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몬드로 만드는 홈메이드 ‘비건 치즈ㆍ요거트’
[리얼푸드=육성연 기자]비건(vegan, 엄격한 채식인) 시장의 확대로 우유 대신 아몬드음료를 먹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아몬드 음료를 이용하면 우유처럼 아몬드 치즈나 요거트를 만들 수 있는데요. 생각보다 만드는 과정이 복잡하지 않아 집에서도 조리가 가능합니다.
평소 유제품을 섭취하고 가스가 차거나 배탈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유당불내증인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저칼로리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중이거나 비건인들에게도 적합합니다. 비타민 E를 비롯해 아몬드가 가진 풍부한 영양소도 얻을 수 있습니다.
아몬드로 만든 치즈는 올리브오일과 신선한 허브를 곁들이면 더욱 맛있습니다. 또한 아몬드 요거트는 베리류의 과일이나 뮤즐리 등과 함께 넣어서 먹으면 더욱 건강한 영양간식이 됩니다. 홈메이드 아몬드 치즈와 아몬드 요거트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 아몬드 치즈
재료: 껍질을 제거한 무염 아몬드, 레몬즙 3스푼, 올리브유 3스푼, 소금 3/4티스푼, 물 1/2컵
조리 방법:
1. 믹서기에 아몬드, 레몬즙, 올리브유, 소금, 물을 넣고 5분간 곱게 간다.
2. 갈아놓은 아몬드믹스를 두 겹으로 된 깨끗한 면포에 채운다.
3. 아몬드믹스가 들어 있는 면포를 단단히 모아 끈을 사용해 상단을 묶는다. 면포를 부드럽게 짜내 물기를 제거한다.
4. 물기를 빼낸 아몬드 치즈를 체에 거르고 물이 빠질 수 있게 그릇에 받쳐 하룻밤 냉장보관 한다. (최소 12시간 이상 냉장 보관하면 치즈가 더 단단해진다.)
5. 받쳐 놓은 그릇에 빠져나온 물은 버리고, 면포를 제거해 완성한다.
■ 아몬드 요거트
재료: 아몬드 음료 2컵 (집에서 만든 아몬드 음료 또는 시판되는 아몬드 음료) / 요거트 스타터(유산균 종균 분말) 1/3컵 / 꿀 1스푼
만드는 법:
1. 아몬드 음료를 데운다. (음료를 끓여 작은 거품이 생겨나면 그 때부터 약 15초간만 유지)
2. 아몬드 음료의 반은 작은 그릇에 옮겨 실온에서 식히고, 남은 반은 베이킹 접시에 옮겨 담아 약 10분 정도 식힌다.
3. 실온에 식힌 아몬드 음료와 요거트 스타터를 작은 그릇에서 섞은 후, 베이킹 접시에 옮겨 담은 나머지 아몬드 음료에 넣어 다시 섞는다.
4. 꿀 한스푼을 첨가한다.
5. 꿀과 요거트 스타터, 아몬드 음료가 섞인 용기를 덮고, 가장 낮은 온도로 설정된 따뜻한 오븐에 넣는다(65도에서 75도가 적당).
6. 12시간동안 오븐을 이용해 요거트를 발효시킨다.
7. 먹기 전에는 최소 2시간 이상 냉장 보관해 요거트가 걸쭉해질 수 있도록 만든다.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