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원자재 거래와 원유투자는 어떻게 할까요?

|원자재 거래

투자 대상으로써 해외 원자재는 어떻게 거래할까요?

원자재는 현물거래도 있지만, 주로 선물(futures)로 거래합니다. 그리고 선물거래는 현물과는 거래 방식이 다릅니다. 보통 거래는 거래자끼리 매매 의사를 정하면 즉시 실행합니다. 상점에 들어선 손님이 돈을 내면 상품을 바로 가져가는 식이지요.

선물거래는 매매할 대상의 가격과 수량, 계약 실행일(상품 인도일) 등을 정해 매매 계약만 하고 실행은 나중에 합니다. 즉 대금과 상품을 맞교환하지는 않지요. 이렇게 선물거래 방식으로 거래하는 상품을 '선물'이라 합니다.

선물거래에서 중요한 원칙은 계약 시점과 실행 시점 사이에 어떤 사정 변화가 있더라도 계약을 그대로 이행하는 것입니다. 계약 이행일, 즉 상품과 대금을 맞바꾸기로 정한 날이 되면, 상품값이 올랐든 내렸든 상관없이 거래를 이행해야 합니다.

상품 시세는 늘 변하므로 결제 시점 시세는 계약 시점에 비해 오를 수도 내릴 수도 있습니다. 만약 시세가 오르면 선물 매수자가 득을 보고, 매도자는 매수자가 이득을 본 만큼 손해를 보겠지요. 이처럼 선물거래는 한쪽이 이득을 보면 다른 쪽은 반드시 손실을 보는 제로섬 게임입니다.

 

 

|국제 원유 거래

이처럼 글로벌 시장에서 원자재는 대부분 현물거래와 선물거래를 병행합니다.

원유도 마찬가지입니다. 원유의 선물시장으로는 뉴욕상업거래소(NYMEX), 런던 ICE 선물거래소가 유명합니다. 현물시장은 싱가포르 시장과 네덜란드 로테르담 시장이 손꼽힙니다.

원유 시장에서 주로 거래되면서 국제 시세를 이끄는 원유는 미국산 WTI유, 북해산 브렌트유, 중동산 두바이유입니다. 품질은 WTI유, 브렌트유, 두바이유 순으로 좋습니다. 시세도 대체로 품질 순서에 따르지만, 최근에는 WTI유 가격이 가장 낮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WTI유는 서부 텍사스산 원유입니다. 미국 기업인 WTI(West Texas Intermediate)가 미국 서부 텍사스에서 뉴멕시코에 걸쳐 생산합니다. NYMEX 선물시장에서 주로 거래되고, 여기서 정해지는 시세가 미주 지역 원유 시세를 좌우합니다.

주로 미국에서 소비하지만, 글로벌 원유 거래량의 4분의 1을 차지할 정도로 거래 규모가 큽니다. 3대 유종 중에서도 유가 시세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큽니다. 보통 WTI유 시세가 오르면 브렌트유와 두바이유도 따라서 오를 정도로 글로벌 선물·현물 시세를 이끄는 유종이지요.

브렌트유는 영국령 북해 지역 내 최대 유전인 브렌트(Brent) 지역에서 생산되는 유종입니다. 주로 런던 ICE에서 선물로 거래되며 유럽과 아프리카에서 거래하는 원유 시세의 기준 역할을 하지요.

북해 지역 유전은 영국과 노르웨이가 절반씩 갖고 있고, 브렌트 유전은 영국이 소유한 대표 유전입니다. 최근 매장량이 고갈되고 있어 원유 시세 지표로서 브렌트유가 지닌 위상에 변화가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두바이유는 아랍에미리트(UAE)에서 생산합니다. 두바이유는 주로 중동 시장 그리고 싱가포르 시장을 비롯한 아시아 현물시장에서 거래되지요.

UAE, 사우디아라비아, 이라크, 쿠웨이트에서 생산하는 중동산 현물 그리고 아시아에서 거래하는 현물의 기준 시세 역할을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가 수입하는 원유의 70% 이상이 두바이유를 포함한 중동산입니다.

 

 

|원유투자

개인 투자자들도 의외로 원자재에 대한 투자를 많이 합니다. 개인이 투자하는 원자재 관련 상품은 기초자산이 원유인 상품이 70% 이상을 차지합니다.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런데 원유는 현물로 투자하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금은 구매 후 집이나 전문 보관소에 보관할 수 있지만, 원유를 집에 보관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또 별도의 장소에 보관한다고 해도 비용 문제가 상당하므로 현물 투자는 어렵습니다. 결국 개인 투자자의 원유 현물 투자는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선물 투자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선물 투자도 마찬가지입니다. 원유를 직접 구매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실제 개인 투자자가 원유에 투자하는 방법은 원유 ETF원유 ETN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다만, 오늘은 원유 ETF에 대해서만 이야기합니다.

 

 

개인 투자자가 원유 투자를 할 때는 선물 투자라는 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단순히 유가가 오르거나 내리면 수익을 볼 수 있다는 생각으로 쉽게 뛰어들면 큰 낭패를 볼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원유 선물에 투자하는 ETF를 고를 때는 시가총액과 거래 유동성이 풍부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매수는 물론 향후 매도에도 유리하기 때문이죠.

원유 ETF의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KODEX 원유선물(H)(A261220)과 TIGER 원유 선물 Enhanced(H)(A130680)이 있습니다. 이는 모두 국내 상장된 1배 투자 ETF입니다. 이외에도 많은 상품이 있지만, 특히 레버리지 상품은 제외했습니다.

KODEX WTI 원유선물(H)(261220)이란,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거래되고 있는 WTI 원유 선물 가격으로 산출되는 기초지수를 추종하는 ETF이며, 다른 상품보다 유가의 움직임을 상대적으로 잘 반영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상품들 뒤에는 (H)가 붙어있는데, 이는 달러로 환 헤지(hedge)를 하는 상품이란 의미입니다. 국내가 아닌 해외선물에 투자하는 만큼 환 헤지를 통해 안전장치를 마련해 놓은 상품을 고르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환 헤지를 하지 않았을 경우 WTI 원유 가격이 상승하더라도 달러 가치가 하락하면 수익을 얻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또 알아야 할 것이 상품별 추종 월물입니다. 선물은 1배 상품이라고 모두 같은 상품구조를 가진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면, KODEX 원유 선물(H)의 경우 8월물과 9월물의 가격에 연동되고 TIGER 원유 선물 Enhanced(H)는 12월물을 추종하는 식입니다. 선물은 시간에 따른 가격 변동성이 큰 만큼 자신의 투자성향에 맞는 상품을 골라야 합니다.

만기가 있는 선물에 투자하는 상품은 보유 월물의 교체에 따라 투자 기간 동안 월물교체 효과(Roll-over effect)의 영향을 받습니다. 원유 선물가격은 원유 현물가격과는 달리 이자비용이나 보관비용뿐만 아니라 원유의 수급 상황 등에 의한 영향으로 현물가격과 괴리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가격 괴리는 예측이 어렵고 시장 상황 등에 따라 급격한 변동성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한편, 최근 초보 투자자가 원유 투자로 손해를 보는 주요 이유 중 하나인 괴리율도 꼭 알고 있어야 합니다. ETF의 괴리율은 시장가격과 투자 대상 자산의 실질 가치 사이의 차이를 비율로 표시한 투자위험 지표입니다.

즉 괴리율이 높으면 실질 선물의 가격보다 높은 가격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일부 레버지리 상품의 경우, 괴리율이 400~700%까지 벌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원래 가격보다 4~7배나 비싸게 주고 상품을 구매하는 셈입니다.

따라서 상품 가치가 제자리를 찾아가면 이를 모르고 투자한 개인들은 큰 손실을 볼 수밖에 없습니다. 투자하기 전에 종목 정보를 확인하여 실질 가치를 파악하고 괴리율이 크게 벌어지지 않는 상품을 선택하여 투자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오늘은 원유투자에 관해 간략하게 이야기했습니다만, 다른 투자와 마찬가지로 원유 투자 역시 단순히 원유선물 ETF를 매수하고 가격이 오르기만 기다려서는 안 될 것입니다.

유가는 급등락이 심합니다. 또 전망도 극과 극입니다. 지금도 내년 초에는 유가가 200달러 이상 급등할 것이라는 전망과 세계 경기 침체 우려로 유가가 큰 폭으로 하락할 것이라는 전망이 동시에 존재합니다.

지금 3대 유종의 가격은 90~100 달러 부근에서 움직이고, 국제 유가는 역사상 단 한 번도 150달러를 넘어선 적이 없습니다. 성공적인 원유 투자를 위해서는 세계 경제 동향과 글로벌 유가 흐름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하며, 선물 투자에 관한 지식도 있어야 합니다.

이처럼 쉽지 않은 원유 투자를 하고 있는 모든 개인 투자자에게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투자자 유의사항: 이 콘텐츠에 게재된 내용들은 작성자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해당 글은 필자가 습득한 사실에 기초하여 작성하였으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 하에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해당 글은 어떠한 경우에도 투자자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오늘의 실시간
BEST
invest_38
채널명
뉴히어로
소개글
前) D대학 경영정보학과 겸임교수 일상에서 만나는 여러 현상들을 경제학적 관점에서 풀어가는 뉴히어로입니다. 특히 주식과 가상화폐 투자에 대한 내용을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