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트코 고기 아무거나 골랐다가는.. 실패 없이 부위별 고기 고르는 꿀팁
리뷰형 커머스몰 셀러밀입니다.셀러밀 유저분들의 리뷰를 올려드립니다!
셀러밀 @베리 님의 후기입니다.
생활 속 유용한 정보는 인스타그램 @sellermill
최근에 코스트코 양재점 방문했어요~
한 달에 한두 번 정도 가는 것 같은데, 갈 때마다 꼭 들리는 곳이 있죠 바로 정육코너!
코스트코 고기는 저렴하면서도 질 좋은 고기를 대용량으로 많이 파는 게 굉장히 큰 장점인데요.
근데 사람마다 구매 평이 엄~~청 달라요. 누구는 인생 고기였다.. 누구는 다신 안 사 먹을 거다..
저도 전에 죄다 질긴 고기만 당첨됐던 적이 있는데요.
알고 보니 코스트코는 고기를 믹스해서 판매하지 않고, 커팅 된 순서대로 쭉 담는다 하더라고요.
그래서 잘 고르면 엄청 맛있는 고기만 골라가는 거고, 잘못 고르면 엄청 질겨서 맛없는 고기만 먹는 거죠.
완전 로또에요 ㅋㅋㅋ 그래서 코스트코에서 고기 구매하실 분들은 잘 고르는 방법을 꼭!!! 숙지하고 가셔야 합니다.
예전의 저처럼 여러분은 실수하지 않길 바라며.. 제가 알게 된 고기 고르는 꿀팁을 함 공유해 볼게요~
항상 인기 많은 코스트코 정육코너의 모습이에요.
사람 바글바글하죠?
이렇게 손질하지 않은 고기를 통째로 팔기도 하고요.
앞에 창문으로 고기를 바로바로 손질/포장해서 진열해 주신답니다.
그럼 순서대로 고기 비교 시작해 볼게요!
1. 척아이롤 고르기
척아이롤은 구이용으로 커팅 해서 주로 판매하기 때문에 인기가 많죠.
하지만 생각보다 질긴 부분이 많아 편차가 심해요.
흰색 마블링이 일자로 쭉쭉 그어져 있는 부분(살치살)이 윗등심쪽에 가깝다고 하는데요.
목심보다 이런 윗등심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고기로 선택해야 질기지 않고 맛있어요.
위쪽 고기를 보시면 마블링이 흐릿하거나 거의 없죠?
반면 아래쪽 고기는 흰색 마블링이 잘 그어져 있네요.
또 척아이롤은 잘라낸 방향으로 균일하게 약간씩 작아지는 걸 구매하는 게 좋다고 해요.
위 고기는 모양이 균일하지 않고 제각각인데 아래는 균일하면서도 마지막엔 약간 작아진 모양이네요.
두 고기를 놓고 봤을 때 모양도 균일하고 마블링도 더 선명한 아래쪽 고기가 더 맛있어 보입니다.
다만! 마블링 모양이 좀 더 일자로 죽죽 뻗어있는 고기가 있었으면 더 좋을 것 같아요.
2. 부챗살 고르기
다음은 부챗살 코너로 와봤습니다.
부챗살은 가운데 근막이 얇은 것을 골라야 하는데요. 커팅 된 위치에 따라 가운데 힘줄이 점점 두꺼워지기 때문에 힘줄이 두꺼운 부분을 잘못 구울 경우! 굉장히 질기다고 해요.
따라서 부챗살의 경우 가운데 근막이 얇고, 마블링이 잘 보이고 골고루 있다면 가장 베스트입니다.
일부는 단면에 근막이 보이는데요. 겉근막은 굽기 전 꼭 제거해 주시는 게 좋아요!
같은 부챗살인데 육안으로 봐도 차이가 꽤 나네요~ 팩에 모여있는 고기 상태가 정반대였어요.
왼쪽은 고기 가운데 보이는 근막이 꽤 두껍고, 마블링도 거의 없지만 오른쪽은 근막이 매우 얇고 마블링이 흰색으로 죽죽 선명하게 그어져 있는데요. 이건 누가 봐도 오른쪽이 맛있는 고기 같아요.
위에 팩에서 오른쪽에 있는 고기 세 개는 그래도 맛있어 보여요~
또 아래 팩은 일부 근막이 두꺼운 것도 섞여있긴 하지만, 두 팩 중에 고르자면 얇은 근막의 고기가 더 많고 마블링과 고기 색깔이 확실한 아래쪽 고기가 좋을 듯해요.
부드럽고 맛있을 것 같아서 저는 아래 팩을 구매했습니다!
3. 안심 고르기
안심 중앙부위인 샤토브리앙은 소고기 중에서도 가장 연하고, 지방이 적으며 소 부위 중 2%만 있는 최고급 부위라고 하는데요. 그래서 샤토브리앙이 많이 포함되어 있을수록 부드럽고 맛있어요.
안심은 대부분 부드럽다고 많이 생각하시는데, 안심도 고르는 것에 따라 질긴 부위가 있어요.
일단 이렇게 근막이나 힘줄 비슷한 게 있으면 질기고요.
이렇게 근막, 힘줄 같은 부위가 없고 단일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어야 좋아요.
전에 보여드린 안심과 다르게 깔끔하죠? 또 모양이 동그란 게 좋다고 해요.
두 팩을 비교해 보자면, 근막/힘줄 비슷한 게 보이지 않고 단일 근육의 동그란 모양 고기가 좀 더 많은 아래쪽 팩이 좋을 것 같네요!
4. 립아이(꽃등심) 고르기
마지막으로 립아이 고르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위 쪽에 흰색 지방을 기준으로 새우처럼 휘어진 부분 보이시나요?
위쪽은 새우 살, 아래쪽은 알등심인데요. 알등심이 커질수록 아래 등심과 가까운 부위에요.
따라서 립아이를 고르실 땐 새우살이 많고 알등심이 적은 걸 고르시면 부드럽고 맛있어요!
이건 위 고기와 다르게 새우살처럼 보이는 부위가 훨씬 크고 마블링이 잘 보이네요.
지방이 좀 더 붙어있긴 하지만, 두 고기 중엔 새우살이 훨씬 크고 마블링이 잘 보이는 위쪽 팩을 선택할 것 같습니다.
이렇게 코스트코에서 신중하게! 고기 한 번 골라봤는데요. 저는 그중 부챗살 한 팩을 구매했어요.
전체적으로 다 마블링도 색깔도 진하고 근막도 얇은 부위가 많은 모습이에요.
프라임 등급에 63,000원 정도에 구매했습니다!
전체적으로 맛있어 보이지만, 그중에서도 근막이 두꺼운 부위와 얇은 부위로 나누어 시식해 봤어요!
근막이 얇고 마블링이 균일한, 가장 맛있어 보였던 부챗살 부위고요 (1번 고기라고 할게요)
이건 근막이 두껍지만, 마블링도 진한 2번 고기에요.
두 가지 먹어보고 비교해 볼게요!
맛있게 구워서~
스테이크를 잘 굽는 편은 아닌데.. 레어로 구워봤어요 ㅎㅎㅎ
위 쪽이 1번, 아래쪽이 2번 고기입니다.
먹어본 결과!!!!!!
둘 다 맛있었어요…… ㅋㅋㅋ 고기를 잘 고른 것 같네요ㅋㅋㅋ
2번 고기도 가운데 근막이 두꺼운 것치고 엄청 부드러워서 깜짝 놀랐어요.
마블링이 엄청 진하고 죽죽 그어져 있는 살치살 부분이 많았던 것 같아요.
다만 근막에 가까운 부분은 약간 질긴 게 느껴졌고요. 그 부분 제외하면 성. 공. 적~
코스트코에서 고기 고르는 꿀팁 4가지! 저도 열심히 정보 찾아보고 골라본 건데 도움이 되셨나요?
이 방법은 비슷한 창고형 매장 트레이더스 등에서도 적용 가능하실 거예요.
고기마다 생김새가 천차만별이니 참고하시고, 비슷한 가격으로 훨씬 맛있는 고기만 GET 하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