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 '1일 1식'을 아무리 따라 굶어도 살이 안빠진 이유
![]() |
체중이 늘고 줄어드는 것은 매우 간단한 산수로 결정됩니다. 섭취하는 에너지보다 사용하는 에너지양이 많을 때 살이 빠지는 건데요. 다이어트를 할 때 식이조절이 가장 중요한 것도 같은 맥락이죠. 그래서 극단적으로 음식 섭취를 안 하는 다이어터들도 많습니다. 그럼 무조건 적게 먹으면 살이 빠질까요? 정답은 아닙니다. 우리의 몸은 실제로 그렇게 단순하게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최근 학설'탄수화물-인슐린 모델(carbohydrate-insulin model)에 따르면 체중조절을 결정하는 것은 바로 혈당입니다.
![]() 출처 서울대학교병원 포스트 |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을 먹으면 혈당조절을 위해 인슐린이 분비됩니다. 문제는 인슐린이 당만 떨어트리는 게 아니라 지방으로 에너지 축적을 한다는 점입니다. 에너지들은 다 지방으로 몰려가고 혈액 내에는 당장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가 적어지죠. 결국 우리 몸은 다시 허기를 느끼게 됩니다. 체중 조절엔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 섭취로 인슐린을 조절하는 게 중요한데요. 그럼 음식들의 혈당지수를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1. 3G 급 느린 소화, 낮은 혈당 지수 [1-55]
![]() 출처 왼 @theboxbakery 오 @mi_jung1205 |
당근, 대부분의 과일(사과, 오렌지, 망고, 통조림 복숭아), 통밀빵, 플랫 브레드, 옥수수, 스파게티, 옥수수, 유제품, 견과류, 돼지고기, 양고기가 천천히 소화되는 음식에 포함됩니다. 이 음식들은 소화까지 최대 5시간까지 걸린다고 해요. 그만큼 저혈당 식품은 우리 몸을 더 오래 활기 있게 지속시켜주죠. 혈당지수가 실제로 없는 음식들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계란, 치즈, 기름, 허브인데요. 몸이 필요한 영양분으로 가득하기 때문에 소화는 빨리 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2. LTE 급 적당한 소화, 중간 혈당 지수 [56-69]
![]() |
이 그룹에는 고구마, 호박, 바나나, 키위, 수박, 파인애플, 뮤즐리, 탄산음료, 팝콘, 감자칩이 포합됩니다. 이 음식들은 느리지도 빠르지도 않은 소화 속도를 가졌는데요. 설탕 덩어리로 알려져 있는 탄산음료가 중간 혈당 수치라니 많은 분들이 의아해하셨을 것 같아요. 그 이유는 바로 혈당 수치를 결정하는 것은 바로 탄수화물이기 때문이죠. 밑에 높은 혈당지수 음식을 보시면 더 잘 이해가 되실 거예요.
3. 5G 급 빠른 소화, 높은 혈당 지수 [70 이상]
![]() |
인스턴트 감자, 삶은 감자, 하얀 식빵, 흰쌀, 쌀죽, 오트밀은 대표적인 높은 혈당지수 음식입니다. 대표적인 탄수화물 식품들이죠. 물론 허기를 느껴도 먹지 않는다면, 지방을 다시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견디지 못하고, 다시 또 지방을 축적하게 되는 건데요. 결과적으로 적정 섭취량을 넘게 돼 과체중이 되는 것이죠.
4. 그동안 오해해서 미안
![]() |
많은 분들이 피자를 고혈당 식품이라고 생각하셨을 거예요. 밀가루 반죽, 기름진 치즈와 소시지만 있다면 그 생각이 맞았을 겁니다. 하지만 피자는 생각보다 건강한 음식이랍니다. 피자 토핑 속에는 다양한 채소들이 들어가는데요. 게다가 대표적인 저혈당 식품인 돼지고기나 소고기가 들어가는 피자도 많죠. 요즘엔 혈당이 높은 흰 밀가루 대신 곡물 도우를 내세운 피자들이 더 인가가 많다고 해요. 여러분도 곡물 도우에 야채 토핑을 듬뿍 넣어 건강하게 피자를 즐겨보세요.
![]() 출처 블로그 마리 |
우유에 지방이 많아서 먹으면 살찐다고 알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히려 꾸준히 하루에 1잔씩 마시면 몸에 좋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국내 연구결과 하루에 2잔씩 마시면 복부비만이 21%나 줄어드는 효과까지 확인됐습니다. 우유는 비만뿐만 아니라 고지혈증, 대사증후군 위험도 낮출 수 있답니다. 그래도 지방 때문에 고민이 신분들은 저지방 우유나 무지방 우유를 드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칼로리를 줄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근육 유지를 위한 단백질과 칼슘 섭취도 놓쳐서는 안되니깐요.
![]() |
지금까지 음식 혈당 지수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하지만 여러분 저혈당 음식이 건강에 좋을 거라는 함정에 빠지시면 안 된답니다. 가공식품은 엄청난 포화지방, 설탕, 칼로리를 가지고 있죠. 치즈 버거로 예를 들어보면, 혈당지수는 낮지만 식품 첨가물 덩어리이기 때문에 에너지와 체중조절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혈당으로는 구분할 수 없는 식품의 영양가치를 잘 따져서 균형을 맞추는 게 가장 중요하죠. 성별, 연령, 기초대사량에 맞는 식단으로 건강한 다이어트하세요.
댓글 블라인드 기능으로 악성댓글을 가려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