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다른 내공의 맛! 전국 노포 고깃집 BEST 5
우리 주위에는 오랜 시간이 흘러도 한 자리에서 묵묵하게 장사를 이어오는 노포 맛집들이 자리 잡고 있다. 지나온 세월을 증명하듯 정겨운 느낌을 자아내는 분위기와 변함없이 한결같은 맛, 언제 방문해도 푸근하게 반겨주는 주인장의 태도는 사람들의 발걸음을 자연스럽게 불러일으킨다. 달짝지근한 양념이 배어든 돼지갈비 집부터 남다른 두께를 자랑하는 목살 구이 집, 연탄의 은은한 불 향이 스며든 석쇠 불고기 맛집까지! 오랜 내공으로 남다른 맛을 선보이는 전국 노포 고깃집 BEST 5를 소개한다.
1. 촉촉한 육질에 어우러진 숯불의 풍미, 고양 용두동 ‘화동갈비’
이미지 출처: hyoju___님 인스타그램 |
이미지 출처: hwanggjs님 인스타그램 |
서오릉 인근에서 약 20여 년 동안 자리를 지켜오고 있는 ‘화동갈비’. 넓은 좌석과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어 인근 주민들의 외식 맛집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대표 메뉴 ‘수제 돼지 갈비’는 국내산 돼지고기 중에서도 1등급 생갈비만 사용한다. 신선한 생갈비에 손으로 직접 칼집을 촘촘하게 넣은 뒤 안성 배, 무안 양파 등 천연 재료로 만든 양념에 충분히 재워 부드러운 육질을 완성시켰다. 달짝지근한 맛으로 입맛을 당기는 갈비는 숯불에서 구워 은은한 불 향기가 더해져 한층 깊은 감칠맛을 느낄 수 있다. 갈비탕, 막국수, 비빔밥, 된장찌개 등 갈비를 먹은 뒤 배를 더욱 든든하게 채워 줄 식사 메뉴도 준비되어 있다.
식신TIP
- 위치: 경기 고양 덕양구 용두로 3
- 영업시간: 평일 11:00 – 21:30, 주말 11:30 – 21:30
- 가격: 수제 돼지 갈비 18,000원, 왕갈비 18,000원
- 후기(식신 퍼플맨): 돼지갈비를 굽는 숯부터 진짜 좋아보이더라구요. 숯이 좋으니까 고기도 진짜 맛있게 익는 것 같은 느낌! 고기도 질기지 않고 야들야들하니 맛있어요. 양념도 너무 달거나 자극적이지 않아서 그런지 애들도 맛있다고 잘 먹더라구요. 갈비는 따로 판매도 해서 사와서 집에서 구워 먹었는데 역시 맛있었어요. ^^
식신에서 '화동갈비' 후기 더 자세히 보기
2. 고소한 생갈비 본연의 맛, 인천 간석동 ‘부암갈비’
이미지 출처: e.seul님 인스타그램 |
이미지 출처: e.seul님 인스타그램 |
‘부암갈비’는 생갈비 메뉴 하나로 뚝심을 지켜오고 있는 곳이다. 대표 메뉴 ‘생갈비’는 아무런 양념 없이 불판 위에 고기를 구워 고기 본연의 맛과 풍미를 즐길 수 있다. 노릇노릇하게 구워진 생갈비는 살코기와 지방이 적절한 비율로 이루어져 있어 쫄깃한 식감과 고소한 맛을 자랑한다. 고기는 처음에 소금만 살짝 찍어 맛본 뒤 갓김치, 고추 장아찌, 갈치속젓 등 다양한 밑반찬을 취향에 맞게 곁들여 먹으면 된다. 고기를 다 먹어갈 즈음 달걀과 쪽파를 섞어 불판에서 즉석으로 만들어주는 달걀말이도 별미. 흰 쌀밥에 갈치속젓과 참기름을 넣어 달달 볶은 뒤 부추와 깨를 솔솔 뿌려 마무리한 ‘젓갈 볶음밥’도 즐겨 찾는다.
식신TIP
- 위치: 인천 남동구 용천로 149
- 영업시간: 매일 12:00 – 00:00, B/T 14:30 – 16:00, 화요일 휴무
- 가격: 생갈비 16,000원, 젓갈 볶음밥 3,000원
- 후기(식신 다람쥐모드): 갈비는 항상 양념으로만 먹다가 생으로는 처음 먹어봤는데 진짜 맛있더라구요. 특히 여기는 사장님이 직접 만든 밑반찬이 고기랑 같이 먹으면 고기가 느끼하지 않고 끊임없이 들어가요.
식신에서 '부암갈비' 후기 더 자세히 보기
3. 남다른 두께와 육즙을 자랑하는, 부산 광안동 ‘간판없는집’
이미지 출처: cham2_님 인스타그램 |
이미지 출처: jmjm_bangbang님 인스타그램 |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주산 돼지고기를 만나볼 수 있는 ‘간판없는집’. 메인 재료인 돼지고기부터 김치, 쌀 등 부재료까지 국내산 재료만 고집해 오고 있다. 대표 메뉴 ‘제주산 생목살’은 마치 스테이크처럼 두툼하게 썰려 나오는 비주얼이 시선을 끈다. 불판 위에서 앞뒤로 뒤집어가며 통째로 익힌 목살은 겉면 위로 육즙이 흘러내릴 만큼 남다른 촉촉함을 느낄 수 있다. 탄력적인 살점과 씹을 때마다 풍성하게 터져 나오는 육즙의 조화가 매력적이다. 쫀득한 식감과 고소한 맛 덕에 애주가들의 안주로 많은 사랑을 받는 ‘껍데기’도 인기 메뉴다. 껍데기는 매운맛, 담백한 맛, 고소한 맛 중 기호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식신TIP
- 위치: 부산 수영구 수영로680번길 36
- 영업시간: 매일 17:00 – 22:30, 일요일 휴무
- 가격: 제주산 생목살 8,000원, 껍데기 6,000원
- 후기(식신 과식의정석): 이 가격에 팔면 남는 게 있을까 싶을 정도로 저렴해서 놀랬는데 식사, 음료수도 저렴해서 부담 없이 시켜 먹기 좋더라구요. 목살은 지금까지 먹어본 것 중에 가장 두꺼워서 한 번 놀라고 맛까지 역대급이라 두 번 놀랐네요.
식신에서 '간판없는집' 후기 더 자세히 보기
4. 짙은 불 향 가득 머금은, 대구 칠성동 ‘단골식당’
이미지 출처: hyojung3483님 인스타그램 |
이미지 출처: jin.___.v님 인스타그램 |
‘단골식당’은 칠성시장 안에서 50년 넘게 장사를 이어오고 있는 곳이다. 매장 앞, 연탄불 위에서 고기 익어가는 냄새가 지나다니는 사람들을 발길을 붙잡는다. 대표 메뉴는 얇게 썬 돼지고기를 간장 양념에 재운 뒤 연탄불에 직화로 구워 나오는 ‘돼지 불고기’. 예스러운 느낌 나는 쟁반에 겉절이, 김치, 된장국, 간장 소스 등의 반찬과 함께 한 상 차림으로 제공한다. 윤기가 자르르 흐르는 모습으로 유혹하는 돼지 불고기는 달콤짭짤한 양념과 진하게 풍기는 불 향이 조화롭게 어울린다. 고추장 양념으로 매콤하면서도 칼칼한 맛을 살린 ‘고추장 불고기’도 인기 메뉴다. 불고기 주문 시 공깃밥은 포함되어 있지 않아 별도로 주문해야 하니 참고할 것.
식신TIP
- 위치: 대구 북구 칠성시장로7길 9-1
- 영업시간: 매일 07:00 – 21:00, 둘째, 넷째 주 수요일 휴무
- 가격: 돼지 불고기 5,000원, 고추장 불고기 6,000원
- 후기(식신 JiBongBong): 대구의 명물로 불리는 연탄 불고기! 여기저기 식당이 많았지만, 방송에 많이 나왔다길래 단골식당으로 방문했어요. 기본적인 상차림도 좋았고 살짝 그을려 나오는 연탄 불고기는 비주얼이 정말 예술! 밥에 고기 얹어서 먹으면 세상 행복한 맛이에요.
식신에서 '단골식당' 후기 더 자세히 보기
5. 테이블에서 고기를 썰어주는, 부천 소사본동 ‘마포주먹고기’
이미지 출처: __haeunpark님 인스타그램 |
이미지 출처: weeklyfoodfighter님 인스타그램 |
소사역 인근에 위치한 주먹고기 전문점 ‘마포주먹고기’. 약 30여 년의 세월동안 인근 주민들의 저녁 식사와 안주를 책임지고 있다. 대표 메뉴 ‘주먹고기’는 뜨겁게 달궈진 불판에서 양쪽 겉면을 살짝 익힌 뒤, 도마에서 즉석으로 숭덩숭덩 썰어주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적당한 두께로 썰어진 주먹고기는 바로 구워 먹을 양만 불판에 남기고 나머지는 접시에 따로 담아 테이블에 놓아준다. 입안 가득 퍼지는 고소한 풍미를 시작으로 비계의 탱글한 식감과 살코기의 쫄깃함이 기분 좋게 어우러진다. 쫑쫑 썬 고추가 듬뿍 담긴 간장 소스는 기름진 맛은 잡아주고 감칠맛은 한층 살려줘 고기와 조합이 좋다.
식신TIP
- 위치: 경기 부천 소사로 217
- 영업시간: 매일 16:30 – 00:00, 일요일 휴무
- 가격: 주먹고기 9,000원, 껍데기 5,000원
- 후기(식신 *모래알은반짝*): 츤데레 사장님의 화려한 손길을 만나볼 수 있는 곳! 테이블에 도마 가져오셔서 슥슥 썰어주시는 모습은 어디서도 볼 수 없어요. 고기는 정말 잡내 없이 맛있고 소스도 다양해서 이것저것 같이 먹는 재미가 있답니다.
식신에서 '마포주먹고기' 후기 더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