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모회사 알파벳 주식 주가 하락 이유? 삼성전자 갤럭시에 Bing 탑재 소식
AI 전쟁이 점점 더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챗 GPT를 적용한 마이크로소프트 Bing에게 위기감을 느끼면서 서둘러 Bard를 출시한 구글이 검색엔진 독주 체제의 균열이 가는 소식이 여기저기 들리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어떤 내용이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삼성전자마저 Bing으로 대체?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은 현재 PC를 비롯해서 특히 모바일에서 압도적인 검색서비스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점유율을 이용하여 얻는 광고 수익 또한 큰 상황입니다.
© statcounter
올 한 해 전 세계 데스크톱 검색 엔진 점유율을 보면 구글이 생각보다는 아주 압도적이지 않은 상황입니다. bing은 8.28%로 선방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모바일&태블릿 같은 휴대용 기기의 검색엔진 점유율은 어떨까요??
© statcounter
구글이 96.32%로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유는 안드로이드 OS를 통하여 자동으로 설치되는 브라우저가 대부분 구글이기 때문에 이러한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습니다.
이러던 와중에 삼성전자의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기본 탑재 검색엔진을 구글이 아닌 마이크로소프트의 BING으로 대체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는 기사가 보도되었습니다.
삼성전자는 구글은 물론 마이크로소프트와도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보도는 힘을 얻어 가나? 했지만 개인적으로 사실상 이것은 현실성이 없긴 합니다.
삼성전자가 자체 OS를 갖고 있다면 모를까 안드로이드 OS를 계속해서 이용하면 불가피하게 구글을 검색엔진으로 선택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가능성이 전망된 것 자체가 구글 검색엔진이 현재 예전같이 철옹성 같은 존재가 아니고 조금씩 균열이 가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구글도 챗봇 결합한 검색 엔진을 공개?
챗 GPT를 결합하면서 엄청난 파급력을 불러오고 있는 Bing에 대적하기 위하여 구글 또한 5월 중에 검색과 채팅을 결합한 챗봇기능이 있는 검색 엔진을 내놓을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본래 구글은 검색엔진에 챗봇적용에 대해서 비관적인 입장이었지만 챗봇에 대한 인기가 계속되고 Bing 또한 챗봇의 강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결정을 내놓은 것으로 전망됩니다.
|구글 CEO의 AI 규제의 의견
이전에도 구글의 챗봇의 출시가 빠르지 않은 것에 대하여 올바른 시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기술이 급하게 사회에 스며들면서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속도 조절을 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비쳤습니다.
한마디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AI 기술이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 속도를 조절하면서 사회가 받을 충격을 완화시키자는 의견입니다. 특히나 딥페이크나 허위 뉴스 같은 문제까지 있기 때문에 AI 초기인 만큼 정부에서 규제를 하기 좋은 타이밍이며 규제의 필요성을 주장했습니다.
|구글 (알파벳) 주식 주가는?
삼성전자의 Bing 탑재 소식에 구글의 주가는 장 시작 전 크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현실성으로 실현될 가능성이 크지는 않지만 구글 검색엔진 독주 체제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 의미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구글 프리장 주가 ©WSJ
구글 (알파벳)은 장 시작 전 4%가 하락 중이며 반대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주가는 장 시작 전 1.92%가 상승하면서 대비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프리장 주가 ©WSJ
투자자 유의사항: 이 콘텐츠에 게재된 내용들은 작성자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해당 글은 필자가 습득한 사실에 기초하여 작성하였으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 하에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해당 글은 어떠한 경우에도 투자자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