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접종 후 김치 섭취” 인도네시아 내 김치 수요 증가
[리얼푸드=육성연 기자]지속된 한류열풍의 영향으로 인도네시아에서 김치가 건강식품 중 하나로 인식되면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소개했다.
전염병 유행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이 건강식품에 쏠리면서 김치의 인기도 높아지고 있다. 인도네시아 대표 언론매체인 콤파스(Kompas)는 인도네시아인들에게 인기있는 한국식품 15개 중 김치를 1위 식품으로 선정했다. 특히 누사데일리(Nusadaily) 등의 현지 매체는 백신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접종 후 건강식품 섭취를 늘려야 한다면서 신선야채, 과일 등 외 발효식품인 김치 섭취를 권고한다고 보도했다.
김치는 인도네시아인들이 매끼마다 먹는 삼발(매운 양념장) 식문화와 비슷한 맛을 가졌다. 삼발은 인도네시아 대표 양념장으로, 한국김치와 비슷하게 맵고 조금 단 맛을 가져 밥에 곁들여 먹으면 입맛을 돋아준다. 이에 한국산 김치를 인도네시아인들은 ‘삼발 김치’(Sambal Kimchi)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현지인에게 거부감이 적은 김치는 김치맛 라면부터 스낵 및 김치맛 가루양념 등 활용도가 확산되고 있다. 특히 김치맛 양념가루는 다양한 음식에 언제든 뿌려 먹을 수 있어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현지식품 업체들은 김치의 인기를 인지하고 김치맛을 추가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현지 유명 고급식당도 김치맛을 추가한 메뉴를 내놓고 있다. 젊은층이 주로 찾는 식당에서는 다진김치를 추가한 핫도그나 김치볶음밥, 김치비빔밥 등이 메뉴에 추가되고 있다. 한국의 김치브랜드 ‘종각집김치’의 경우 주요 온라인 매장안에서 꾸준히 판매되고 있다. 특히 김치를 삼발처럼 조금씩 밥에 곁들여 먹는 현지문화 영향으로 250g의 소규모 포장 김치를 선호한다. 현지제조 김치판매도 증가하고 있으나 현지인들은 오리지널 김치맛을 선호하는 편이다.
인도네시아인 유튜버 사이에서도 김치 만들기 콘텐츠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일반 한국 김치 레시피 컨텐츠 외 무슬림 대상 할랄 김치, 최소한의 비용으로 만든 김치, 만들기 쉬운 김치, 인도네시아인 입맛에 맞는 김치, 팔기 쉬운 김치, 김치를 활용한 음식(김치전, 김치찌개 등) 등 다양한 콘텐츠가 유튜브에 게시되고 있다.
[도움말=최형순 aT 자카르타 지사]
gorgeous@heraldcorp.com