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경 선수가 자존감을 높이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
‘대한민국 vs. 터키’라고?! 당연히 터키가 이길 확률 94.7%지
도쿄올림픽 배구 8강전이 시작되기 전, 전 세계 스포츠 베팅 사이트는 터키의 승리 가능성을 94.7%로 제시했다. 그 섣부른 패배 예측에 보란 듯이 세계 랭킹 13위가 4위를 잡아냈다.
짜릿한 승리의 중심에서는 역시 우리의 ‘식빵언니’ 김연경 선수가 있었다. 마지막 스파이크가 터키 코트의 바닥에 꽂히는 순간을 50번쯤 돌려본 것 같다.
도쿄올림픽이 마지막 올림픽 출전이라고 선언한 그녀는 매 순간 엄청난 집중력을 발휘해 팀 최다 28점을 기록했다. “차분하게 해. 우리는 하나야.” “해보자, 해보자, 후회하지 말고.”
매치포인트가 거듭되는 순간에도 누구보다 힘찬 기합을 불어넣던 김연경 선수를 보고 있자면, 과연 저렇게 자존감이 높아 보이는 사람도 자존감 때문에 고민을 한 적이 있을까 싶다.
저도 항상 자존감이 높을 수만은 없죠
“사실 가끔은 저도 자존감이 떨어질 때가 있어요. 어릴 적엔 키가 작았거든요. ‘그 키로 무슨 배구를 해? 안 될 거야.” 수없이 안 좋은 얘기를 많이 들었지만 절대 기죽지 않았어요. 왜 안 되느냐고, 내가 쟤들보다 더 뛰면 되지 않냐고 그들이 틀렸음을 증명하고 싶었죠.”
김연경 선수가 자존감을 높이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
1. 부정적인 생각은 하면 할수록 늘어날 수밖에 없으니 빨리 끊어낸다.
2. 타인의 부정적인 목소리 대신에 내 안에 있는 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3. 감수성이 풍부한 나는 맛있는 걸 먹을 때, 날씨 좋은 날에도 늘 감사와 행복을 느낀다.
4. 무슨 자격이 있다고 나를 평가해?! 부정적 평가를 하는 사람은 날 평가할 자격이 없다.
식빵언니의 말을 요약하다가 공통적인 키워드를 발견했다. ‘부정적인 타인의 편견과 평가’에 휘둘리지 않는 것!
부정적 충격 말고 긍정적 충격
김연경 선수의 유튜브 채널 '식빵언니' 중에서 |
부정적 충격 말고 반대로 ‘긍정적 충격’을 받으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김연경 선수를 비롯한 운동선수들의 훈련법에서 그 결과를 엿볼 수 있다.
경기 때 초인적인 힘이 나온다고 이야기한 황선우 수영 선수 |
요즘 같은 올림픽 시즌엔 메달을 딴 선수들이 최고의 역량을 발휘한 순간들을 편집해 보여주는 하이라이트 장면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프로 운동선수는 어떻게 결정적인 순간마다 신기록을 경신할까? 그들은 최고의 기량을 보이기 위해 자신의 하이라이트 순간을 되뇌며 훈련한다. 그 순간을 ‘하이라이트 릴’이라고 부른다.
책 <인생 전환 프로젝트>에 따르면, 이때 하이라이트 릴은 칭찬이라는 충격으로 긍정적 선순환을 따르도록 돕고 진정한 변화로 나아가게 한다. 운동선수뿐 아니라, 우리 모두 상상이 아닌 현실로 그토록 살고 싶던 ‘나의 모습’을 구현할 수 있다. 지금부터 소개하는 방법은 ‘뇌피셜’ 또는 뻔한 자기계발 명언이 아니다.
하버드에서 증명한 내 안의 잠재력을 200% 끌어올리는 생각 전환법
<인생 전환 프로젝트> 3단계
1단계: 최고의 나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과학적으로 분석한다.
2단계: 하이라이트 릴에는 크건 작건 내가 가장 빛났던 순간들, 소중한 기억과 소중한 이들과의 추억이 담긴다. 다양한 출처에서 재료와 증거를 모은 이 명장면 모음집을 통해 나만의 강점을 발견하고 이를 중심으로 삶을 재구성해서 새로운 습관을 만들어보자.
2단계에서 하이라이트 릴을 만들기 위한 세 가지 활동
첫째, 성찰한다. 이야기를 만들려면 먼저 내 마음을 성찰하고 샅샅이 들여다봐야 한다. 가장 자랑스러운 나의 모습, 뛰어난 나의 모습을 보여주는 이야기들을 찾아 풀어내야 한다.
둘째, 감사한다. 내가 속한 집단의 구성원들과 좋은 시간을 누렸다면 감사한 마음을 표현하라. 이는 과학적인 접근 방식으로서 소중한 관계를 돈독하게 해준다.
셋째, 증거를 수집한다. 가족과 지인들로부터 내가 가장 빛났던 순간, 가장 두드러졌던 순간들에 관한 이야기와 기억을 증거로 수집하라. 핵심 역량의 증거가 될 것이다.
3단계: 고유의 강점을 더 자주 활용하는 법을 배운다. 가장 뛰어난 기질을 활용하는 인생 습관을 만드는 법과 가장 잘하는 일을 중심으로 삶을 재편성하는 법을 배울 것이다.
어떤 환경이 내 삶에 힘을 주는지, 어떤 인간관계가 나의 강점을 더욱 빛나게 하는지, 어떤 강점이 세상을 변화시키는지 발견할 때 모든 분야에서 더 많은 에너지와 성취감, 자신감을 얻는다. 10년간 연구를 통해 이미 수만 명이 경험한 사실이며, 하버드에서도 입증되었다.
관성대로 사는 무력한 삶에서 매 순간 살아 있음을 느끼는 삶으로!
자존감을 지키고 내 안에 숨겨진 잠재력을 200% 끌어올리는 생각 전환법
▼▼▼▼▼
책 구경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