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게가 전하는 바다 내음, 피부미용에 좋은 멍게 요리 6
멍게는 지방질이 거의 없어 해삼, 해파리와 함께 3대 저칼로리 해산물로 꼽힌다. 붉은색의 단단한 몸에 원뿔꼴의 돌기가 많이 나와 있는 독특한 생김새로 ‘바다의 파인애플’이라고 불리는데, 빨간 껍질 속 오렌지빛 속살을 드러내 향긋한 바다 내음을 가득 머금고 있다. 대부분 얕은 바다의 암석이나 해초에 붙어서 살며, 깊은 바다에서 3~4년 정도 자란 것은 맛과 향이 더 진하다. 상큼하고 시원한 맛이 좋고 영양도 만점인 멍게! 바다 향에 푹 빠지고 싶다면 향긋한 멍게 요리를 즐겨보자.
효능 부자라고 소문난 멍게
멍게의 효능
멍게에는 천연 식이섬유소가 풍부해 포만감을 주며, 100g당 80Kcal 정도로 칼로리가 낮으면서 단백질, 무기질은 많이 들어있어 체중 감량하는 데 도움을 준다. 풍부한 식이섬유는 위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숙변을 제거하는 등 변비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다. 치매 예방에 좋아 노인들의 건강식으로 자주 소개된다. 또한, 멍게에 풍부한 타우린 성분이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화 방지, 피부미용 그리고 간 기능을 강화해 숙취 해소에도 효과적이다. 이외에도 탈모 예방, 당뇨 개선, 천식 완화 등 효능 부자답게 다양한 효능을 지닌 건강식품이다.
멍게 구입 요령
싱싱한 멍게를 고르려면 먼저 색깔부터 확인해야 한다. 멍게는 껍질의 색이 붉은 수록, 속살은 선명한 주황색을 띠는 것이 신선한 멍게다. 또한, 껍질이 단단한 것이 신선하며, 멍게 특유의 향이 나는 것이 좋다.
멍게 손질법 및 보관법
멍게는 먼저 흐르는 물에 세척한 후, 돌기가 있는 입수공과 출수공을 잘라준다. 이때 손질 시 멍게에서 나오는 물을 버리지 말고 멍게를 씻을 때 사용한다. 멍게 껍질과 속살 사이에 손가락을 넣고 돌린 후, 멍게 살을 당겨 껍질을 벗겨낸다. 또는 가위를 사용해 몸통을 세로 방향으로 잘라주면 쉽다. 검은 부분은 멍게의 심장으로 노란 속살과 함께 알맹이만 잘 바른다. 손질한 알맹이는 내장과 뻘을 제거하고 멍게에서 나온 물로 가볍게 씻어준다.
살아있는 멍게는 냉장고에 하루에서 이틀 정도 보관 가능하며, 되도록 구입 후 바로 먹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손질한 멍게는 위생 봉지에 담아 급냉동 시키면 6개월 정도 보관 가능하다.
멍게 요리
멍게회
바다 내음을 가득 머금은 멍게를 가장 맛있게 즐기는 방법은 신선한 멍게를 바로 손질해 회로 먹는 것이다. 이때 하나의 꿀팁으로, 멍게를 손질할 때 나오는 물을 버리지 말고 멍게를 씻을 때 사용하면 향긋한 멍게의 풍미를 그대로 살릴 수 있다. 멍게 껍질과 속살 사이에 손가락을 넣고 돌린 후, 멍게 살을 당겨 껍질을 벗겨낸다. 노란 속살을 잘 발라준다. 손질한 알맹이는 내장과 뻘을 제거하고 멍게에서 나온 물로 가볍게 흔들어 씻어준다.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그릇에 담는다.
멍게국수
멍게 특유의 향긋한 풍미를 그대로 즐기고 싶다면 손질한 멍게를 바로 올리고, 양념에 버무려 감칠맛을 즐기고 싶다면 양념장에 멍게를 버무려 올리면 된다. 먼저 손질한 멍게는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준비한다. 적당량의 소면을 삶아 물기를 제거한다. 오이와 상추는 채 썰어 준비한다. 비빔국수 양념장은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식초 2큰술, 간장 1큰술, 매실액 1큰술, 설탕 1큰술을 섞어준다. 그릇에 삶은 소면을 넣고 준비한 채소와 멍게를 올린다.
멍게 비빔밥
평범한 비빔밥도 멍게 하나만 있으면 향긋하고 맛있는 멍게비빔밥을 만들 수 있다. 먼저 손질한 멍게는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준비한다. 당근, 상추, 깻잎 등 채소는 깨끗이 씻어 얇게 채 썰어 주고, 새싹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고추장 2큰술, 간장 1.5큰술, 식초 1.5큰술, 다진 마늘 반 큰술, 참기름 반 큰술, 통깨 약간 섞어 양념장을 준비한다. 그릇에 밥을 적당량 담아주고, 준비한 재료들을 둘러 얹어준다. 가운데에 손질한 멍게를 듬뿍 올리고 적당량의 양념장을 올려 마무리한다.
멍게 파스타
출처: Olive '올리브 쇼' |
멍게 파스타는 멍게를 활용한 이색 파스타로 집에서도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담백한 파스타에 바다의 풍미를 가득 머금은 멍게를 넣어 더욱 풍부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손질한 멍게는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준비한다. 마늘을 얇게 썰고, 아스파라거스는 적당한 크기로 썰어준다. 스파게티 면을 삶아 준비한다.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을 넣어 향을 낸다. 손질한 멍게를 넣고 화이트 와인을 살짝 넣어 볶아준다. 아스파라거스를 넣고 볶다가 살짝 투명해지면 삶은 스파게티 면을 넣고 볶아준다. 그릇에 담아 마무리한다.
멍게 미역국
멍게는 미역국에 넣어 먹어도 잘 어울린다. 먼저 손질한 멍게는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준비한다. 마른미역은 물에 담가 불린다. 불린 미역은 찬물에 박박 문질러 여러 번 헹군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준다. 달군 냄비에 참기름 1큰술과 자른 미역을 넣고 볶는다. 물을 부어 센 불에서 끓이다가, 팔팔 끓으면 중불로 줄여 10분간 끓인다. 미역이 푹 익으면 손질한 멍게를 넣는다. 한소끔 끓인 후, 국간장 1큰술과 소금을 넣고 간을 맞춘다.
멍게된장찌개
된장찌개에 멍게를 넣으면 멍게 특유의 향이 은은히 퍼져 바다 내음 가득한 된장찌개를 즐길 수 있다. 애호박과 양파, 두부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준다. 냄비에 쌀뜨물을 붓고 된장 2큰술을 풀어준다. 양파와 호박을 넣고 한소끔 끓여준다. 다진 마늘 1/2큰술, 고춧가루 1큰술 그리고 두부를 넣고 끓여준다. 마지막으로 멍게를 넣고 2분 정도 끓여 완성한다.
글 : 황현주 press@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