쫄깃한 새콤달콤 ‘새송이버섯 장아찌’
[리얼푸드=육성연 기자]천고마비(天高馬肥)의 계절 가을입니다. 10월에는 영양만점인 새송이버섯으로 든든한 밥상을 차려보는 것은 어떨까요. 새송이버섯은 비타민 C가 풍부해 노화 방지와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식이성분이 다량 들어있어 다이어트 효과는 물론 고혈압에도 좋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레시피는 새송이를 넣어만든 장아찌입니다. 쫄깃한 버섯의 식감이 장아찌의 새콤달콤한 간과 함께 어울려 이색적인 맛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 재료
주재료 : 새송이버섯(5개), 청양고추(2개), 홍고추(2개)
절임물 : 양파(1/2개), 대파(10㎝), 마늘(5쪽), 레몬(1개), 다시마(10x10㎝), 설탕(1컵), 양조간장(2컵), 물(2와½컵), 식초(1컵)
■ 만드는 법
1. 양파는 4등분하고, 레몬은 얇게 슬라이스하고, 새송이버섯은 도톰하게 납작 썰고, 고추는 송송 썬다.
2. 냄비에 다시마와 물, 양파, 마늘, 대파를 넣고 중간 불에 올려 끓어오르면 다시마를 건지고 중약 불로 줄여 10분간 더 끓이다가 설탕, 진간장을 넣고 끓인다.
3. 설탕이 녹고 바글바글 끓어오르면 식초를 넣고 1분 뒤 바로 불을 끄고 체로 건더기를 건진다.
4. 새송이버섯과 고추, 레몬, 절임물을 넣고 푹 담가 5분 뒤 다시 체로 건져 절임물만 중간 불로 한 번 더 끓여 식힌 뒤 새송이버섯과 고추에 붓고 냉장실에서 3일 정도 숙성한 뒤 먹는다.
자료=농촌진흥청 제공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