팹리스 반도체 관련 주 "ARM" 미국 증시(NYSE)에서 IPO 종목으로 주식 상장 예정?!
펩리스 반도체 관련 주 중 가장 핫한 기업은 바로 소프트뱅크의 ARM입니다. 엔비디아가 품으려 했으나 결국 반독점으로 무산되었던 ARM이 연말에 미국 증시에서 상장을 한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엄청난 규모의 IPO가 될 ARM의 상장 내용 알아볼까요?!
|ARM 연말에 미국 IPO 상장 예정
소프트뱅크의 자회사로 있는 영국의 펩리스 반도체 설계 기업인 ARM은 본래 런던과 미국 증시에 동시 상장하려고 계획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계획을 수정해서 올해 연말에 뉴욕 증시(NYSE)에 상장하는 것에 집중한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이르면 이달 내에 골드만삭스, JP 모건, 바클레이스를 상장 주관사로 선정하여 공모가를 산정하려는 계획입니다.
본래 소프트뱅크는 영국정부로부터 런던 증시에 상장해달라는 요청을 지속적으로 받으면서 검토 중이었으나 영국의 정치 환경의 불안정으로 관련 협의가 중단된 이후 기업 가치나 투자 규모를 위해서 뉴욕 증시 상장에 집중하는 모습입니다.
물론 차후 영국에서도 2차 상장을 고려하겠지만 영국에서 상장을 미루는 것은 영국 증시의 기술 부문에는 상당한 타격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ARM은 엔비디아와 인수합병 당시 $400억 달러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았으며 현재 소프트뱅크는 $600억 달러 수준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ARM 점유율
ARM은 글로벌 PC 시장 약세 속에도 점유율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ARM 기반 노트북 출하량 연간 성장률은 24년~25년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2025년까지 노트북 시장 점유율을 10% 이상 확보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카운터포인트 리서치
현재 대표적인 ARM 기반 노트북은 애플의 맥북입니다. 애플의 맥북의 M1이 출시된 이후 ARM 노트북 시장에서 크게 성장했으며 그로 인해 시장 점유율을 기존 2% 미만에서 2022년 말 12% 이상으로 증가했습니다. 무려 성장에 90%의 점유율을 장악할 정도로 애플의 맥북 힘은 강력했습니다.
이에 따라 퀄컴이나 미디어텍도 ARM 기반 솔루션을 통해 노트북이나 PC에 대해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두 기업은 늦어도 2024년~2025년 ARM 기반 노트북을 출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카운터포인트 리서치
현재 이미 ARM 기반 칩은 애플의 아이폰을 포함하여 전 세계 스마트폰의 95% 이상 점유율을 갖고 있는 상황에서 노트북 시장까지 점유율을 늘려가면서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와 같이 ARM의 IPO는 말 그대로 최대 규모로 진행될 가능성이 크게 점쳐지고 있습니다. 2022년부터 물가 문제가 커지면서 미국 증시의 IPO는 크게 감소 되었는데 이번 미국 증시 IPO 상장은 분위기 좋지 않은 증시에 활기를 불어넣어 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미국 IPO 마켓 규모 © 블룸버그
투자자 유의사항: 이 콘텐츠에 게재된 내용들은 작성자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해당 글은 필자가 습득한 사실에 기초하여 작성하였으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 하에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해당 글은 어떠한 경우에도 투자자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