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추, 고기 없이도 자주 먹어야 하는 이유
흔히 고기를 넣어 쌈을 싸먹을 때 가장 많이 이용되는 채소는 상추이다. 맛도 더 풍성해지지만 음식 궁합도 잘 맞아 상추를 선호하는 이들이 많다. 실제 상추는 구운 고기와 함께 먹을 때 발암가능성을 낮추는 효과를 지녔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구운 고기에는 단백질과 지방이 타면서 생기는 1급 발암물질 벤조피렌이 들어 있는데 실험결과 상추는 여러 채소 가운데 벤조피렌 독성 억제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
하지만 상추는 고기와 만나지 않더라도 상추 자체만으로도 영양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자주 먹으면 몸에 이로운 채소다. 다른 채소에 비해 요리에 자주 활용되지는 않지만 겉절이나 무침, 샐러드, 샌드위치 등 일상요리에서 다양하게 활용하기 좋은 식재료다. 칼로리가 적고,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은 상추는 특히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에게 좋은 식품이기도 하다. 피부미용이나 다이어트, 변비개선 효과가 있기 때문에 상추를 식단에 자주 활용한다면 건강한 다이어트 식단에도 도움이 된다.
1. 변비 개선
상추는 변비에도 좋은 식품이다. 상추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 비타민, 수분, 미네랄 등은 체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주고 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변비를 없애는데 좋다. 또한 100g에 18㎉로 열량이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에 활용하면 좋다.
2. 피로회복
상추는 천연 강장제 역할을 한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신진대사를 돕고 몸의 긴장을 완화시켜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 또한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빈혈을 없애는 데도 좋다.
3. 피부 미용
상추에는 비타민A가 많이 들어있다. 비타민 A는 비타민 C와 더불어 피부미용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분이다. 콜라겐 생성을 도와 잔주름을 개선하고 탄력있는 피부를 가꾸는데 도움을 준다.
4. 숙면
상추는 숙면에도 좋은 채소다. 상추줄기에 함유된 락투카리움(Lactucarium)은 신경 안정작용 성분이 있어 숙면에 도움을 준다. 상추는 열량이 낮고 칼슘을 비롯한 무기질과 비타민 함량이 높기 때문에 저녁에 먹기 좋은 식품이다.
리얼푸드=육성연 기자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