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재테크]by 타락천사

비트코인 장기투자만이 정답은 아니다! #2

오늘은 비트코인 장기투자가 정답이라는 주제의 2편으로 장기투자만이 정답은 아닐 수 있다라는 주제로 작성해보았습니다. 저는 장기투자가 맞다라고 보는 입장이지만, 아니다라는 입장도 함께 고민해 보시면 좋을 주제라고 생각합니다. 

 

| 1. 장기투자만이 정답일까?

© 조선일보

 

 

먼저 비트코인 시장 보다 역사가 오래 된 주식 시장을 살펴보겠습니다. 조선일보 기사를 살펴보겠습니다. 워런 버핏은 10년 동안 보유할 주식이 아니면 단 10분도 보유하지 말라고 할 정도로 장기 투자를 강조합니다. 우리는 그들의 투자 방식이 옳다고 믿고, 10년 동안 투자를 했다고 가정 해봅시다.

10년 전 주가에서 2배 이상 오른 기업은 9개 밖에 없습니다. 그것도 시총 높은 기업 위주로 살펴봤을때 말이죠. 우량주를 들고 있어도 수익이 높지 않거나 오히려 손해를 볼 수도 있는 것이죠.

 

‘단타 매매’보다는 장기 투자가 장점이 많지만, 개인 투자자들은 빠르게 바뀌는 산업 트렌드를 예상하고 장기 투자할 종목을 찾기가 쉽지 않다. 정명지 삼성증권 투자정보팀장은 “2010년대 초에는 철강·조선, 중반에는 화장품 등 소비재 산업이 좋았는데 그 이후에는 다시 IT 산업이 좋은 시기가 찾아왔다”며 “어떤 업종이 앞으로 좋고 나쁠지를 개인이 정확히 예상하기란 어렵다”고 했다. 현재 시총 상위 종목이라고 해서 5~10년 뒤 주가가 크게 오른다고 장담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전문가들은 시장 전체에 분산 투자하는 효과가 있는 상장지수펀드(ETF)가 장기 투자에 적합하다고 추천한다.

 

이처럼 단지 오래만 들고 간다고 다 수익이 나는 것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과거의 역사를 본보기로 삼아야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종목을 잘 찾으면 되는것 아니냐라고 생각 할 수 있겠죠?

 

| 2. 종목 선택이 중요하다

내가 투자한 종목이 10년 후 7개에 속하지 않는다는 보장은 없다!

 

맞습니다! 종목만 잘 선택하면 10년 투자해서 2배 수익은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코로나가 바꾼 우리의 일상을 생각해보거나, 4차산업혁명으로 인해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트렌드를 우리가 예측하고 투자하는 종목을 고르는건 더 어렵습니다. 

사실 지금의 1위 기업이 10년 후 1위를 하고 있을지, 혹은 없어질지 알 수 없는 불확실성이 있죠. 이런 불확실성에 10년간 투자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 micheile, 출처 Unsplash

 

비트코인은 10년간 죽지 않고 가격 상승을 했습니다. 앞으로 10년 후 지금의 가격 보다 훨씬 높다고 생각하고 저는 장기투자하려 하지만, 100% 장담 할 수는 없습니다. 

​새로운 기술로 인해 비트코인이 아닌 알트코인이 이를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이더리움이 비트코인의 시총을 넘어설 것이란 전망도 있습니다. 이 또한 불확실성은 여전히 높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의 이념, 혹은 지금까지 보여온 역사를 살펴보면 10년 후 반드시 살아남는 자산, 지금 보다 더욱 가치 있는 자산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 3. 단기 투자로 돈을 번 사례

© PIX1861, 출처 Pixabay

 

비트코인으로 몇억 이상 버신 분들은 대부분 2017년에 이 시장에 들어온 분이었을 거에요. 당시 500만원으로 1억 버는 등 투자 성공 사례가 넘쳐 났었죠. 결과론적으로 생각하면 2017년에 비트코인이 아닌 알트코인에 투자했다면 100배 이상의 수익을 올렸을 수 있죠. 

 

일명 코인 버전 ‘슈퍼 개미’들이다. ‘워뇨띠’ ‘웨돔n브로’ 같은 투자자가 대표적이다. 워뇨띠는 23세에 600만원을 가지고 코인판에 뛰어들어 300억원을 만들었다. 1997년생인 웨돔n브로 역시 400만원으로 시장에 들어와 100억원을 만들었다. 이런 경우는 극히 희귀한 경우지만 특히 20대들은 이들을 선망한다. 이 둘은 모두 지난 2017년 장에서 돈을 벌었다. 

- 월간뉴스

 

코인판에서 가장 유명한 분들의 경우 600~400만원으로 300~100억 정도를 벌었다고 합니다. 당시에는 알트코인 아무거나 타도 돈을 버는 시장이었다고 하네요. 

 

© 인사이트

 

워뇨띠님의 최근 자산을 공개했다고 하는데요. 2910억 까지 벌었다고 하네요. 이건 그냥 한 코인을 사놓고 존버한다고 나오는 수익이 아닙니다. 트레이딩을 겸해야 낼 수 있는 수익이겠죠. 돈이 돈을 번다고는 하지만, 하루에도 수백억씩 자산이 변동할텐데 이건 왠만한 멘탈 가지고는 버틸 수 없다고 봅니다...

​이후 수많은 트레이더 분들이 저점에서 사고, 고점에서 파는 등 차트 혹은 정보(?)를 통해 벌어 갔습니다. 단기투자도 성공 할 수 있습니다. 극히 드문 케이스지만요. 

​여러분도 트레이딩에 자신 있으시면 도전해서 돈을 버셔도 됩니다. 저처럼 트레이딩에 재능이 없다면 그냥 가치 있는 코인을 사서 시간과의 싸움을 견디며, 수익을 내는 방법이 좋겠지만요!

 

| 4. 장기 VS 단기 투자, 투자는 본인의 선택

© geralt, 출처 Pixabay

 

장기 투자냐 단기 투자냐는 정답이 없는, 본인의 스타일에 맞는 방법을 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트레이딩 실력이 좋으신 분이 그냥 묻어두고 있는것보다 데이트레이딩, 스캘핑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시드를 늘려 나가는게 맞겠죠. 가만히 존버하고 있는것 보다 몇배 이상 벌 수도 있습니다.

반면 트레이딩을 몇번 해보았지만, 가만히 존버하고 있는것보다 수익률이 좋지 않다고 생각하시면 장기투자의 길을 선택하시면 좋을거 같아요. 

이 둘의 방법은 사실 단기 결과를 볼 수 없기 때문에 시간이 걸립니다. 즉 10년 후 내가 단기 트레이딩을 했어야 했는데 후회 할수도 있고 존버 장기투자하기를 잘 했다고 생각 할수도 있습니다. 시간과의 싸움이 지난 후 알 수 있는 결과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단기투자와 장기투자를 병행 하는 것일 수도 있겠네요. 존버 물량은 별도로 가져가면서 트레이딩 계좌는 따로 돌리면서 수익을 추구할 수도 있습니다. 단기 매매에 실패하더라도 존버 물량으로 부자가 될 수도 있으니까요. 

이 또한 자신이 직접 경험해 보아야 하는 거 같아요. 저는 비트코인에 투자하면서 샀다 팔았다고 해봤지만, 약 4년을 지켜본 결과 그냥 묻어 두는게 나았다라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앞으로 6년 후 어떤 결과를 얻을지 모르겠지만, 지금은 강한 존버를 통한 지금 보다 수십배의 수익을 얻는 가치 있는 알트코인과 꼭 가져가야할 최소한의 비트코인은 가져가 보려고 합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투자하실 계획인가요? 좋은 투자 방법과 사례가 있다면 공유해 주시면 좋을거 같아요. 저는 앞으로 6년 후(코인 투자 10년차가 되는 해) 이 포스팅을 보며 투자를 잘 했구나!라고 생각 하길 바라봅니다.

 

투자자 유의사항: 이 콘텐츠에 게재된 내용들은 작성자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합니다. 해당 글은 필자가 습득한 사실에 기초하여 작성하였으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투자 시 투자자 자신의 판단과 책임 하에 최종 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해당 글은 어떠한 경우에도 투자자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오늘의 실시간
BEST

invest_30
채널명
타락천사
소개글
現) 약 1만명이 구독하는 암호화폐 투자 블로거 現) K대학교 교직원 前) 삼성화재서비스 근무 암호화폐 투자를 통한 경제적 자유를 추구하고 있는 존버 투자자입니다. 트레이딩 보다는 비교적 안전하게 미래의 부를 추구할 수 있는 방향을 고민하고 또한 공유하고 있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함께 달성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