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비건 식단, 심장 건강에 최고”

[리얼푸드=육성연 기자]생선이나 유제품까지 먹지 않는 완전 채식, 즉 비건(vegan) 식단이 심장질환 위험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최근 미국 심장협회(AHA)는 비건 식단이 AHA 권장식이보다 관상동맥 심장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더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여기서 말하는 AHA 권장식이는 미국 심장협회가 권장하는 식단으로 혈압과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초점을 맞춘 식사법이다. 지방과 당분, 적색육, 동물성 단백질 섭취량을 줄이고, 생선이나 저지방 유제품, 견과류, 채소나 과일을 자주 섭취하는 것을 말한다. 일명 대시(DASH) 다이어트 식단으로 불리기도 한다. 

얼핏 보기에는 채식 식단과 큰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동물성 식품을 먹느냐의 문제에서 차이가 난다. AHA 권장식이는 동물성 단백질 섭취량을 줄이도록 권장하고 있으나 식단에서 제외시키지는 않는다. 생선이나 저지방 유제품도 권장한다. 이에 반해 비건 식단은 아예 동물성 식품을 먹지 않는 것이 기본이다. 우유로 만든 치즈 등 유제품과 생선도 먹지 않는다.


AHA 연구진에 따르면 100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 8주 동안 비건 식단을 먹은 그룹의 심장 건강을 나타내는 여러 지표는 AHA 권장식이그룹보다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혈당 조절이나 이상지질혈증 지수도 AHA 권장식과 비교해 개선된 수치를 보였다. 이에 따라 연구진은 비건 식단이 심장과 관련된 여러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결론지었다.


실제 심장질환이나 당뇨병등의 위험을 낮추고자 채식 식단을 선택한 이들도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채식 식단은 전세계 식품업계의 트렌드로 자리잡았으며, 미디어 뿐 아니라 식음료 업계의 주된 관심사로 부상했다. 음료 시장에서도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이노바마켓인사이트에 따르면 올해 식물성 음료 시장 규모는 163억달러(약 18조3000억원)로 지난 2010년에 비해 두 배 이상 성장했다.


다만 동물성 식품을 먹지 않는 비건 식단의 경우, 부족하지 않도록 신경써야 할 영양소로는 비타민 B12와 오메가 3 지방산 (EPA와 DHA)등이 언급되고 있다. 하지만 한국채식연합에 따르면 한식에서는 이와 같은 영양소를 충분히 공급받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김치나 된장, 고추장 같은 발효식품과 김이나 미역 등의 해조류에는 비타민 B12와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gorgeous@heraldcorp.com

오늘의 실시간
BEST
realfoods
채널명
리얼푸드
소개글
Eat, Play, Cook의 즐거움이 있는 자연식·친환경·건강식 푸드 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