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발효식초 ‘애사비'의 놀라운 효능
전현무는 살이 쪘다며 애사비 다이어트에 돌입한 모습을 공개했다./ MBC 나 혼자 산다 |
최근 중년의 아이콘 전현무는 MBC '나 혼자 산다'에 출연하여 살이 쪘다며 '애사비 다이어트'에 돌입한 모습을 공개했다.
'애사비'란 애플-사이더-비니거(Apple Cider Vinegar)의 줄임말로, 정제 과정 없이 만들어 발효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생기는 초모가 함유되어 있는 천연 발효 식초다. 초모란 식초를 만들 때 생기는 침전물로 단백질, 미네랄, 비타민 등이 풍부하며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다.
최근 건강 열풍으로 젊은층들 사이에서도 즐겨먹는 '애사비'의 건강 효능은 무엇일까? 다이어트 이외에도 다양한 효능을 가진 '애사비'를 다음에서 소개한다.
애플 사이다 비니거는 다이어트 이외에도 다양한 건강상 효능이 있다./ 셔터스톡 |
◇ 체중 감량에 효과적
매일 소량의 사과 발효 식초를 마시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자연 발효를 거치며 만들어진 식초의 아세트산 성분은 지방 합성을 억제하고 지방 연소를 돕는다. 이에 꾸준히 마실 경우 허리둘레는 물론, 체중까지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또한 아세트산은 당 흡수를 억제해 칼로리 섭취 열량을 줄인다.
2009년의 일본의 한 연구팀이 3개월동안 연구를 진행한 결과, '애사비'를 하루에 1스푼 먹은 사람은 평균 1.2kg, 2스푼 먹은 사람은 평균 1.7kg이 감량되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 소화 불량 개선
소화 불량의 원인은 위산이 부족해서인 경우가 많다. 위산과 유사한 산도를 가진 사과 발효 식초를 물과 함께 마시면 충분한 양의 위산을 위에 축적할 수 있어 소화를 돕는다.
◇ 장내 노폐물 배출
'애사비'는 장내 노폐물 배출을 돕고 장의 운동을 활성화시키는 성분인 '펙틴'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따라서 '애사비'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장내환경 개선 및 변비를 예방할 수 있다.
◇ 혈당 상승 억제로 당뇨 예방
'애사비'에 함유된 유기산은 체내 당 흡수를 낮춰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바뀌는 것을 막고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억제하며 당의 흡수를 막는다. 또한 염증 배출까지 돕는 성분이다.
◇ '애사비' 섭취 시 주의사항
애사비는 식초이기에 원액 그대로 섭취할 경우 식도나 위 점막에 손상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식초 15~30ml를 물 한 컵에 희석해 마시는 게 좋으며 속이 쓰리는 느낌을 받는다면 섭취 용량을 줄여야 한다.
식초를 먹은 직후 양치질을 하는 것도 금물이다. 알칼리성 사과 식초가 이에 묻은 채로 양치질하면 치아 상아질을 보호하는 법량질이 마모될 수 있기에 최소 30분 후 양치할 것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