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전지 관련주 - 천보 분석 및 주가전망
안녕하세요. 주식너부리입니다.
얼마전 에코프로 3형제들로 인해 다시 한번 주목받았던 2차전지 섹터에서 조금은 소외되었던 종목이 있습니다.
바로 천보 라는 종목인데요.
아마 주식을 하시는 분들께서는 핫했던 2차전지 섹터다보니 많이들 알고 계시는 기업이라 생각이 드네요.
오늘은 이 '천보'라는 기업의 분석과 주가전망에 대해 고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천보(278280)
- 기업소개
전자소재(LCD식각액첨가제, OLED소재, 반도체공정 소재 등), 2차전지 소재(전해질, 전해액첨가제), 의약품 소재(의약품중간체), 정밀화학 소재를 개발·제조·판매를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전자소재 분야에서는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공정 중 식각 공정에 사용되는 액상정밀화학제품인 LCD식각액첨가제, OLED의 핵심인 3원색 중 적색(R) 발광재료 등의 중간체 및 완제품, 반도체 제조공정에서 초미세 선폭의 패턴을 구현하는데 정확성을 제고하는 역할하는 반도체공정소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2차전지 소재분야에서는 리튬이온을 이동할 수 있게 하는 매개체이자 2차전지의 핵심인 전해액과 SN, DPN 및 AN 등의 다양한 리튬 2차전지 전해액 첨가제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천보는 의약품원제를 생산하기 위한 중간 단계의 유기화학물인 의약품중간체와 질산 칼륨,질산 리튬등의 정밀화학 소재 제품을 생산중이기도 합니다.
- 차트분석
천보는 2019년 상장한 이후 약 1년간 횡보를 하였고 2020년 5월 이후 꾸준히 상승하며 2021년 11월에는 36만7천원까지 올라가며 역사적 신고가를 기록했습니다.
이후 하락세에 진입한 천보는 2022년 9월을 기준으로 고점대비 50%까지 빠지면서 하락을 기록했지만, 이후 저점을 올리는 상승추세로 전환하면서 다시 한번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위 차트에서 핑크색으로 표시된 것으로 볼 수 있듯이 저점을 올려주고 있으며, 노란색으로 표시된 것처럼 고점도 조금씩 올라가면서 상승추세를 진행중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에코프로 3형제와 같은 종목들이 워낙 강세를 띄고 있고, 2차전지섹터도 주목받는것에 비해서는 오히려 조금은 아쉬운 주가의 상승이 아닐까 생각은 되는데요.
단기적으로는 우선 상승추세 속에서 스윙하며 움직이는지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할 듯하고, 현재로서는 추세선을 기준으로 진입 타이밍을 잡아보는 방법이 좋을 듯 합니다.
주가가 하락한다고 하더라도 회사 자체의 큰 결함이 있지 않는이상은 2차전지 섹터는 언제든지 주목받을 수 있기 때문에 원금보장의 측면에서도 주도섹터 중 하나인 2차전지에 속해 있는 천보는 그리 나쁘지 않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
- 재무차트
사실 이 재무제표에서 개인적으로 눈에 들어온 것은 바로 투자활동현금흐름인데요.
2022년의 투자활동현금흐름이 (-)이고 2021년에 비해 이자발생부채액이 급증했으며, 부채총계 또한 977억원에서 4238억원으로 전년대비 급증한 것은 부채를 가지고 투자활동을 과감하게 진행했다는 의미로 해석 할 수 있을 것입니다.
2022년 들어 금리가 급격히 상승하고 그로 인해 부채에 대한 부담이 늘어는 상황에서 부채를 줄이고 투자에 보수적으로 돌아서며 재무개선에 힘쓰는 여타 기업들과는 달리 천보는 굉장히 공격적인 투자를 진행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최근에 보았던 재무제표들과는 사뭇다른 형태의 투자활동을 하고있는 기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등을 보면 꾸준히 조금씩 성장하고있는 듯한 기업의 형태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부채비율이 늘어난 것을 제외하고는 재무상 문제될 것이 없어보이는 기업입니다.
- 투자자별 매매동향
기관과 외국인이 2022년 하반기부터 매수세로 돌아서면서 주가가 하락추세를 멈추고 완만한 상승추세로 돌아선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최근에는 기관과 외국인들 모두 매도세로 돌아서면서 주가가 하락하였고, 약 10%가량을 유지하던 외국인 비중이 현재는 7.3%까지 줄어든 상황입니다.
이 종목의 경우 외국인과 기관의 흐름이 전체적으로 함께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이 움직임을 체크하는 것이 주가의 흐름을 파악하는데는 도움이 되리라 생각되고, 천보가 주목 받기 시작한 이후에 외인들의 보유비중이 과거 낮을때 6% 후반 ~ 7% 정도를 유지해왔었기 때문에 이정도 비중에서 계속 상승하락을 반복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을 해봅니다.
- 관련뉴스-공시
공시내용은 크게 주목할 것은 없어보이고, 실적 부진과 함께 역시 에코프로 3형제들이 오를때 오르지 못한 2차전지 종목이라는 이름으로의 기사가 눈에 띕니다.
실적부진에 대한 내용의 경우 우려스러운 부분은 사실 없지 않아 있겠습니다만, 라인증설 및 포트폴리오의 다변화를 통해 성장을 기대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어떤 식으로 판단할지는 개인들의 몫이 되겠지요?
별다른 뉴스거리나 이슈가 될만한 거리는 없어보이는 뉴스 및 공시 현황입니다.
- 요약
하락하던 주가가 완만한 상승추세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해당 추세선의 이탈 혹은 추세선 유지를 중점적으로 봐야할 것이고, 기관과 외국인이 언제 매수세로 돌아서느냐가 주가 상승의 핵심이 될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매출이나 영업이익등이 과거에 비해 조금은 하락했지만 공격적인 투자형태가 보이는 재무제표는 고금리 상황이 지속되는 지금 기업이 득이 될지 실이 될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단순히 2차전지 섹터라는 매력적인 섹터임을 제외한다면 단기간 큰 상승을 노려볼 만한 종목은 아닌 것으로 보이고,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오히려 접근하는 것이 좋아보이는 종목이라는 생각입니다.
투자자 유의사항: 이 콘텐츠에 게재된 내용들은 작성자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해당 글은 필자가 습득한 사실에 기초하여 작성하였으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 하에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해당 글은 어떠한 경우에도 투자자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