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에 어울리는 와인
지난 12월 초 함박눈이 내렸을 때 누군가 금년에는 화이트 크리스마스를 경험하게 될 것 같다고 말한 기억이 납니다. 눈이 오면 교통이 불편해지는 것을 많이 걱정하기도 하지만 그래도 화이트 크리스마스만큼은 예외라고 생각하고 싶네요. 함박눈이 펑펑 듬뿍 내려앉아서 운전은 고사하고 길을 걷기도 불편할 정도로 온 세상이 하얗게 덮인 크리스마스,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그런 날을 한 번 경험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계절마다 어울리는 음식이 있듯이 크리스마스에 선물로 주고 싶은, 아니면 크리스마스 파티에서 같이 마시면 좋을 듯한 와인이 있어서 몇 개 소개합니다.
크리스마스 리슬링 (Christmas Riesling), 크리스마스 로제 (Christmas Rose)
독일의 유명한 와인산지인 모젤에서 생산된 와인! 독일의 도시마다 12월이면 많은 발길을 유도하는 크리스마스 마켓을 국내로 옮겨다 놓은 것 같은 느낌을 조금이나마 들게 합니다. 무엇보다도 크리스마스 트리 모양의 병이 아주 매력적입니다. 와인을 마신 후에 빈 병을 장식용으로 사용하기도 좋지요. 생산자가 특별한 형태의 병 모양을 사용할 경우 여기에 담긴 와인의 품질이 떨어질 때가 많은데 크리스마스 리슬링과 피노 누아로 만든 크리스마스 로제는 전혀 그렇지가 않지요. 리슬링은 금년의 아시아와인트로피와 베를린와인트로피에서 금메달, 로제는 은메달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기 때문입니다. 잔당 45g의 Semi sweet한 맛이 크리스마스를 더욱 즐겁게 해줄 겁니다. 특별한 포장용 케이스가 있어서 선물하기에 더욱 좋습니다.
산테로 모스카토 스푸만테 크리스마스 (Santero Moscato Spumante Christmas)
녹색의 병과 붉은 색 캡이 조화를 이뤄 크리스마스 트리를 연상시키고, 눈 내리는 아기자기한 마을의 정경을 라벨에 담은 와인도 있습니다. 스파클링 와인이어서 파티용으로 더욱 어울리지요. 이태리의 스파클링 와인인 스푸만테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산테로(Santero)가 생산하는 이 와인은 적당한 단 맛에 신선한 산미로 과일이나 케이크 등의 디저트와 잘 어울립니다. 낮은 알코올 도수(6.5%)만큼이나 부담 없는 특별 할인가(9,900원)가 아주 매력적이네요.
산타 클로스 드 토리바스 (Santa Clos de Torribas)
크리스마스를 연상시키는 특별한 병 모양 대신에 산타할아버지의 빨간 모자를 쓴 와인은 어떨까요? 눈 썰매를 타고 선물을 나르는 산타할아버지의 모습이 라벨에 담겨있어서 더욱 크리스마스 분기기를 냅니다. 스페인의 유명한 와이너리인 보데가 피놀드(Bodegas Pinord)가 생산하는 DO 등급의 클로스 드 토리바스(Clos de Torribas) 와인에 산타(Santa)라는 이름을 앞에 살짝 붙인 재치있는 마케팅이 돋보입니다. 뗌프라니요 100%의 이 와인으로 열정적인 분위기의 크리스마스에 고기 요리와 곁들이면 좋을 것 같네요.
유레이즈미업 와인메이커스 블렌드 크리스마스 라벨 (You raise me up Wine maker’s Blend Season’s Greetings)
크리스마스와 연말, 연시의 모임에서 함께 자리하는 사람들에게 ‘Your raise me up’이 전하는 메시지로 감사의 표시를 하면 어떨까요? ‘유레이즈미업 와인메이커스 블렌드’는 카베르네 소비뇽을 비롯한 6종의 포도품종으로 조화롭게 만들어진 와인이어서 여러 사람들이 모이는 특별한 모임에 더욱 어울릴 것 같네요. 크리스마스, 연말, 연시의 선물과 파티 용으로 특별히 만든 라벨은 2014년과 2015년 아시아와인트로피에서 연속 금메달을 딴 최고의 품질과 함께 더욱 돋보입니다.
러브 발렌타인 (Love Valentine), 적십자 리슬링 (DRK Riesling)
만약 크리스마스를 위한 상품으로 특별히 기획된 와인에 거부감을 느끼면서 평소에 가지고 있던 사랑의 마음을 전하고 싶거나 새로운 사랑의 길을 가기 위한 계기를 만들고 싶다면 남프랑스 루시옹에서 생산된 레드 와인 러브 발렌타인(Love Valentine)을 추천합니다. 그르나슈, 까리냥, 쉬라로 블렌딩한 이 와인이 선사하는 풍미가 하트를 담은 라벨과 함께 로맨틱한 크리스마스를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크리스마스 날 십자가에 매달리는 우주적 그리스도의 위대한 사랑의 힘을 통해 바위처럼 굳은 인간과 지구의 상태를 녹여 평화로운 삶과 영혼을 기리고 싶고 또한 불우한 이웃을 생각하고 싶다면 독일 적십자사에서 생산된 리슬링 와인을 추천합니다. 이 와인이 선사하는 Medium sweet한 맛을 즐기며 어려운 사람들이 Sweet한 세상을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기원하면 훈훈하고 뜻 깊은 이벤트가 될 것입니다.
수입사 정보
크리스마스 리슬링, 크리스마스 로제: 나루 글로벌(Tel: 02 2057 7824)
산테로 모스카토 스푸만테 크리스마스: 아영FBC(Tel: 02 2175 0075)
산타 클로스 드 토리바스: WS통상(Tel: 070 7403 2536)
유레이즈미업 와인메이커스 블렌드 크리스마스 라벨: 와이제이트레이딩코리아(Tel: 02 2618 2530)
러브 발렌타인, 적십자 리슬링: 아베크 와인(Tel: 02 456 1221)
WRITTEN BY 박찬준 (Chan Jun Pa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