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건강의 핵심’ 자궁 건강을 돕은 음식들…
[리얼푸드=육성연 기자]여성 건강의 핵심은 자궁입니다. ‘자궁’은 여성의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린만큼 여성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는 기관입니다. 한방에서는 자궁을 혈액이 모여드는 방이라는 의미로 ‘혈실(血室)’이라고 합니다. 자궁에 혈액이 부족하지 않고 혈액 순환이 잘되어야 여성이 건강한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자궁근종을 비롯해 젊은 여성들의 자궁 질환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바쁜 직장생활, 스트레스 등으로 자궁 건강에 신경쓰는 여성들은 많지 않은데요. 생리불순 등 평소와는 다른 증상이 나타나도 스트레스로 여기고 넘어가기도 하죠. 추후 증상이 심해진후에야 자궁근종이나 난소물혹, 자궁내막증과 같은 질환을 발견하는 경우가 잦습니다.
자궁 관리는 여성의 건강을 결정하는 요소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피곤해지면 예민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평소에 관리를 잘 해야합니다. 가벼운 운동을 하고 적절한 수면시간을 유지해야 합니다. 주의해야 할 식습관으로는 찬 음식을 절제해야 하며,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인스턴트 음식이나 고열량음식입니다. 인공첨가물들이 많이 들어간 음식들은 자궁내막증의 위험성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카페인이 많은 음료를 많이 섭취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반면 항산화물질을 비롯해 비타민이나 무기질 등 영양소가 풍부한 식물성 식품들은 자궁 건강에 좋은 음식들입니다. 평소 증상이 있어도 자궁 건강에 신경을 쓰지 못했다면 다음과 같은 식품들을 즐겨먹는 것도 방법입니다.
1. 쑥
자궁 건강을 위해서는 여름일지라도 찬 곳에 앉지 말고, 빙수나 아이스커피 등 너무 차가운 음식은 많이 먹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평소에 몸을 따뜻하게 관리하는 것이 좋은데요. 쑥은 따뜻한 성질을 가진 식품으로 자궁건강에 좋은 대표 식품입니다. 자궁에 차고 습한 기운이 많으면 생리통, 생리 불순, 불임 등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이럴때 쑥은 자궁을 따뜻하게 만드는 작용을 하므로 예로부터 부인과 질환에 두루 사용됐습니다. 특히 몸이 찬 기질을 가진 여성이나 생리통, 생리불순 개선에 좋습니다. 또한 쑥에는 시네올, 베타카로틴 같은 성분들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항균, 항염, 항암 등의 효과도 있습니다.
2. 미역
미역이나 다시마, 톳 같은 해조류는 철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여성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빈혈이 있는 여성들은 해조류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도움되며, 특히 자궁에 쌓인 어혈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어혈이란 몸에 혈액이 제대로 돌지 못하여 한 곳에 정체되어 있는 증세를 말합니다. 또한 미역의 각종 비타민 성분은 염증을 개선하고 노폐물 배출을 촉진해 자궁에 혈액이 잘 돌도록 만들어줍니다. 태아의 뇌 발달을 돕는 성분도 풍부해 임신중의 여성에게도 좋습니다.
3. 양배추
자궁의 점막은 한달을 주기로 하여 허물고 재생하기가 반복돼 손상되기 쉽습니다. 양배추는 이러한 자궁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비타민 U, K, 유황 성분은 자궁 점막의 손상을 방지하고 염증을 완화하는 작용을 합니다.
4. 생강차
생리통이 심할때는 생강차가 좋습니다. 따뜻하게 마시는 생강차는 자궁의 찬 기운을 몰아내고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생강에는 자궁의 어혈을 풀어서 혈액이 잘 돌게 만드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실제 충북대 의과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생강에는 자궁의 수축과 이완을 도와 운동성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소화 기능을 개선하기 때문에 평소 손발과 아랫배가 차고 소화가 잘 안 되는 여성에게 좋습니다.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