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신세계와 이마트 주가는 언제까지 떨어질까? (스타벅스 의존도)

 

안녕하세요. 쇼핑하듯 투자하는 주식쇼퍼 입니다.

저번주에 네슬레가 스타벅스 저가매장을 오픈한다는 소식이 하루 만에 루머로 나오면서 관련 내용을 찾아봤습니다.

신세계와 이마트 주가는 10년 최저가를 갱신 중인데 앞으로도 회복할 기미는 없어 보입니다.

관련 내용은 영상에서도 만나볼 수 있어요. ???? (관련링크)

제목만 봐도 어그로를 잘 끌었다고 생각했는데 이번에도 조회수는 폭망입니다.

너무 얌전한 썸네일이라 그럴까요? ????

 

|신세계와 이마트 주가는?

신세계와 이마트 주가는 최근 1년 사이에 각각 9%, 25% 하락했습니다.

 

반대로 쿠팡은 11%나 올랐네요.

문제는 1년만 떨어지면 다행이라는 거죠. 이미 이마트는 10년 최저가에 신세계도 계속 똑같이 하락 중입니다.

최근에는 정말로 쿠팡이랑 정반대로 가네요.

아무래도 주 경쟁상대가 계속해서 성장하면서 시장의 파이를 뺏겨가는 모습입니다.

막상 미국의 월마트는 잘나가는데 한국은 역시 전통산업은 더욱 힘든 분위기입니다. (반도체와 AI가 아니면 답이 없다)

 

|각종 표절 시비들 (노브랜드, 삐에로쇼핑)

사실 저는 신세계를 그렇게 좋아하지 않습니다.

대기업인데 매번 남 걸 베끼는 것 같은 느낌이에요.

 

 

아슬아슬하게 특허소송은 안 걸리는 거 같은데 소비자 입장에서는 삐에로 쇼핑같은건 솔직히 쪽팔립니다.

일본 돈키호테를 그대로 가져온 수준이었는데 2018년 화려하게 등장했다가 2년 만에 폐업했습니다.

삐에로쇼핑은 신세계에서 돈키호테를 벤치마킹했다고 공식적으로 말하기도 했죠.

삐에로쇼핑 처음 나왔을 때 몇 번 가봤는데 진짜 너무 대놓고 베껴서 정말로 부끄럽더라고요.

 

이것뿐만 아니라 노브랜드는 캐나다의 로블로가 만든 노네임과 아주아주 비슷합니다.

원래 이마트가 노란색을 썼고 세계적인 트렌드가 이렇다라고 하는데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전 눈이 안좋아서 그런지 너무 똑같습니다. ????

작년에는 노브랜드피자가 고피자를 베낀게 아닌가? 라는 이야기도 많이 나왔습니다.

일단은 표절 의혹이라기보다는 '우연의 일치'라는 이름으로 다 넘어갑시다.

 

|이마트 실적은?

이런 상황에 쿠팡까지 있으니 이마트의 영업이익은 계속 감소합니다.

 

 

2012년부터 지금까지 매출은 계속 늘고 있는데 영업이익이 계속 감소하면서 작년에는 영업이익률 0.5%가 나오더니 올해는 적자전환했습니다.

소비자들이 쿠팡의 로켓배송에 익숙해지면서 마트 방문이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죠.

저 같은 경우는 가족이 나들이하는 겸 마트를 가기는 하는데 혼자 살거나, 바쁘다면 굳이 오프라인 매장을 갈 이유가 없긴 합니다.

아기 키우는 집에는 쿠팡의 로켓 배송은 혁명입니다.

 

 

결국 올해 상반기에는 영업이익 -394억원으로 적자입니다.

|이마트 스타벅스 의존도

2021년 7월, 스타벅스 본사는 한국 지분을 이마트와 싱가포르 투자청에 매각하고 한국을 떠났습니다.

스타벅스코리아가 21년 12월 SCK컴퍼니라는 이름으로 바뀌고 지금은 이마트가 전체의 67.5%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스타벅스와 신세계푸드, 신세계L&B를 합치면 상반기 매출이 2조 1890억원으로 이마트 전체의 15.3%를 차지합니다.

그런데 영업이익은 719억원으로 무려 182%입니다.

다른 부문에서 적자가 크다 보니  식음료 영업이익 비중은 100%가 넘는 수치가 되어버렸네요.

 

더 큰 문제는 이마트의 스타벅스 의존도는 커지는데 막상 스타벅스의 영업이익은 최근에 감소하고 있습니다.

국내 판권이 완전히 이마트로 넘어가고 실적도 나빠졌어요.

사실 저만해도 맨날 여기저기서 커피쿠폰을 받으니까 가는 거지 이제 굳이 찾아서 가지는 않습니다.

거기다 굿즈가 너무 많이 나오다 보니 소비자들의 피로감도 커진 상태라고 합니다.

 

 

실제로 며칠 전 발표된 스타벅스 코리아(SCK컴퍼니) 실적이 크게 후퇴했습니다.

스타벅스코리아를 운영하는 SCK컴퍼니의 영업이익이 2021년 2393억원에서 작년 1224억원으로  거의 반토막이 났습니다.

이번 1분기 기준으로도 전년 동기대비 -29.3% 라고 하니 예전같지만 못합니다.

 

|결론

진짜 신세계와 이마트는 안 좋은 뉴스밖에 없습니다.

 

 

쿠팡한테 밀리고 믿었던 스타벅스 실적도 나빠지고 있고 최근에는 MSCI 지수에서까지 편출되었습니다.

만약에 이번에 네슬레에서 저가매장까지 진짜로 진출하는게 사실이었다면 주가는 더 최악이었겠네요.

 

 

계속 스타벅스에 의존하고 있지만 순식간에 변하는 식음료 트렌드를 보면 이걸로도 유지가 가능할까 싶어지는 수준입니다. 이미 PBR은 0.18배까지 떨어진 상황에서 주가는 어디까지 내려갈까요? ????

 

투자자 유의사항: 이 콘텐츠에 게재된 내용들은 작성자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해당 글은 필자가 습득한 사실에 기초하여 작성하였으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 하에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해당 글은 어떠한 경우에도 투자자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오늘의 실시간
BEST
invest_47
채널명
주식쇼퍼
소개글
現) 10년차 연구원 겸 컨설턴트 現) 금융투자 전문 크리에이터 現) '주식쇼핑-투자도 쇼핑처럼' youtube 운영자 쇼핑하듯 투자하는 가치투자자 주식도 좋은 종목을 싸게 사기 위한 비교/분석이 필요합니다. 국내외 배당주, 우선주, ETF 발굴 및 가치투자를 지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