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김치 잘못 보관하면 다 버립니다! 명인의 보관 비법은 이것.
김장김치는 잘 담그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맛을 오래 유지하며 즐기기 위해서는 보관방법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오늘은 김장 시즌을 맞이해서 김장김치 1년 내내 신선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명인의 김치 보관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김치를 잘못 보관하면 금세 시거나 물러지고 심하면 못 먹는 경우도 생기더라고요. 하지만 오늘 알려드리는 포인트만 잘 지키면 그럴 일은 없을거예요.
김치통에 김치를 담을 때 그냥 넣지 않고 몇가지 지켜야 할 것들이 있어요.
먼저 김장용 비닐이 필요해요.
김치통 뚜껑을 열때마다 공기가 닿으면 김치맛을 유지하는게 어려워요. 식품용으로 나온 비닐을 김치통에 끼워서 김치가 공기와 맞닿는 면적을 최소화 해주세요.
겉잎으로 김치를 잘 감싸고
심지부분이 위로 보이게 담아주세요.
김치를 담고 그 위에 다시 쌓을 때는 심지가 서로 엇갈리게 담는게 중요해요.
이렇게 담아야 심지와 줄기, 잎이 서로 염분을 고르게 나눠서 맛이 좋아요.
김치를 채우고 나면 미리 떼어놓은 겉잎으로 윗부분을 덮어주세요. 웃소금은 뿌리지 않았어요.
이미 눈치채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김치통에 김치를 70%정도만 채우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김치가 익으면서 김칫국물이 나오는데요. 김치를 가득 채우면 김칫국물이 밖으로 흐르거나 눌리는 경우가 많아서 김치맛이 떨어지게 되니까 살짝 여유있는 듯 70%만 채워서 담아주시고요.
김치가 들어있는 비닐을 손에 꽉 쥐고 3번만 들었다 놨다 해주세요.
바닥에 가볍게 툭 닿을 때 김치 사이의 공기가 빠지면서 빈 공간이 채워지는데요. 맛도 더 잘 들고 유지도 잘 돼요.
비닐의 남은 부분을 돌돌 말아서 매듭 짓고 뚜껑을 닫아서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끝~!
맛있는 김장 김치를 잘못된 보관으로 인해 맛을 버리는 일은 절대 있으면 안되겠죠! 오늘 알려드린 보관법, 잘 기억하시고요. 김장김치 1년 내내 맛있게 보관하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