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무지개 다리를 건널 때가 된 거야? 고양이 죽기 전 증상 및 행동 (+경련)

무지개 다리를 건널 때가 된 거야? 고양이 죽기 전 증상 및 행동 (+경련)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자신이 키우던 반려묘와의 이별은 아무리 마음의 준비를 하더라도 큰 슬픔인데요. 특히나 고양이의 시간은 사람보다 약 5배 빨라 더 아쉽고 소중하게 느껴집니다.


고양이는 죽기 전에 구석으로 숨는다는 이야기는 잘 알려져 있는데요. 이 외에도 고양이가 이별이 다가왔을 때 보이는 증상과 행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소와 다른 애교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고양이들 중에서는 애교 많은 아이가 있는 반면 없는 고양이들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별이 가까워지면 평소보다 애교나 응석이 늘어나는데요. 이는 고양이가 몸이 매우 약해진 상태라 마지막으로 집사에게 기대고 싶은 것일 수 있습니다. 


만약 고양이가 평소보다 유난히 애교를 부린다면 좀 더 다정하게 안아주고 쓰다듬어 주며 사랑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식욕과 활동량 감소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고양이는 죽음 직전에 며칠 동안 움직임이 거의 없어지는데요. 또한 물과 음식도 잘 먹지 않는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걱정이 되어 억지로 먹이려 해 봐도 음식을 넘기지 못합니다. 


활동량 자체가 줄어들기 때문에 음식을 섭취할 필요가 없기도 하고, 갈증이나 배고픔을 느껴도 섭취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쇠약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고양이는 죽기 전 몸이 쇠약해지면서 자신의 힘으로 몸을 지탱하기 힘들어 거의 누워있는 모습만 보이기도 하는데요.


이 때문에 화장실도 가지 못하여 요실금과 탈분 증상까지 보이게 됩니다.

체온과 호흡 변화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고양이는 죽기 전에 귀나 발바닥을 만졌을 때 차갑다고 느껴질 만큼 체온이 급격하게 떨어집니다.


또한 분당 2~30회의 정상 호흡보다 느려지거나 지나치게 빨라지는 등의 호흡에서 불편함을 보이게 됩니다. 이는 거친 숨소리를 동반할 수 있고 경련 증상도 동반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힘이 넘친다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방금까지만 해도 움직이고 밥 먹는 걸 힘들어하던 고양이가 갑자기 우다다를 하며 활기차게 돌아다니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모습을 보고 집사들은 이제 건강을 되찾은 것인가 생각하기도 하지만 떠날 때가 다가왔다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


또는 나이 많은 고양이가 갑자기 너무 활발해진다면 고양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의심할 수 있는데요. 노령묘가 평소와는 다른 행동들을 보인다면 병원에 가셔서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고양이가 세상을 떠나기 전 보이는 증상과 행동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떠한 상황에서든 사랑하는 존재를 떠나보내는 것은 많은 후회를 남기게 됩니다. 그래도 다가올 이별을 받아들임으로써 아이와 함께하는 지금 이 순간을 더 후회 없이 사랑하며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조정윤 EDITOR whwjddbs95@animaltoc.com

오늘의 실시간
BEST
animaltoc
채널명
애니멀톡
소개글
‘내 반려동물과 더 나은 반려생활을 위해’ 애니멀톡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