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철도 직통열차 AREX :: 서울역-인천공항 직통열차 탑승 방법부터 할인 정보까지
2022년 10월 1일부터 해외 입국자 PCR 의무 검사가 사라졌다. 입국 시 두 번의 PCR 검사를 받는 과정이 사라져서 해외여행의 문턱이 낮아진 샘. 하지만 오래 기다렸던 해외여행임에도, 공항버스 축소 등 인천공항으로 향하는 교통편은 여전히 복구가 되지 않은 상황이다.
하지만 올해 5월부터 운영을 재개한 AREX 공항철도 직통열차. 서울역에서 인천공항으로 향하는 열차로, 빠르고 편하게 인천공항 1터미널과 2터미널에 갈 수 있는 교통수단이다.
인천공항 직통열차는 서울역과 인천공항 1터미널, 2터미널을 왕복하는 고속 열차다. KTX와 비슷한 느낌이지만, 서울역에서 출발해 중간역을 경유하지 않고 바로 인천공항에 도착한다. 서울에서 인천까지 단 43분이면 도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
인천공항 직통열차는 서울역 지하 2층에서 탑승할 수 있다. 인천공항 직통열차와 일반열차(공항철도)는 탑승 층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 후 탑승해야 한다.
에디터는 KKday에서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하였다. 구매 후 온라인 바우처를 받을 수 있는데, 직통열차 승차권 발매기에 바우처 QR 코드를 스캔하면 실물 티켓으로 교환할 수 있다. 바우처를 발급받았다면 온라인 예약사이트를 통해 열차 예약도 가능하다.
직통열차 승차권 발매기 이용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승차권 교환(바우처) 버튼을 누르면, 별도의 추가 결제 없이 열차를 이용할 수 있다. 인천공항 1터미널과 2터미널의 정거장은 다르기 때문에, 목적지 선택 시 본인이 이용할 항공사를 반드시 확인하고 도착지를 선택해야 한다.
도착지 선택 후에는 탑승할 열차 시간을 선택할 수 있다. 서울역에서 출발하는 인천공항 직통열차는 40분마다 운행하기 때문에, 배차 간격을 고려해 넉넉하게 서울역에 도착하는 것을 추천한다.
서울역에서 출발하는 인천공항행 직통열차의 첫차 시간은 오전 6시 10분, 막차는 오후 10시 50분이다. 인천공항 1터미널에서 2터미널까지는 8분이 더 소요되니, 인천공항 2터미널 이용객이라면 이 점도 참고하자.
게이트 통과 후 직통열차에 탑승하면 인천공항까지 편리하게 이동이 가능하다. 승차권으로 교환한 티켓은 꼭 소지하고 있어야 한다. 인천공항에 도착해서도 탑승 티켓을 인식해야 다시 게이트를 빠져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지상과 지하 구간을 거치며 빠른 속도로 이동하는 AREX. 직통열차답게 일반 공항철도와는 달리 내부가 쾌적한 편이다. 좌석 앞쪽에는 AREX 잡지가 비치되어 있고, 좌석 간 간격도 넓다.
중간에 열차 승무원이 열차 탑승 티켓과 좌석을 확인한다. 좌석은 지정좌석제이기 때문에 본인의 티켓에 적힌 자리에 착석해야 한다.
45분간의 시간이 짧게 느껴질 정도로 편안했던 직통열차. 인천공항으로 향하는 열차의 경우, 안내판에 수시로 인천공항 운항정보를 띄워주기 때문에 지연이나 취소 시, 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도 편리했다.
인천공항에서 서울역까지 직통열차를 이용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인천공항 1터미널 기준, 도착층에서 밖으로 나오면 교통센터 방향으로 직진하자.
인천공항 서편에 위치한 검사센터를 지나면 공항철도 안내 표지판이 나온다. 내부로 들어가 한 층을 내려가면 KFC 바로 왼쪽에 직통열차 승차권 발매기가 있다. 탑승은 편도로 이용했던 방법과 동일하게 진행하면 된다.
인천공항-서울역방향 직통열차 역시, KKday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예약 가능하다. 참고로, 왕복뿐만 아니라 편도만도 예매할 수 있다. 가격은 아래 표와 링크를 참고하도록.
|
공식 홈페이지 |
KKday |
편도 1. 인천공항 - 서울역 2. 서울역 - 인천공항 |
9,000원 |
7,350원 |
# 공항철도 직통열차 AREX 할인 바로가기
한국 | 인천공항 - 서울역 공항철도 AREX 편도 티켓
서울역은 인천공항 직통열차와 일반 공항철도(일반열차) 탑승 층이 다르다. 인천공항의 경우 같은 층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직통열차 탑승자는 일반 열차에 탑승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직통열차 탑승장의 경우에는 주황색으로 표시되어 있다.
공항철도(직통)이라고 표시되어 있는 게이트에 티켓의 QR코드를 스캔 후 입장하자. 입장 후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한 층 더 내려가면 직통열차 탑승 구역을 만날 수 있다.
열차 내 무료 와이파이, 휴대폰 충전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여러모로 일반 열차보다 훨씬 편리했던 AREX 공항철도 직통열차. 특히 퇴근 시간대나 주말에도 43분이면 인천공항으로 향할 수 있어 매력적이다.
KKday에서 예약 시, 현장 구매보다 저렴한 가격은 물론, 탑승일 지정 없이 기간 내에 이용할 수 있다. 발급받은 바우처는 현장에서 승차권 발매기를 통해 실물 티켓으로 반드시 교환해야 한다는 사실도 잊지 말자.
해외여행의 시작, 빠르고 편리한 AREX 공항철도 직통열차와 함께해보자.
# 다채로운 가을 여행, KKday와 함께!
사천 바다케이블카 탑승권(구매 후 익일부터 사용 가능)
여수 라마다 해상 짚트랙 탑승권 (당일 구매 후 사용 불가)
우도 전기차 / 스쿠터 / 전기자전거 대여 (하우목동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