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중국 10월 PMI

SUMMARY

- 임계치 하락하며 상승 추세마저 꺾인 10월 제조업 PMI

- 차이신 통계도 일치해 대기업·국유 기업조차 하락 국면인 것으로 분석

- 종업원 지수가 악화하며 중국의 실업률이 여전히 심각하단 것을 보여줌

- 종합 PMI는 임계치를 가까스로 넘기며 기업들이 생산 활동은 확대하지만, 속도는 느리며 전망이 어둡단 것을 내포함

 

© istock

 

지표마저 빨간 불 들어왔네 중국 10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전월 대비 0.7% 포인트 하락한 49.5%를 기록하며 위축 국면으로 접어들었다.(관련링크) 그간 임계치 아래이긴 했지만 우상향을 보여왔는데 추세가 꺾인 것이 우려를 낳는다. 기업 규모별로 보면 대기업 PM는 50.7%로 전월 대비 0.9% 포인트 하락하며 기준점보다 약간 높은 수준을 지속했고, 중형 기업과 소형 기업 PMI는 각각 48.7%, 47.9%로 전월 대비 0. 9% 포인트, 0.1% 포인트 하락하며 임계치보다 낮았다.

 

 

중국 정부와는 독립적으로 PMI를 조사하는 CAIXIN에 의하면 지난 10월 제조 PMI는 49.5%로 모처럼 중국 정부 통계와 일치하였다. CAIXIN PMI는 런던에 본사를 둔 데이터 분석 회사인 IHS Markit Ltd가 집계한다고 하니 일단 데이터 신뢰성에 대한 과도한 의문은 가지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관련링크) 대기업과 국유 기업의 비중이 더 높은 중국 정부 통계와 결과가 일치한 것은 아마도 국유 기업이나 대기업조차도 하락세에서 벗어나기 어려웠다는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을텐데 만일 그렇다면 중국 정부가 현재 시행하고 있는 이런 저런 정책이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을 개연성이 높다.

 

 

'리커창 총리' 재평가 지금 중국은 리커창 전 총리의 사망을 애도하는 물결이 전국을 뒤덮고 있다.(관련링크) 혹자들은 이런 리커창 전 총리 애도는 사실은 시진핑 주석에 대한 불만의 표시라고 풀이하기도 한다. 실제로 리커창 사망 후 2, 3일이 지났지만 애도의 물결은 더 커지는 것 같은 느낌도 있다.(관련링크) 관영 매체의 간결한 보도, SNS 통제 강화, 대학생 집회 규제 등을 봤을 때 중국 당국이 인민들의 애도가 체제에 대한 불만 표현이나 시위가 될까 우려하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사실 리커창의 경제 정책은 당시에는 그렇게 인기 있는 것은 아니었다. 영국 파이낸셜 타임즈는 2013년 리커창 총리가 발표한 경제 정책에 리코노믹스라는 이름이 붙은 것을 지적하며 리코노믹스는 '무 부양책', '디레버리징', '구조 개혁'이라는 세 가지 핵심 축으로 요약된다고 보도하였다.(관련링크) 그런데 무 부양책이나 디레버리징은 모두 기업들이 좋아하는 정책이 아니며 산업과 기업에 요구한 구조 개혁도 결코 인기 있진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리커창 전 총리에 대한 인민들의 애도가 큰 것은 리커창이라는 진심으로 국가와 인민을 위한 정책에 노력했던 인물을 잃은 것에 대한 상실감과 함께 지금 추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시진핑 현 정부의 정책에 대한 불안감과 우려를 시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런 마당에 제조 PMI가 우하향을 보인 것은 현재의 중국 지도부로서는 뼈 아픈 일이라고 하겠다.

 

 

잦아들 기미가 보이지 않는 실업률 제조 PMI 구성 지표를 보면 생산 지수와 협력 업체 납기 지수는 기준치를 상회한 반면 신규 오더 지수, 원자재 재고 지수, 종업원 지수는 임계치를 하회했다. 늘 지적하듯 이번에도 종업원 지수가 악화했단 것은 정말이지 중국의 고용 상황이 최악의 모습에서 전혀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SNS에서 중국 젊은이들이 취업에 실패하거나 박봉, 과도한 근무 시간에 고통받는 모습을 전하는 것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관련링크) 하지만 중국 정부는 금년 들어 9월까지 전국 도시에서 1,022 만 명이 새로 취업했으며 9 월 도시 조사 실업률은 5.0 %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관련링크) 이 수치로만 본다면 상당히 고용이 개선된 모습이다.

하지만 동시에 대졸자, 농촌 이전 노동력 등을 중심으로 대규모 직업 기술 훈련을 실시해 1월부터 9월까지 899만 개의 직업 훈련 바우처를 발급했고, 기술 업그레이드 보조금 지원 정책을 갱신하여 1,300만 명 이상에게 보조금 직업 기술 훈련을 실시했다고 발표했다. 직업 훈련을 받으면 실업으로 판정하지 않기 때문에 사실은 적어도 1,300명 이상이 가외로 사실상 실업 상태에 있다는 의미이다. 필자의 판단으로는 중국의 실업 문제는 현재 매우 심각하다.

생산 지수는 전월 대비 1.8% 포인트 하락한 50.9%로 여전히 임계점을 상회하여 제조업 생산이 여전히 확대되고 있음을 보이지만 그 속도는 느리다. 신규 오더 지수는 전월 대비 1.0% 포인트 하락한 49.5%를 기록해 제조업의 수요 감소를 나타냈다. 원자재 재고 지수 또한 전월 대비 0.3% 포인트 하락한 48.2%로 제조업 부문의 주요 원자재 재고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음을 나타냈다. 공급업체 납기 지수는 50.2%로 전월 대비 0.6% 포인트 하락했지만, 여전히 임계점을 상회하여 제조업 원자재 공급업체의 납기가 계속 빨라지고 있음을 나타냈다.

 

 

수출 오더 지수는 46.8%로 임계치 아래일 뿐만 아니라 9월의 47.8%에서 하락했다. 기타 상관 지수 대부분이 하락했다. 수출 지수, 구매량 지수 모두 임계치 아래이면서 하락을 보였고 주요 원자재 구매 가격 지수만이 52.6%를 기록하며 임계치를 상회했다. 하지만 9월의 59.4%와 비교하면 큰 차이를 보인다. 출고 가격 지수 또한 임계치를 하회했고, 완제품 재고 지수도 48.5%로 임계치 아래를 1년 이상 지속하고 있다.

CAIXIN은 10월 신규 수출 주문이 4개월 연속 감소하면서 총 수요 증가세가 둔화된 것을 지난 두 달간의 상승세를 끝낸 이유로 들고 있다. 원자재 배송 시간은 개선됐지만 완제품 재고는 판매 부진과 상품 배송 지연으로 인해 2015년 9월 이후 가장 빠른 속도로 증가했다고도 해석했다.

 

 

10월 비제조업 비즈니스 활동 지수는 50.6%로 임계치를 상회했다. 그러나 전월 대비 1.1 % 포인트 하락하며 지난 6월 이후 줄곧 하락세를 보이고 있어 더욱 우려된다.

 

 

영역 별로는 건설/토목 영역이 53.5%로 전월 대비 2.7%포인트 하락했고, 서비스 영역이 50.1%로 전월 대비 0.8%포인트 하락했다. 산업별로 보면 철도 운송, 항공 운송, 우편 서비스, 통신, 라디오 및 텔레비전 방송 그리고 위성 전송 서비스 및 기타 산업의 지수는 60.0 % 이상으로 호황 구간에 있으며 자본 시장 서비스, 부동산 및 기타 산업의 기업 활동 지수는 임계점보다 낮았다.

 

 

부동산 지표는 좀 어때? 전국 100개 도시 주택 판매와 50개 도시 임대 시장 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10월 전국 100개 도시 신축 주택 평균 가격은 평방미터당 16,195위안으로 전월 대비 0.07% 상승했으며 상승폭은 9월보다 0.02 백분율 포인트 높은 정도였다.(관련링크) 전년 동기 대비 상승한 도시는 46개, 하락한 도시는 41개, 보합인 도시는 13개였다. 전년 동기 대비 전국 100개 도시의 신축 주택 평균 가격은 전년 동기 대비 0.02 % 하락했다.

전국 100개 도시의 기축 주택 평균 가격은 평방 미터당 15,486 위안으로 전년 대비 0.45 % 하락하여 9월 대비 0.01 % 포인트 하락했다. 전년 대비 2개 도시가 상승했을 뿐이고 98개 도시가 하락했다. 전국 100개 도시의 중고 주택 평균 가격은 전년 동기 대비 2.88%나 하락하여 9월 대비 하락폭이 0.29% 포인트 확대됐다.

전국 50개 도시의 평균 주택 임대료는 월 평방 미터당 37.0 위안으로 전분기 대비 0.11 % 하락했으며 9월에는 0.01% 상승했다. 9개 도시는 전년 동기 대비 상승했고 40개 도시는 전년 동기 대비 하락했으며 1개 도시는 보합세를 유지했다. 전년 동기 대비 전국 50개 도시의 평균 주택 임대료는 전년 동기 대비 0.35% 하락했으며 하락률은 9월에 비해 0.49 % 포인트 좁혀졌다.

 

 

CAIXIN은 비제조업 PMI가 9월의 50.2에서 50.4로 상승했다고 발표했다.(관련링크) 전반적인 수치 자체는 중국 정부 발표에 비해 낮지만 미약하나마 경향이 상승세로 돌아선 것이 그나마 다행이다. 하지만 10월의 서비스업 PMI는 금년 9개월의 평균보다 훨씬 낮았다. 또 일부 설문 응답자들은 수요 성장 둔화를 이유로 퇴사하는 직원을 대체하기 위해 직원 채용을 자제했다고 답했다고 한다. 

 

 

비제조업 신규 수주 지수는 전월 대비 1.1%포인트 하락한 46.7%를 기록해 비제조업 시장의 수요가 감소했음을 나타냈다. 업종별로는 건설업 신규 수주 지수가 49.2%로 전월 대비 0.8%포인트 하락했고, 서비스업 신규 수주 지수는 46.2%로 전월 대비 1.2%포인트 하락했다. 투입가격지수는 49.7%로 전월 대비 2.8%포인트 하락해 비제조업이 경영 활동에 사용하는 투입 가격 수준이 전반적으로 전월보다 소폭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CAIXIN 지표 상으로는 2022년 6월 이후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산업별로는 건설업의 투입물가지수는 49.9%로 전월 대비 4.8%포인트 하락했고, 서비스업의 투입물가지수는 49.7%로 전월 대비 2.4%포인트 하락했다.

판매가격지수는 전월 대비 1.7%포인트 하락한 48.6%로 비제조업 판매가격의 전반적인 하락세를 나타냈다. 산업별로는 건설업 판매가격지수가 50.0%로 전월 대비 1.5%포인트 하락했고, 서비스업 판매가격지수는 48.3%로 전월 대비 1.7%포인트 하락했다. 하지만 CAIXIN에 의하면 서비스 제공업체들이 투입 비용 증가분을 일부 고객에게 전가하면서 고객에게 부과되는 가격은 5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종업원 지수는 46.5%로 전월 대비 0.3%포인트 하락해 비제조업의 고용 심리가 위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건설업 종업원 지수가 46.4%로 전월 대비 0.1%포인트 상승했고, 서비스업 종업원 지수는 46.5%로 전월 대비 0.4%포인트 하락했다. 일반적으로 건설/토목 영역의 종업원 지수가 서비스 영역 종업원 지수보다 높은데 이렇게 모두 임계치에 미달하는 것은 심각한 일이다.

영역별로는 건설/토목 영역 업황 전망 지수가 61.4%로 전월 대비 0.4%포인트 하락했고, 서비스업 업황 전망 지수는 57.5%로 전월 대비 0.6%포인트 하락했다.

 

 

신화망의 보도에 따르면 1월부터 9월까지 중국의 서비스 수출액은 19조 7206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8.2% 감소했고, 서비스 수입액은 2조 846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4% 증가했다. (관련링크) 1월부터 9월까지 지식 집약적 서비스 수출입은 2,259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8.6% 증가하여 전체 서비스 수출입의 42%를 차지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0.4% 포인트 증가했다. 1월부터 9월까지 여행 서비스 수출입액은 1,054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69% 증가했고 이 중 수출은 51.9%, 수입은 70.4% 증가했다.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10월 종합 PMI는 전월 대비 1.3%포인트 하락한 50.7%를 기록해 중국 기업들이 전반적으로 생산 및 사업 활동을 확대하고 있지만 그 속도는 느리다는 것을 나타냈다. 타이완 연합보는 중국 당국의 발표에서도 “예상치 못하게 다시 위축 영역으로 떨어졌다”라고 한 것을 보면 확실히 이번 중국 제조 PMI의 저조는 누구도 예상하기 어려웠던 모양이라고 의견을 내기도 했다.(관련링크)

향후 12개월에 대한 제조업체들의 경기 전망은 글로벌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로 인해 2022년 9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 로이터 통신은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의 수석 이코노미스트 쉬톈첸의 말을 인용해 10월 PMI 데이터는 주택 시장 침체와 인프라 지출 둔화에 따른 수요 약세를 반영한 것이며 외부 수요가 회복되기 어려울 것이라고 전했다.

이달 초, 중국 정부는 4분기에 1조 위안의 국채를 추가로 발행하기로 결정했으며, 이는 재난 후 재건과 재난 예방 및 구호에 사용될 예정이다. 오리엔트 골드 앤 설리번의 수석 매크로 애널리스트인 왕칭(王青)도 1조 달러 규모의 국채 발행과 지속적인 신용 증가 가능성이 부동산 경기 침체의 영향을 효과적으로 상쇄할 것으로 보며, 11월과 12월 제조업 PMI는 50 이상의 완만한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Caixin Insight Group의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왕저는 이 채권은 인프라 투자를 촉진할 것이지만 가계 소득, 고용 및 기대치 개선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지켜봐야 한다고 내다 보았다.

홍콩을 통한 중국 대륙 기업 주식 투자 규모도 최근 3개월 지속 감소하고 있다.(관련링크) 모두들 중국 경제의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고 있는 것이다. 미국 NYT는 이제 경기가 어려워지고 일자리를 구하기 어려워지면서 사회적 혜택이 극도로 취약한 중국의 약 3억 명에 달하는 농민공들은 거의 갈 길을 잃었다고 보도했다.(관련링크)

중국 국가통계국의 발표에 따르면 미국 달러 기준으로 10월 중국 수출은 3.5% 감소하여 9월(6.2% 감소)에서 2.7% 포인트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수입은 4% 감소하여 9월(6.2% 감소)에서 2.2% 포인트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였다. 전체적으로 연간 성장률은 여전히 마이너스이지만 감소 폭은 좁혀지고 있는 것이다. 제조 PMI가 주로 수출 감소로 하락한단 분석 내용을 고려할 때 향후 중국의 경기가 호전될 가능성이 그나마 있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중국에서 활동하고 계시는 몇 분의 한인 기업가분들에게 문의한 결과* 경기 지표에 대해서는 낙관과 비관이 50:50으로 나타났고, 자사 제품의 판매 가격 전망에 대해서는 비관적 전망이 상대적으로 더 많았다. 하지만 전반적인 한국 상품의 판매 가격 전망에 대해서는 낙관과 비관이 50:50으로 나타났다. 반면 원자재 구입 비용이 상승할 것으로 보는 견해는 80%에 달하여 PMI 지표와 일관되게 나타났다. 부동산 가격 동향에 대해서도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았다. 중한 관계 또한 별 변화가 일어나지 않을 것을 보았다. 한인 기업의 철수 소문을 들은 바 있느냐는 질문에 있다고 답변한 비율이 20%였다.

* 이 데이터는 필자가 매월 하고 있는 재중 한인 기업인 설문 조사에 따른 것이다. 통계로 삼기에는 샘플의 수가 너무 작아 참고 정도만 하시면 되겠다.

전반적으로 10월 중국 PMI는 우울하다. 중국 국가통계국도 최근에는 이렇다 할 코멘트를 하지 않는다. 고용 통계 발표 시 굳이 취업 훈련 통계를 언급한 것은 어쩌면 현재 중국 경제, 그리고 실업에 대해 국가통계국이 어떤 메시지를 암시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이런 전반적인 신호는 중국의 경제가 여의치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국과의 연동률이 가장 높은 국가인 우리나라에 결코 좋은 신호는 아니다. 걱정이다.

 

투자자 유의사항: 이 콘텐츠에 게재된 내용들은 작성자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해당 글은 필자가 습득한 사실에 기초하여 작성하였으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 하에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해당 글은 어떠한 경우에도 투자자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오늘의 실시간
BEST
invest_7
채널명
이철
소개글
現) 중국 전문가 現) 『중국의 선택』, 『중국 주식 투자 비결』, 『이미 시작된 전쟁』 중국 전문 도서 저자 現) '이박사중국뉴스해설' youtube, 중국 뉴스 사이트 '이박사 중국 뉴스' 운영자 前) , , , , , , 출연 중국에서 20년 넘게 거주하며 활동하고 이제 중국 사회, 경제 등 전반에 걸쳐 관찰하고 분석하고 해설하고 있습니다. 거시적 안목에서 중국과 우리를 이해하고자 노력 중입니다. #북경이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