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위녹이는 홈카페 메뉴엔 ‘자몽 타르트’
[리얼푸드=육성연 기자]맛있는 음식은 때로 마음을 따뜻하게 해주기도 합니다. 따뜻한 차와 달콤한 디저트는 추위를 녹여주는 ‘힐링 식품’이죠. 특히 겨울부터 봄까지가 제철인 플로리다 자몽은 과일청을 만들어 따뜻한 차로도 제격이지만, 디저트에도잘 어울립니다. 자몽은 겨울철 손상되기 쉬운 피부 미용에도 좋은 재료입니다. 자몽의 분홍색은 라이코펜에서 나오는데요. 유럽 약학과 생물약제학 저널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피부의 라이코펜 농도가 높은 사람들이 더 매끄러운 피부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레티놀과 스페르미딘 성분도 많이 들어있어 피부노화를 늦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자몽으로 만드는 디저트로는 타르트를 추천합니다. 타르트(tarte)는 반죽을 타르트틀(파이접시)에 깔고 과일이나 채소로 채운뒤 위를 덮지 않아 재료를 보이게 하는 프랑스식 파이를 말합니다. 타르트 반죽이 엄두가 나지 않는다면 시판용 타르트 쉘을 구입해도 됩니다. 자몽을 풍성하게 얹은 타르트로 추위로 지친 마음을 위로해보세요.
■재료
자몽 2개
허니레몬 크림치즈: 크림치즈 100g, 꿀 2큰술, 레몬즙 1큰술, 쳐빌(허브)/식용꽃/크런치볼 약간씩
타르트 반죽: 버터 125g, 분당 100g, 전란 50g, 소금 1g, 박력분 250g
아몬드크림: 버터 40g, 설탕 40g, 아몬드파우더 40g, 전란 35g, 바닐라엑스트랙 3~5g
■ 만드는 법
1. 버터를 부드럽게 풀어준 다음 분량의 분당을 넣고 고루 섞는다.
2. ①에 달걀을 3~4번 나누어가며 고루 섞고 박력분과 소금을 체에 내려 한덩이가 되도록 반죽한다.
3. 쉬크레 반죽을 비닐팩에 넣고 냉장고에서 30분간 휴지시킨다.
4. 반죽을 얇게 밀어 타공타르트 링에 씌워 몰딩한 후 170도로 예열된 오븐에 12분간 굽는다.
5. 버터를 부드럽게 풀어준 다음 설탕, 아몬드 파우더와 믹싱한 후 달걀을 나눠서 넣고 바닐라엑스트랙을 소량 첨가해 아몬드크림을 만든다.
6. 구워진 타르트쉘은 한 김 식힌 후 ⑤의 아몬드크림을 채워 넣고 170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15분간 굽는다.
7. 크림치즈에 꿀 2큰술, 레몬즙 1큰술과 레몬제스트를 넣고 부드럽게 믹싱하고 깍지를 끼운 짤주머니에 옮겨둔다.
8. 자몽은 껍질을 제거하고 과육만 분리해 낸다.
9. 구워진 타르트의 가장자리에 ⑦의 허니레몬크림치즈를 파이핑한다.
10. 안쪽으로 자몽을 돌려 담는다.
11. 주 크런치와 식용꽃, 허브(쳐빌) 로 장식한다.
자료=만나몰/ 푸드 스타일링: 김희은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