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마법의 가루라는 ‘시서스’, 과연 그 진실은?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먹어봤을 시서스. 최근 유명 연예인들이 시서스로 다이어트 효과를 봤다고 밝혀 화제가 되기도 했다. 시서스가 정말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을까? 정선화 임상영양사가 시서스에 대해 궁금증을 해결해줬다.
◇ 시서스란?
시서스의 정확한 이름은 시서스 쿼드랑굴라리스(Cissus quadrangularis)다. 습하고 건조한 기후에도 잘 견뎌낸다는 특징으로 ‘하늘에서 내린 식물’이라고 불린다. 고대부터 약용 식물로 사용했고, 골절 부상, 인대와 힘줄을 치료하는 다양한 아유르베 고전 의약품에 사용되어왔다. 따라서 이미 해외에서는 시서스를 뼈 건강,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보조 식품으로 판매하고 있다.
◇ 시서스의 효과는?
2006년 Lipids in Health and Disease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123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BMI 30이 넘는 92명에게 8주 동안 시서스를 먹게 했다. 매일 2회, 1일 1028mg의 시서스 추출물(CQR-300)을 복용했다. 실험 결과, 시서스만 먹은 군은 6.9kg 감량, 시서스와 식이관리를 한 군은 8.5kg 감량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콜레스테롤도 감소됐다.
시서스에 함유된 안티 리피아제 성분, 즉 음식으로 섭취된 지방 흡수를 감소시키고 혈청 세로토닌 수치를 증가시켜 포만감을 높여준다. 또한, 시서스에 들어있는 다양한 성분이 스타틴제제, 피브레이트, 프로부콜, 콜레스테롤 흡수억제제와 유사한 기전으로 작용해 콜레스테롤을 조절할 수 있다.
2019년 67명을 대상으로 8주 동안 이중맹검, 위약대조군 실험을 했다. 다이어트 지도사가 운동과 식이 습관을 유지하도록 도와줬고, 매일 300mg의 시서스 추출물을 먹게 했다. 실험 결과, 평균 93kg인 사람은 8주 후 8kg을 감량했고, 허리둘레가 95.8cm에서 86.9cm로 8.9cm가 줄었다.
◇ 연구 결과에 대한 의문점
이때 의문이 드는 점은 8주 동안 약도 아닌 식물에 있는 추출물을 먹은 것뿐인데 체중이 6.9kg가 감량 되었고, 플라시보 군에서도 아무것도 하지 않았는데 2.4kg가 감량되었다는 것이다. 2019년 실험에서도 300mg만 먹었는데, 동일한 8주 동안 8kg가 감량됐다. 추출물을 먹는 양을 1/3로 줄였는데, 체중이 더 감소되었다는 것이다.
2020년 Herbal Medicines, 약초식물이 체중감량에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 연구에 시서스 추출물이 포함되어 있었다. 저자는 2개 연구를 찾았고, 모두 8~10주에 걸쳐 동일한 연구팀에 의해서 연구됐다. 하지만 시험 설계 및 방법론에 대한 부적절한 보고로 인해 대부분의 영역에 편견(Unclear risk of bias)이 있어 명확하지 않았고, 2개 중 한 연구는 기준 특성을 부적절하게 보고했다. 위약과 비교해 -4.3kg에서 -9.8kg 사이의 체중에 대해 통계적으로, 그리고 임상적으로 유의미한 효과(최소 -2.5kg)를 보고한 것에 대한 이야기였다. 따라서 결과를 신중하게 해석해야 한다고 연구팀은 말했다. 이는 위에 언급했던 논문이 해당된다.
바이어스(Bias)는 연구할 때 연구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기대나 태도를 말한다. 주로 사회적으로 학습되며 객관적이거나 충분한 근거 또는 증거 없이 어떤 사람이나 사물에 대해 미리 가지고 있는 견해, 편견은 인지적 교인(인간, 사물에 대한 고정관념)과 정서적 교인(특별한 이유 없이 좋아하거나 싫어함)을 포함한다.
◇ 식약처도 인정한 건강기능식품, 시서스
우리나라에서는 시서스 추출물이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로부터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개별 인정을 받았다. 시서스는 건강기능성식품으로, 시서스의 주요 기능성 물질인 아이소람네틴(Isorhamnetin)과 퀘르세틴(Quercetin)은 리파아제 활성을 억제해 체내 지방 흡수 억제를 돕는다.
식약처에서는 시서스 추출물 1일 섭취량을 300mg으로 권장하고 있다. 이에 비타민 B1, 나이아신, 비타민 C 등 추가 첨가해 판매하고 있고, 부작용으로는 과다 복용하면 구토, 설사, 복통, 불면증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실제로 시서스는 건강기능성식품이다 보니 효과에 대해 논란이 많다. 식약처에서 인정하고 있는 부분은 시서스 추출물이다. 이 역시 건강기능식품으로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제한적으로 기능성을 인정하고 있다. 즉, 체중을 감소시켜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 다르게 작용한다는 의미도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그렇다고 효과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바이어스가 있긴 했지만, 체중감량이 된 연구 결과가 있고 동물실험 결과도 있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식약처에서는 효과가 없는 것을 건강기능성식품으로 인정해주지 않는다. 단지, 약이 아니기 때문에 이 제품만 가지고 체중감량을 기대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시서스 추출물은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아무것도 안 하면서 시서스 추출물만 먹으면서 체중이 감소되지는 않는다. 확실한 효과를 보려면 식이조절과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하이닥 영양상담 정선화 (임상영양사)
유희성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