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원달러환율 변동에따른 국내주식 섹터 투자방법

출처 : 한국투자증권

 

최근 원달러 환율의 상승으로 인해 원화가치는 계속 하락을 하고 있으며, 많은 투자자들이 이런상황에서 어떻게 대응을 해야할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수출위주의 기업이 대부분이지만 환율의 상승으로 인해 주식시장 전체가 환율에 영향을 받지는 않기 때문에 원달러 환율에 영향을 민감하게 반응하는 기업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환율의 계속된 상승

 

 

현재 원달러 환율은 1,270원이며, 22년2분기 평균 환율은 1,230원정도로 2020년3월 코로나19 펜데믹 당시의 평균보다 높습니다.

​수출위주의 기업이 많아 원달러 환율의 상승은 기업의 실적에는 좋은 영향을 줄수 있지만 원화의 약세로 인한 주식시장에서는 부정적으로 작용하는데요.

​만약 원달러환율이 계속 상승세를 멈추지 않고 1,300원대로 간다면 주식시장에는 더욱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가망성이 매우 높습니다.

​아래 링크는 환율과 주식의 상관관계에 대해 자세히 작성한 글이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원달러 환율에 민감한 산업

원달러 환율에 민감도가 제일 높은 섹터는 전기전자와 디스플레이를 아우르는 IT와 2차전지, 의류, 자동차가 있는데요

​반대로 은행 및 운송섹터는 원달러 환율이 상승하면 외화부채의 부담으로 인해 이익이 줄어드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터넷과 통신 등 수출 위주가 아닌 내수 업종은 원달러 환율의 영향이 거의 없습니다.

© CoolPubilcDomains, 출처 OGQ

 

이렇듯 원달러 환율의 상승 및 하락을 예상했을때 그에맞는 수혜섹터에 투자를 하는게 유리할텐데요.

​원달러 환율이 앞으로도 계속 상승을 한다고 생각을 한다면 하드웨어를 비롯한 IT 업종, 그리고 내수 방어주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섹터의 경우에는 경쟁국인 일본의 엔화의 환율을 고려해야 되어 조금 더 복잡하지만 현재 엔화의 저평가가 심각한 상황에서 일본 자동차의 수출이 크게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자동차 섹터의 투자는 조금 더 고려해볼 필요가 있을것 같네요

출처 : 한국투자증권

 

과거 통계를 봤을때 원달러 환율의 상승과 하락이 무조간 주식시장에 영향을 미치는것은 아니지만 전월대비해서 3% 이상 원달러 환율이 오르게 되면 대부분 주식시장이 하락하는 경우가 많았다는것을 알수있습니다.

 

| 업종별 환율 민감도

 

출처 : 한국투자증권

 

전기전자/통신장비

  • 영업이익 : 0.5%, 순이익 : 0.7%

주요 IT하드웨어 기업들은 대부분 달러로 계약을 하고 있으며 환율에 매우 민감한 구조입니다.

​원화가 약세 시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늘어나게 되며 순이익과 부채도 외화표시되고 자산이 많아지는 착시효과가 나타납니다.

 

디스플레이

  • 영업이익 : 6.2%, 순이익 : 6.3%

우리나라 대표적인 디스플레이 기업인 LG디스플레이를 예를 들었을때 2021년 기준 매출의 97% 이상이 달러로 판매되었으며, 자재 구매는 원화로 하기 때문에 환율이 상승하였을때 실적측면에서는 더욱 유리한 부분이 발생합니다.

 

2차전지

  • 영업이익 : 없음, 순이익 : 1%

2차전지도 디스플레이와 마찬가지로 매출과 매입이 달러기반으로 에코프로비엠, SKIET 등의 기업들이 원달러 환율 상승에 따른 세전 순이익 변화율은 평균 1% 수준입니다.

 

의류

  • 영업이익 : 1.7%, 순이익 : 1.6%

환율 영향은 매출을 100% 달러로 인식라는 OEM산업에서 큰 영향을 받으며, 2022년 의류 업종 영업이익과 순이익에서 OEM 3사가 차지하는 비중은 30% 내외로 추정됩니다.

​OEM사는 원재료를 달러로 결제해 매출과 비용측면에서 모두 환율 영향을 크게 받으며 원재료 비중 50%, 영업이익률 10% 가정 시 원/달러 환율 1%가 상승할때 영업이익은 5%가 증가한다고 합니다.

 

운송(항공)

  • 영업이익 : -0.43%, 순이익 : -9%

대부분의 운송 및 항공 섹터는 대부분 외화부채가 많은 편이기 때문에 환율상승으로 인해 순이익이 감소하는데요.

​환율이 1% 상승하게 되면 대한항공의 순외화부채는 45억달러로 세전 순이익이 9% 감소하며, 아시아나항공은 순외화부채 3.5조원으로 순이익 376억원이 감소합니다.

​제주항공은 순외화부채 3천억원으로 순이익이 30억원 감소하고, 현대글로비스의 경우에는 53억원 감소합니다.

 

 

원달러 환율이 지금 상태에서 더 상승할지 하락할지는 예측을 할수 없지만 환율로 인한 산업의 영업이익과 순이익의 관계를 알고 있다면 투자를 하시는데 도움이 될것 같네요

​하루빨리 원달러 환율이 안정화되어 주식시장도 좋은 영향을 미쳤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기자였습니다.

 

투자자 유의사항: 이 콘텐츠에 게재된 내용들은 작성자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해당 글은 필자가 습득한 사실에 기초하여 작성하였으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 하에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해당 글은 어떠한 경우에도 투자자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오늘의 실시간
BEST
invest_41
채널명
공기자
소개글
現) 외국계 대기업 B사 지점장 前) KCF한국기업재무 근무 前) 멀티플랫폼 (주)멀티버스 CFO 급변하는 투자시장에서 잃지않는 투자를 추구하는 공기자입니다. 다년간의 주식 투자경험과 최근 트렌트인 블록체인, 메타버스, NFT의 전문적인 지식으로 부를 창출하는 현명한 투자생활에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