도 도움을 줍니다. 죽순과 함께 달콤한 참외로 물김치를 만들면 점점 더워지는 날씨에 시원한 별미로 즐길 수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레시피는 '죽순참외 물김치'로, 이번 주말에 담궈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요리과정에서 밀가루 대신 찹쌀 풀을 사용하거나 김칫국물 재료를 믹서에 갈 때 밥을 조금 넣어도 좋습니다.
■재료
주재료 : 죽순(200g), 참외(1개) 쪽파(1/2줌), 홍고추(1개)
부재료 : 밀가루(1T), 굵은소금(1T+약간)
김칫국물 재료 : 양파(1/4개), 마늘(2쪽), 생강(1톨), 새우젓(2T), 고춧가루(2T)
■ 만드는 법
1. 냄비에 물(1컵)과 밀가루(1T)를 넣고 중간 불로 걸쭉해질 때까지 끓여 밀가루 풀을 만든다.
2. 죽순은 납작 썰고, 참외도 길게 4등분 해 씨를 긁어낸 뒤 껍질째 납작 썰고, 쪽파는 5㎝ 길이로 썰고, 홍고추는 채 썬다.
3. 볼에 죽순과 참외, 굵은소금(1T)을 넣어 버무린 뒤 30분간 절여 체에 밭친다.
4. 믹서에 물(2컵)과 김칫국물 재료를 넣어 곱게 간다.
5. 밀폐용기에 간 재료를 체에 거른 뒤 밀가루 풀과 물(2컵)을 섞어 김칫국물을 만든다.
6. 절인 재료와 쪽파, 홍고추를 넣고 굵은소금(약간)으로 간을 맞춘 뒤 실온에서 반나절 숙성시킨다.
7. 죽순참외 물김치 완성.
자료=농촌진흥청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